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03 / 2016.05.03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영유아 과학교육과 교사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과학교육] 영유아 과학교육을 위한 교사의 태도와 바람직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과학지도] 영유아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1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 A형] 하이스코프 프로그램의 이론적 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 (2)
- 하고 싶은 말
- 국가에서 과학의 선진화를 위한 기초 작업으로 과학교육을 강조하여 과학적 소양을 갖춘 교양인을 길러내는 데 주력하고 있는 현실에서 영유아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을 논하였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2. 이론에 따른 과학교육에서 교사역할의 특징
1) 인지적 구성주의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2)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3) 브루너의 표상양식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오늘날 각 나라마다 과학 기술의 발전은 국가 발전의 척도로 인식되어 많은 국가에서 과학의 선진화를 위한 기초 작업으로 과학교육을 강조하여 과학적 소양을 갖춘 교양인을 길러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국가적 차원에서 과학교육을 진흥시키기 위하여 유아교육에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과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하는 과학교육은 책을 통하여 사실을 배우고 공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 사건, 사물을 관찰하고 생각하고 반영하는 과정으로 인식하게 됨에 따라 탐구, 실험, 가설검증 등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을 논하고자 한다.
<중략>
1) 제시자 역할
유아를 위한 과학지도에서 가장 기본적인 교사의 역할은,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과학 활동을 소개하고 개개인의 유아에게 선택권을 주며,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호 작용적 입장의 교사는 우선 유아들에게 마음껏 만지고, 보고, 느끼고, 탐색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와 함께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교사가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보다는 유아들에게 준비된 자료를 통해서 유아 스스로 탐색해 보 는 과정을 통해서 해답을 찾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활동을 시작할 때 교사는 “~을 하자”라고 지시하기보다 유아가 과학 활동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교구 및 자료를 배열하거나 암시를 줌으로써 활동의 최종 선택과 주도는 유아가 하도록 한다.
(2) 자료의 제시 방법과 제시 시점에 따라서도 유아의 호기심과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
(3) 유아가 교사에게 도움을 청할 때에도 교사는 즉각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하지 않고, 유아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서 해결하도록 간접적으로 도움을 준다.
(4) 이미 유아들이 유사한 경험을 가지고 있고 새로운 방향을 확장시키고자 하는 경우라면 어느 정도 활동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김미경 저, 아동과학지도, 교육아카데미, 2015.
문연심, 장혜순, 이봉자 저, 아동 수 과학 지도, 양서원, 2012
조부경외,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2013
자료평가
- 많은도움이 될껏같아요~
- seojin0***
(2016.05.23 00:28:2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