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교양학과 공통] 일반적인 축제와 다른, 지역축제가 갖는 특성이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특정한 혹은 주거지역의 지역축제를 선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3.19 / 2016.03.19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예술경영과예술행정
공통 한국은 현재 지역축제의 전성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축제와 다른, 지역축제가 갖는 특성이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특정한 혹은 주거지역의 지역축제를 선정하여 그 축제의 현황과 발전가능성에 대해 A4용지 5장 (글자크기 10pt) 정도로 작성하시오. (30점 만점)
하고 싶은 말
[문화교양학과 공통] 일반적인 축제와 다른, 지역축제가 갖는 특성이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특정한 혹은 주거지역의 지역축제를 선정하여 그 축제의 현황과 발전가능성에 대해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축제란

2. 지역축제가 갖는 특성
1) 지역이미지
2) 지역발전성과
(1) 경제적 성과
(2) 사회문화적 성과
(3) 관광적 성과
3) 지역 문화
(1) 지역축제의 정치적 효과
(2) 지역축제의 경제적 효과
(3) 지역축제의 사회․문화적 의미

3. 지역사회 지역축제가 갖는 의의

4. 강릉 커피 축제

5. 강릉 커피 축제의 현황
1) 강릉 커피 축제의 현황
2) 강릉 커피 축제의 구성
3) 강릉 커피축제의 과제
(1) 축제의 특성화 미비
(2) 축제 프로그램의 획일성
(3) 축제재정의 영세성과 자립화 부족
(4) 축제 전문인력 부족

6. 강릉 커피 축제의 발전가능성

7.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지역축제는 새로운 볼거리와 체험활동을 제공하여 관광객을 유치하고, 관광객의 소비지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데 기여하고 있기에 문화체육관광부에서는 외래관광객 유치확대 및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하여 지역축제를 포함한 관광축제를 적극 지원 및 육성하고 있다. 축제는 전통적인 기능이라 할 수 있는 지역통합과 지역의 정체성을 드러내는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할뿐만 아니라 지역축제를 개최함으로써 관광객을 유치하고, 소비를 진작시킴으로써 고용을 창출하고 나아가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또한 급격한 산업화의 과정을 통한 전통의 단절을 경험한 우리나라의 경우 축제의 활성화는 이러한 종래의 기능뿐만 아니라 전통문화의 복원이라는 추가적인 기능까지도 가능하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일반적인 축제와 다른, 지역축제가 갖는 특성이나 의의에 대하여 설명하고, 특정한 혹은 주거지역의 지역축제를 선정하여 그 축제의 현황과 발전가능성에 대해 서술해 보겠다.

Ⅱ. 본론
참고문헌
김명자(1995). 지역축제의 방향을 위한 시론. 비교민속학회.
김병철(1998). 강원도 지역축제의 활성화 방안 연구. 강원개발연구원.
김길수(2001). 지역축제의 특성과 방향. 전북행정학보.
김창환 외(2006). 지역축제의 지방화. 한국지역지리학회지.
이장주 외(2003). 경기도 지역축제 차별화 방안에 관한 연구. 문화관광연구.
김은희(2013). 강릉 커피투어의 문화콘텐츠를 활용한 해양관광 활성화 방안. 한국도서연구.
신현식 외(2010). 지역축제 스토리텔링이 방문객의 장소애착과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김종원(2008).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경영전략 방안연구 – 지역축제를 중심으로. 경영교육논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전문대학 학과평가의 목적과 문제점 및 개선 방향 연구
  • 학과평가의 기본방향(1) 학과평가의 필요성대학평가는 평가대상에 따라 기관평가와 학과평가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 서로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기관평가가 거시적 접근으로 교육환경과 대학의 외형을 평가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면 학과평가는 미시적 접근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내적과정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기관평가에서는 외형적인 교육시설 및 환경에 대한 평가가 먼저 이루어지고 교육운영 및 대학발전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다른해석5.10. 금기어의 이해5.11. 금기담의 특성과 의의6. 언어의 생성과 소멸6.2. 피진과 크레올6.2.1. 유아언어설6.2.2. 선원언어설6.2.3. 대치설6.2.4. 공통중심 독자발달설6.2.5. 하층구조설 6.2.6.보편적 언어학습설6.3. 피진과 크레올의 사례 - 재일교포가 사용하는 한국어6.4. 언어의 소멸6.4.1. 언어 소멸이 문제가 되는 이유6.4.2. 변형에 의한 소멸6.4.3. 멸종에 의한 소멸6.4.4.대체에 의한 소멸6.4.5. 살해인가, 자살인가?6.4.6. 언어의 마지막 사용자들6

  • [교육과정] 전문대학 학과평가
  • 학과평가의 기본방향(1) 학과평가의 필요성대학평가는 평가대상에 따라 기관평가와 학과평가로 나눌 수 있으며 각각 서로 다른 특징을 지니고 있다. 기관평가가 거시적 접근으로 교육환경과 대학의 외형을 평가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면 학과평가는 미시적 접근으로 교육이 이루어지는 내적과정을 평가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일반적으로 기관평가에서는 외형적인 교육시설 및 환경에 대한 평가가 먼저 이루어지고 교육운영 및 대학발전

  • [노동자] 메이데이
  • http://www.sarangbang.or.krⅠ.개요1. 일정 2. 함께한 이들3. 주제 선정 동기Ⅱ. 메이데이 관련 역사적 배경 및 관련사건1. 메이데이의 역사적 배경2. 관련사건Ⅲ. 행사소개 1. 메이데이2. 인권영화제 Ⅳ.참가하면서 만난 사람들 소개1. 서울 경인 이주 노동조합 조직차장 한승욱씨2. 가톨릭대학교 2006 메이데이 실천단 대표 사회학과 김세진3. ‘노가다’의 김미례 감독Ⅴ. 조원별 느낀 점 및 아쉬웠던 점 Ⅵ. 사진Ⅶ. 출처

  • [대입]대학수시, 정시모집 자기소개서 학업계획서 작성 공략법 및 그 성공 사례
  • 특성 혹은 능력)과 보완발전시켜야 할 단점(특성 혹은 능력)에 대하여 기술하십시오(자신의 장점을 발휘할 수 있었던 사례와,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기울인 노력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설명하십시오). 제가 남들보다 뛰어나다고, 생각하는 것은 적극성입니다. 초등학교 때부터 계속 임원활동을 하면 서, 학급의 일에 능동적으로 참여 해 왔고, 중학교 3학년 때에는 전교 회장으로 방송사의 토론 프 로그램에 참여한 일 도 있습니다. 토론에 필요한 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