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심리건강, 행동수정사례연구, 손가락빨기행동(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행동지도사례, 아동생활지도, 아동문제및행동수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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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심리건강, 행동수정사례연구, 손가락빨기행동(아동관찰및행동연구, 아동행동지도사례, 아동생활지도, 아동문제및행동수정)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수정의 이론적 배경
1) 문제행동에 대한 정의
2) 행동수정의 정의
3) 행동수정의 원리
4) 관찰법
5) 보상의 종류
2. 사례연구
1) 아동의 인적사항
2) 아동의 행동특성
3) 가족적 배경
4) 원인
5) 목표
6) 강화방법
7) 관찰방법
8) 실험과정
9) 실험결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가족적 배경
회사에 다니고 있는 아빠, 전업주부인 엄마, 두 살 터울인 누나와 살고 있고 누나와 같은 어린이집에 다니고 있다.
누나, 엄마와 같이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며 아빠는 회사에서 늦게 퇴근하는 날이 많아 현우는 아빠의 얼굴을 못보고 잠이 들 때가 많다.

4) 원인
태아는 모체 내에서도 손가락을 빠는 행동을 하는데 유아는 무엇을 빨고 있으면서 기쁨이나 안정감, 만족감을 느낄 뿐만 아니라 편안함을 경험하게 된다. 따라서 두려움을 느끼거나 배가 고플 때, 졸릴 때, 불쾌할 때 등 원인이 다른 불만을 충족시키기 위해 손가락을 빨게 된다.
참고문헌
김명희.「아동행동지도 (이론과 실제)」. 교육아카데미
조희숙, 공숙자, 김선옥. 「아동생활지도 」. 창지사
강문희, 장연집, 박혜원. 「아동문제 및 행동수정」. 양서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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