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교사의 자질에 대한 자신의 주장을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26 / 2016.01.26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교사의 개인적인 자질 6가지에 대하여 본인의 주장을 기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6가지에 대한 본인의 주장
1. 인간에 대한 애정에 대한 본인의 주장
2. 신체적 건강에 대한 본인의 주장
3. 정신적, 도덕적 건강성에 대한 본인의 주장
4. 원만한 인간관계에 대한 본인의 주장
5. 사려 깊은 마음과 민감성 있는 반응에 대한 본인의 주장
6. 자신감과 효능감에 대한 본인의 주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유아기는 인생에서 매우 중요한 생애주기인데 현대사회생활의 특성상 자녀의 양육을 어린이집 등의 보육시설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따라 영유아들은 보육시설에서 보육교사의 도움과 배려를 받으면서 많은 시간을 생활한다. 따라서 보육교사와 영유아의 상호작용 시간이 길고, 영유아의 생활에 깊이 관여하게 되어 보육교사가 영유아의 인격형성에 많은 영양을 미치므로 보육교사의 자질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개인적인 자질의 6가지에 대하여 본인의 주장을 기술하고자 한다.

Ⅱ. 본론: 보육교사의 개인적 자질 6가지에 대한 본인의 주장
1. 인간에 대한 애정에 대한 본인의 주장
보육교사가 부모의 대리자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인간에 대한 애정이 가장 중요하다. 이런 애정이 일상에서 매우 자연스럽게 영유아를 향해야 영유아가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
참고문헌
성미영, 김진경, 서주현 외 2명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
조복희, 김현지, 양연숙 외 2명 저, 보육학개론, 교육과학사, 2015
정옥분 저,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
김송이, 최주혜, 서울시 보육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재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시여성가족재단,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보육교사론] 보육교사의 개인적(인성적)자질과 전문적 자질에 대해 간략하게 서술 한 후 보육교사의 자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
  • 보육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지식이나 기술, 행동, 태도, 가치관, 자질 및 능력이며 무엇보다 보육을 함에 있어 전문성이 요구되는 직업으로 자신의 임무와 역할을 수행하고 실천하는데 필요한 조직 체계 및 지식체계를 갖춰야 하는 직업이라고 정의될 수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교사의 개인적(인성적)자질과 전문적 자질에 대해 간략하게 서술 한 후 보육교사의 자질을 향상 시킬 수 있는 실제적인 방안(자기주장)을 논해 보겠다.Ⅱ.

  • [2018-2]교직실무 A, 유아교사의 전문성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교사의 역량강화를 위해
  • 교사의 질에 의해 크게 좌우된다. 유아 교사는 유아에게 적절한 교육 활동을 계획하고 환경을 구성할 뿐만 아니라, 학급 내에서 유아와 직접 상호작용하는 중요한 임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질적인 교육을 이루는 데에 교사가 결정적 영향을 미친다. 최근 교사의 자질 및 전문성을 높이고자 경력이나 나이, 학력 등과 같은 기초적인 변인뿐만 아니라 발달적 관점을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데 이는 교사의 전문성 발달을 지식과 기술, 자이

  • [유아교육][유치원교육][유아교육기관]유아교육(유치원교육)의 성격,중요성,교수학습방법, 유아교육기관의 유형,교육환경,평가기준 분석
  • 기술하고 있는 NAEYC가 개발한 유아교육기관의 인준 기준을 중심으로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기준을 정리해 보면 유아교육이 기본적으로 갖추어야 할 구성 요소를 교사-아동간의 상호작용, 교육과정, 교사-부모간의 상호작용, 교사자격 및 발달, 운영관리, 교사편제, 물리적 환경, 건강과 안전, 영양 및 급식 봉사, 평가 등의 10개로 세분화 시켜 놓고 있다.이상에서 살펴본 NAEYC의 인준 기준 이외에도 유아교육기관의 질적 기준을 위한 평가 도구들은 많이

  • 보수교육의 종류와 대상자에 대해 기록하고 누리과정운영에 따른 연수에 대해 자신의 생각 주장을 서술하시오
  • 자질 향상에 관한 여러 요인에 대한 개선은 미비한 상태다. 현장에 있는 교사들의 질적 수준을 높이기 위한 방안은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그 중의 한 가지가 교사들의 필요한 부분들을 채워 줄 수 있는 현직교육 즉 보수교육이다. 보육의 질을 높이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평가인증 지표에서도 보육교사들의 보수 교육은 필수 항목으로 되어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수교육의 종류와 대상자에 대해 기록하고 누리과정운영에 따른 연수에 대해 자신의

  • 프레이리의 교사론 기꺼이 가르치려는 이들에게 보내는 편지 리포트
  • 대한 우리의 비판적 이해가 여전히 부족한 현실을 파악하고 시민의 책임성을 함양시키도록 노력해야 할 것이다.가르치는 일은 보육이 아닙니다교사를 보모의 지위로 격하시키려는 시도에는 순진한 이데올로기적인 함정이 들어있다. 이 함정은 교사의 삶을 편하게 한다는 환상 아래 교사들의 투쟁능력을 약화시키거나 고작 일상의 과업을 처리하는 데만 교사들이 몰두하도록 만든다. 교사로서 자신의 의무를 수행 가능하게 하는 권리를 위해 싸우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