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을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5.03 / 2016.05.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국가에서 과학의 선진화를 위한 기초 작업으로 과학교육을 강조하여 과학적 소양을 갖춘 교양인을 길러내는 데 주력하고 있는 현실에서 영유아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을 논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2. 이론에 따른 과학교육에서 교사역할의 특징
1) 인지적 구성주의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2) 사회문화적 구성주의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3) 브루너의 표상양식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오늘날 각 나라마다 과학 기술의 발전은 국가 발전의 척도로 인식되어 많은 국가에서 과학의 선진화를 위한 기초 작업으로 과학교육을 강조하여 과학적 소양을 갖춘 교양인을 길러내는 데 주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도 국가적 차원에서 과학교육을 진흥시키기 위하여 유아교육에까지 범위를 확대하여 과학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 실정이다. 유아교육현장에서 적용하는 과학교육은 책을 통하여 사실을 배우고 공식을 암기하는 것이 아니라 행동, 사건, 사물을 관찰하고 생각하고 반영하는 과정으로 인식하게 됨에 따라 탐구, 실험, 가설검증 등 학습자의 능동적인 역할을 강조하게 되었다. 이에 본론에서는 영유아 과학교육에서 교사의 역할을 논하고자 한다.
<중략>
1) 제시자 역할
유아를 위한 과학지도에서 가장 기본적인 교사의 역할은, 과학에 대한 호기심과 탐구심을 가지고 유아들이 자발적으로 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과학 활동을 소개하고 개개인의 유아에게 선택권을 주며, 유아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아이디어를 제공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호 작용적 입장의 교사는 우선 유아들에게 마음껏 만지고, 보고, 느끼고, 탐색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와 함께 다양하고 풍부한 자료를 제공해 주어야 한다. 교사가 활동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기보다는 유아들에게 준비된 자료를 통해서 유아 스스로 탐색해 보 는 과정을 통해서 해답을 찾아갈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1) 활동을 시작할 때 교사는 “~을 하자”라고 지시하기보다 유아가 과학 활동에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교구 및 자료를 배열하거나 암시를 줌으로써 활동의 최종 선택과 주도는 유아가 하도록 한다.
(2) 자료의 제시 방법과 제시 시점에 따라서도 유아의 호기심과 행동이 달라질 수 있다.
(3) 유아가 교사에게 도움을 청할 때에도 교사는 즉각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하지 않고, 유아 스스로 해결책을 찾아서 해결하도록 간접적으로 도움을 준다.
(4) 이미 유아들이 유사한 경험을 가지고 있고 새로운 방향을 확장시키고자 하는 경우라면 어느 정도 활동의 방향을 제시해 줄 수도 있다.
참고문헌
김미경 저, 아동과학지도, 교육아카데미, 2015.
문연심, 장혜순, 이봉자 저, 아동 수 과학 지도, 양서원, 2012
조부경외, 유아과학교육, 양서원, 201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도움이 될껏같아요~
  • seojin0***
    (2016.05.23 00:28:27)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 수학교육의 필요성에 대해 논하시오
  • 교육 콘텐츠와 방법이 필요합니다.셋째, 영유아 수학교육의 부모 참여의 부족입니다. 많은 부모가 영유아 수학에 대한 중요성을 인지하지 못하거나, 자신의 수학적 능력에 대한 불안감으로 인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부모의 참여는 어린이들의 수학적 사고력을 발달시키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몇 가지 개선 방안이 필요합니다. 첫째로, 교육기관과 교사들에게 수학 교육에 대한 전

  • 유아발달의 이론 중 행동주
  • 교육현장에서 체계적이고 적극적으로 유아놀이의 교육적 활용에 대해 검토되어야 함이 강조되고 있다. 교실 내에서 교사와 유아와의 상호작용은 유아의 놀이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 놀이 활동이 보다 교육적이고 가치 있는 활동이 되기 위해서는 교사에 의한 체계적인 환경의 제공과 효율적인 놀이지도가 필요하다. 3. 유아의 성역할발달에 대한 이론적 배경 및 특성을 설명하고, 성역할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논하시오.1) 성역할발달성별에 근

  • 신교육사회학 관점에서 학교부적응 학생
  • 구조를 반영한 사회적 산물로 정의내리고 있다. 그러므로 지식을 체계화한 교육과정 역시 사회적 산물이자 이는 측정계층의 자녀에게 유리한 내용이 선정 및 구성되어 학업성취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신교육사회학의 관점에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도 중립적인 것이 아닌 사회적인 영향을 받는 것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신일.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15.교육사회학의 이해와 탐구, 오욱환, 교육과학사, 2003.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3학년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교사의 개념 1) 교사의 정의2) 교사의 사명2. 교사의 자질1) 개인적인 자질 (1) 교육에 대한 사명감(2)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3) 교수 능력과 탐구 능력(4) 적극적인 행동 의지와 노력하는 자세(5) 효과적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2) 전문적인 자질(1)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자로서의 자질(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자

  • [영유아교사론 E형] 효율적인 교사의 교수계획과 실천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교사의 실천방안1) 교사의 역할2) 교사의 교수활동 3) 교사에게 필요한 기술과 전략Ⅲ. 결론Ⅰ. 서론학습자의 특성(개인차)에 맞는 적절한 교수-학습의 원리를 어떻게 발견할 것인가 하는 문제는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이면 누구든지 생각하게 될 필수적인 명제이다. 교육의 과학화의 추세에 맞추어서 교육의 원리를 철학이나 신학에서가 아니라 심리학에서 찾으려고 시도하였고, 교수 또는 학습지도의 원리를 심리학적인 학습이론에서 찾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