[국제기업제휴] 국제기업제휴의 전략적 의의와 목적, 기회, 비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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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국제기업제휴

Ⅰ. 전략적 의의

Ⅱ. 전략적 목적

Ⅲ. 국제기업제휴의 기회와 비용

1. 전략적 기회
2. 전략적 비용
3. 국제기업제휴의 유형

본문내용
국제기업제휴

1. 전략적 의의

국제기업제휴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국제합작투자(international joint venture)와 라이센싱(licensing)을 위주로 제휴계약의 법적 형태에 초점을 두어왔다. 그러나 최근의 연구들은 폭넓은 관점을 취하여 국제기업제휴를 기업이 국제사업을 수행하기 위한 하나의 전략적 대안으로 간주하고 있다.
기업들은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기업경영상의 모든 핵심 분야에서 절대우위를 차지하려고 노력해왔다. 즉 기업전략의 중점을 기업 내의 모든 지식과 자원을 총동원하여 형성된 경쟁우위를 통해 타기업에 대해 진입장벽을 구축함으로에 주요 경쟁기업들에 대한 우위를 유지하는데 두어왔다.
그러나 이와 같은 과거의 기업경영전략 논리는 세계화가 촉진되고 있는 현재에 그 의미가 퇴색되고 있다. 경제성장에 의한 정보 ․ 통신 및 교통수단의 발달, 교역의 확대에 따라 세계 주요 시장의 특성이 사라지고, 소수 선진기업의 주도 아래 산업의 세계화가 급속히 진전되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인해 전 세계의 소비자들은 국적에 관계없이 점차 가장 저렴한 가격에 가능한 최상의 제품을 원하는 가치위주의 욕구(value based needs)를 거의 동질적 ․ 동시적으로 공유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따라서 아무리 우수한 경쟁우위의 요소를 소유했더라도 과거처럼 단일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전 세계의 소비자들의 세계화된 가치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음을 인식하고, 그 전략적인 대안으로서 국제기업제휴를 고려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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