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음성언어에 발달에 도움 될 수 있는 양육자의 실제 사례를 찾아서 제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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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 단계에 대해 설명하고 음성언어에 발달에 도움 될 수 있는 양육자의 실제 사례를 찾아서 제출하시오.
-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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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단계
1.1. 전언어기
1.2. 언어출현기
1.3. 한단어시기
1.4. 두단어시기
2. 음성언어에 발달에 도움 될 수 있는 양육자의 실제 사례
Ⅲ.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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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언어기
피아제는 감각운동기인 영아기의 가장 중요한 획득을 전 조작적 사고의 전환과 상징적인 표상의 획득을 나타내는 언어의 출현이라 보았다. 영아의 어휘는 문해의 시초로서 언어발달의 지표가 된다. 영아기에 이미 언어에 대한 학습이 시작되고, 그 속도는 급속하게 진행된다.
1.1.1. 말소리 지각 – 듣기
신생아는 태어나면서부터 소리에 민감하며, 특히 사람의 말소리에 더 주의를 기울인다.
드카스퍼와 파이퍼는 생후 3일이 된 신생아가 자신의 어머니의 목소리를 다른 아기의 어머니 목소리보다 더 선호하며, 어머니의 배속에서 들었던 동화의 내용을 더욱 집중하여 청취한다는 것을 알아냄으로써 영아가 단순하게 친숙한 목소리에 반응하기 보다는 특정한 청각적 자극에 반응 할 수 있다고 밝혔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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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지사 / 영유아 언어교육 이론과 실제 / 홍혜경, 김영화
동문사 / 영유아를 위한 언어지도 / 강성화, 김경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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