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라고지의 원리를 아동에게 적용할 때의 문제점과 페다고지를 성인교육에 적용할 때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4 / 2016.01.0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안드라고지의 원리를 아동에게 적용할 때의 문제점과 페다고지를 성인교육에 적용할 때의 문제점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성인교육과 아동교육의 차이점
2. 안드라고지의 원리를 아동교육에 적용할 때 문제점
3. 페다고지의 원리를 성인교육에 적용할 때 문제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성인교육과 아동교육의 차이점
첫째, 의무성 대 자발성이다. 성인학습과 아동학습 사이의 중요한 차이는 자발주의와 관련된다. 형식적 아동학습이 의무성에 바탕을 둔다고 한다면 성인학습은 자발성에 바탕을 둔다. 즉 성인은 형식적 상황에서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자기 동기적, 자기 계획적이며, 어떤 구체적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학습과
.
.
2. 안드라고지의 원리를 아동교육에 적용할 때 문제점
첫째, 안드라고지의 원리에서는 학습자를 점차 자기 주도적으로 성숙한다는 인식으로 자기 주도적 교육자라고 한다. 하지만 아동교육에서 아동들은 아직 이성의지가 결여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의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학습과제를 스스로 개발할 수 없다. 따라서 자기주도적 학습을 아동교육에 적용할 경우 학습이 원활
참고문헌
- 이현림외,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2005
- 박소영, “성인학습자 배경 특성에 따른 평생교육프로그램 참여정도 연구”, 공주대, 2007
- 윤여범, “성인학습자의 참여 지속에 영향을 미치는 교육기관특성 분석”, 공주대, 2012
- 이상수, “멀티미디어를 통한 교회교육”, 감리교신학대, 2005
- 임정수, “평생교육의 관점에서 본 성인 중기 신앙 회복을 위한 프로그램의 연구”, 장로회신학대, 201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가장 궁금한것을 잘 풀어줌
  • coda5***
    (2017.03.18 23:56:12)
회원 추천자료
  • 성인 기독교교육 성인교육 중장년기
  • 교육을 안드라고지(Andragogy)의 방법론하여 이를 기독교 교육의 5가지 영역-디다케,레이투르기아,코이노니아,디아코니아,미시오- 으로 나누어서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여 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새로운 방향을 모색하겠다. 2. 장년기 기독교 교육의 중요성과 필요성4복음서를 보면, 예수님은 이 세상에서 사역하실 때 크게 세 가지를 중심적으로 하신 것을 볼 수 있는데, 그것은 복음 선포와, 교육과 치유 활동이다. 그리고 예수님이 가르친 대상은 성인

  • 성인학습상담 리포터
  • 성인을 아동처럼 가르쳐서는 효과가 나지 않는다. 성인에게는 학습의 필요성을 이해시키고 본인 자신의 경험을 최대한 활용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현실 문제의 해결책을 성인 자신이 생각케 하는 것이 중요하다.1) 서론Andragogy는 배우는 본능을 가진 인간의 학습활동에 관한 학습학이다. 20세기에 들어오면서 안드라고지는 심리학, 경제학, 사회학, 인류학등의 연구 결과에서 발견된 여러 원리를 인간의 학습현상에 적용하여 교육과학의 발

  • 성인학습의 이론과 실천 이해
  • 성인학습의 이론과 실천 이해 -차 례Ⅰ. 서론Ⅱ. 과제 수행 방법1. 과제 수행 방법2. 면담 대상자 정보Ⅲ. 과제 수행 결과1. 학습자의 교육 참여 동기2. 교육 참여 모형 및 수정 모형3. 학습 경험과 관련된 학습이론 (구성주의)4. 안드라고지 5. 자기 주도적 학습과정 모형 적용 및 도식화 6. 전환학습 과정 모형 적용 및 도식화7. 학습자의 학습 모형 적용 및 도식화Ⅳ. 결론 및 논의참고문헌부록 인터뷰 내용(녹음 내용 전사본)Ⅰ. 서론현대 사회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방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이 방법들을 교육목적과 내용에 따라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소개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평생교육방법에는 다양한 방법들이 있다. 이 방법들을 교육목적과 내용에 따라 어떤 방법들이 있는지 소개하고 평생교육방법 채택시 고려해야 할 사항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2) 페다고지와 엔드라고지의 특징을 설명하고 그 차이점을 분석, 기술해 보십시오3) 성인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징을 기술하고 그로 인한 학습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방법을 제안해 보십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평생교육방법

  • [교양]성인교육에 관한 논문
  • Ⅰ. 서 론A. 문제제기성인은 근본적으로 아동과 다르기 때문에 더 이상 교육방법, 내용, 과정 등을 학교교육의 수준의 것을 그대로 구성적용한다는 것은 적절치 못하며 많은 성인들의 교육받을 권리를 무시하는 처사라 할 수 있다. 즉 성인의 학습권을 보장해주는 것은 학습생들에게 적절한 학교교육과정을 제공하는 것과 같은 상황인 것이다. 따라서 성인 학습자의 학습하고자 하는 요구를 인정하고 그러한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학습의 장을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