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 교수법의 유형 중 영유아 주도적 접근 교수법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4.21 / 2016.04.21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교수방법] 영유아 교수법의 유형 중 영유아 주도적 접근 교수법의 유형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주도적 접근 교수법
1) 영유아 주도적 접근 교수법의 개념
2) 영유아 주도적 접근 교수법의 특성
3) 영유아 주도적 접근 교수법의 모형

2. 영유아 주도적 접근 교수법의 유형
1) 영유아 주도적 접근 교수법
2) 교사 주도적 접근 교수법
3) 영유아 주도적 접근과 교사 주도적 접근에서 교사의 역할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의 자기조절 능력은 정서와 인지조절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능력으로서, 유아의 사회화과정에서 중요한 능력이다. 뿐만 아니라 이후 학교생활에서의 성공 및 사회적 적응의 열쇠가 되기 때문에, 유아기에 교육을 통하여 발달시켜야 한다. 유아기는 자신에 대한 긍정적인 사고를 바탕으로 남과 더불어 살아갈 수 있는 능력의 기초를 형성하는 시기이다. 이를 위해 유아들에게는 다른 사람들과 바람직한 사회적 관계를 형성하고 효율적으로 상호작용하기 위해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조절할 수 있는 자기조절 능력이 요구되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 교수법의 유형 중 영유아 주도적 접근 교수법의 유형에 대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진영 외(2003). 유아를 위한 교수-학습방법론.
박영태(2006). 자기주도학습력의 이해. 동아대학교 출판부.
배영주(2006). 아동의 자기주도적 학교학습의 가능성과 실현 조건의 탐색. 교육과정연구.
민현숙(2008). 유아의 자기주도 놀이학습 측정도구 개발 및 프로그램 효과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학습의 유형] 직접교수 및 간접교수 유형, 프로젝트 접근법, 구성주의 교수법
  • 교수학습의 유형이 달라지겠지만,유아교육에서는 전반적으로 직접교수보다는 간접교수에 더 강조점을 둔다. 최근현장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이나 구성주의 접근법은 이러한 경향성을 반영하는 실례라고 할 수 있다.1) 직접교수 유형(1) 설명법설명법은 교사가 유아에게 교록내용을 잘 알 수 있도록 직접적으로 전달하는 방식을 말한다. 이 교수법은 교수학습 상황에서 오랫동안 매우 흔하게 사용되어 온방법이다.* 설명

  • 영유아 교수법의 교수유형
  • 영유아 교수법의 교수유형 1. 설명법2. 개념학습법3. 탐구학습법4. 문제 중심 학습법5. 협동학습법6. 발견학습법7. 프로젝트 접근법1. 설명법1) 설명법의 정의교사 주도적 접근법의 대표적 방법으로 오랜 기간 동안 가장 흔하게 사용되어온 방법이다. 교사의 설명에 의해 수업이 진행되는 교수학습방법인 설명법은교사가 영유아에게 교육내용을 잘 알 수 있도록 말해주는 방식으로 교사가 사전에 교수할 내용을 준비하고 그것을 대집단으로 모인

  • 영유아교수방법론2A)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아동중심 접근법-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시오0k
  •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하루일과운영을 계획하기로 하자.Ⅱ. 본 론1.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설명1) 교사중심 접근법교사가 중심이 되어 능동적 역할, 유아는 수동적 수용자가 되는 교수-학습체제로 교수방법은 직접교수법, 개념교수법, 발문(문답법)교수법이다.장점으로는 사실적 정보나 개념, 기술들을 정확하게 전달 가능하며, 짧은 시간에 효과적 교수-학

  • [유아언어교육] 1. 언어와 사고 Piaget Vygotsky 2. 유아의 혼잣말 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 4. 유아언어교육 5. 포트폴리오
  • 설명하고,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따른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20점)1)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이론적 배경2)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의 교수법3) 균형적 언어교육 접근법에 따른 유아언어교육 활동계획안4. 2019 개정 누리과정에서 유아언어교육과 관련된 내용을 기술하시오. (10점)1) 의사소통 영역 개요2) 의사소통 영역 목표3) 의사소통 영역 내용5. 유아언어교육의 평가방법 중 포트폴리오의 개념, 의의, 장단점에 대해 기

  • [유아음악교육 3학년] 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
  • 교수방법원리를 설명하고 음악교수법을 적용한 음악활동 1개의 계획안을 작성해 보겠다.Ⅱ. 본론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 및 역할에 대해 설명하고, 음악교육 철학을 바탕으로 음악교육 목표를 기술하시오(15점).1)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유아음악교육은 유아의 일상과 분리되지 않는 맥락 속에서 교육적 경험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즉, 유아에게 있어서 삶과 분리되지 않는 교육을 통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하여야 하는 것이다. 영유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