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전문성, 자질, 역할에 관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08 / 2016.05.08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의 전문성과 자질 및 역할에 관하여 다양한 서적, 학술지, 논문을 활용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보육교사의 전문성
1) 전문성의 개념
2) 교사의 전문성 발달
3) 보육교사의 전문성

2. 보육교사의 자질
1) 보육교사의 개인적, 전문적 보육교사의 자질
2) 서영숙·김경혜(2004)가 제시하는 보육교사의 자질
3) 이숙희(2007)가 제시하는 보육교사의 자질
4) 안선희,김지은(2007)가 제시하는 보육교사의 자질

3. 보육교사의 역할
1) Saracho(1988)가 제시하는 보육교사의 역할
2) 이은혜, 최혜영, 박주희(2003)가 제시한 보육교사의 역할
3) 권민균 외(2008)가 제시한 보육교사의 역할
4) 백혜리(2008)가 제시하는 보육교사의 역할

◆ 참고자료 ◆
본문내용
보육교사의 전문성, 자질, 역할에 관해

1. 보육교사의 전문성

1) 전문성의 개념
전문성이란 하나의 직업으로서 과학이나 학습에 의하여 지식을 소유하며 그것에 기초하여 타인에게 영향을 미치거나 일을 수행하는 직업을 의미한다(백혜리, 1990).
전문직에 대한 개념은 시대와 사회의 변화에 따라 달라지며, 어떤 직업이나 어느 개인을 전문직이나 전문가로 인정하는 데에는 사회적 인식과 개인적 인식의 정도에 따라 상당한 차이가 있으므로 이러한 측면에서 전문직이나 전문가의 개념은 합의 수준에 의해 결정되는 상대적인 성격을 지닌 것으로 이해해야 한다(임재택, 1996).
전문성이란 개인적 차원에 해당되는 것으로서 직업에 종사하는 자들이 보여주는 태도와 행동을 의미한다고 보았다. 즉, 자신의 일에 대한 신념, 오랜 기간 자신의 직업에 헌신하는 태도, 전문가로서 지니고 있는 지식에 의해 결정할 자유가 있다고 믿는 태도 등이 이에 해당된다고 하였다(이은화 등, 1995).
참고문헌
권민균,김경은,김미진,노성향,박연정,손화희,엄세진,윤정진,이경희,임정하,정순화,정현희,최형성,황현주(2008)「보육학개론」학지사
김경애(2001)「보육교사의 역할수행에 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비교연구」강남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백은주,조부경(2004)「유치원교사의 전문성 발달 수준 자기 평가도구 개발」유아교육연구, 24(4)
백혜리(2008)「보육교사론」동문사
서영숙,김경혜(2004)「영유아보육론」양서원
안선희,김지은(2010)「영아 보육교사의 자질 및 역할과 전문성에 관한 심층사례 연구」대한가정학회지, 48(3)
이경하,석은조(2010)「예비교사와 현직교사가 생각하는 좋은 유아교사의 자질」열린 유아교육 연구, 15(5)
이수정(2007)「보육교사의 직업선택동기, 전문성 인식 및 역할수행에 대한 연구」남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은화,배소연,조부경(1995)「유아교사론」양서원
조부경,백은주,서소영(2001)「유아교사의 발달을 돕는 장학」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그냥 교과서 보는 느낌
  • dongi***
    (2018.04.15 21:09:3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굳
  • asdf***
    (2016.05.17 16:42:44)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의 직무, 역할, 자질에 대한 이해,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직무, 역할, 자질에 관해 설명, 그에 맞춘 보육교사들의 노력방법
  • 보육교사의 직무, 역할, 자질에 대해 이해하고 현 시대의 사회문화적 변화에 따른 직무, 역할, 자질에 관해 설명하고 그에 맞추어 보육교사들의 노력방법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생애주기인 영유아기에 현대사회의 특성상 어린이집 등의 보육시설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경우가 많아 영유아들은 보육시설에서 보육교사의 도움과 배려를 받으면서 많은 시간을 생활한다. 따라서 보육교사는 영유아와 긴 시간을 상호작용하면

  •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자질과 태도를 바탕으로 자신을 평가하고, 어느 연령대의 보육교사가 가장 적합할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한 후, 그 연령대의
  • 교사의 질과 관련된다.따라서 보육교사는 영․유아와의 상호작용 시간이 길고 영․유아들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므로 그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므로 보육교사는 영․유아보육에 관한 확고한 철학을 갖고 따뜻한 마음과 영․유아를 사랑하는 마음을 갖고 영․유아기의경험의 중요성을 인식해야 한다. 보육교사의 전문성은 보육교사가 갖추어야 할 기초지식, 전문능력, 자질로 설명 할 수 있다.보육교사는 영유아의 학습발달 정서발달에 , 중요한

  • 교과 논리 및 논술 A형, 영유아 교사의 처우와 사회적 지위
  • 보육교사의 자질과 처우 문제가 대두되었다. 그러나 보육 교사의 환경적인 요인에 관한 관심보다 개인의 자질문제에만 초점이 맞추어지는 경향이 있다(이은정, 2016년; 정진이, 2014년). 따라서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을 실천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환경적 요인이 중요한지 알아볼 필요가 있다. 여기서는 보육교사의 영․유아 권리존중 보육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처우(근무 여건, 직무 만족), 스트레스, 전문성 인식, 교사신념 등을 들었다(김경미, 201

  • 보육교사의 전문성 계발을 위해 노력해야 될 점을 서술하시오
  • 교사가 우수한 자질을 갖추고 있지 못할 때 교육효과는 제대로 나타날 수가 없다. 즉 보육서비스의 질적 향상은 곧 보육교사의 전문적 향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보육교사의 전문화는 교사 자신이 그들의 역할의 중요성과 사회적 가치를 인정하는 데서 부터 시작될 것이다. 따라서 보육의 질적인 수준의 성장을 위해서는 우선 보육교사 스스로 자신의 직업에 대한 인식을 확고히 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러한 교직 전문성에 대한 교사의 인식

  • [교육행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1. 서 론학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활동은 수업이다. 수업을 통해서 학생을 가르치기 위하여 학교도 존재하고 교사나 교육 행정가도 존재하는 것이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 수업과 관련된 교사, 교육과정, 학습 환경, 학생이라는 변인을 변화시켜야 한다. 장학은 바로 장학자의 수업 장학 행위로 교사의 교육 행위를 변화시켜 궁극적으로 학생의 학습 행위를 변화시키자는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