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역할] 교사의 학급 관련 역할(유아교육 지도자 역할, 생활지도자 역할, 학급경영자 역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9 / 2015.11.29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교사의 역할] 교사의 학급 관련 역할

I. 유아교육 지도자 역할
1. 교육목표 설정자로서 역할
2. 교육내용 조직자로서 역할
3. 수업 운영자로서 역할
4. 동기유발자로서 역할
5. 학습촉진자로서 역할
6. 교육 평가자로서 역할

II. 생활지도자 역할
1. 훈육자 및 관리자로서 역할
2. 상담가로서 역할
3. 윤리가로서 역할

III. 학급경영자 역할
1. 경영자로서 역할
2. 의사소통자로서 역할
1) 융통성 있는 의사소통전략
2) 의사소통의 불안감 감소전략
3. 혁신자로서 역할
4. 연구자로서 역할
5. 연구소비자로서 역할
6. 의사결정자로서 역할

본문내용
[교사의 역할] 교사의 학급 관련 역할

교사의 역할은 획일적으로 규정하기가 어렵다. 암스트롱은 교사의 역할을 교수자, 상담자, 행정업무 처리자, 교육과정 개발자, 교사 자신의 전문적 성장 수행자, 교육홍보활동 담당자로 규정한다. 사라초는 교사의 역할을 진단자, 교육과정 설계자, 상담자 및 조언자로 구분한다. 캍츠는 교사의 역할모형으로 모친모형, 치료모형, 교수모형을 제시한다. 모친모형은 유아들을 편안하고 행복하게 하는 데 초점을 두고, 치료모형은 유아들이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도록 돕고 긴장을 풀어주고 내적 갈등을 해결하는 데 초점을 둔다. 교수모형은 지식과 정보를 전달하고 유아들이 기술을 개발하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교사의 역할은 교수-학습 현상 전반에 통합되며, 구체적인 특정 역할이 강조되는 정도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 유아 개인별 요구에 근거하여 학습촉진자로서 교사의 역할은 유아 프로그램 개발자로서 교사의 역할보다 더 많이 요구된다. 유능한 교사는 자신과 유아에 대한 지식을 증대하면서 주어진 상황에서 개별 유아의 요구를 가장 잘 충족시키는 역할을 직관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1) 유아교육 지도자 역할

지도자로서 교사는 개별 유아가 잠재능력을 최대로 발휘하고, 타인의 삶에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에서 자신감을 갖도록 하여야 한다. 교사의 지도성은 다측면적이지만, 인간적 자질과 직업적 자질을 갖추어야 한다. 지도자는 유아기관의 활동, 타인의 삶, 자신의 삶에 풍부한 의미를 부여하는 비전과 목적을 가져야 한다. 교사의 효과성은 자신이 살고 있는 세상과 자신을 활용하는 방법에 영향을 받는다. 자신의 유용한 활용은 직업에서 성취를 극대화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수방법론 A형) 발달이론에 따른 영유아 교수·학습의 유형을 설명하고, 그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하고, 연령을 임의로 정하여 ~
  • 유아 교수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1) 학급경영자2) 학습지도자3) 생활지도자4) 인간관계자5) 진로지도자6.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개인이 가진 가치관이나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 개인적 신념 등은 유아교사로서 유아교육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행하며 교사로서의 역할을 수행함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유아교사는 다른 초중고 교사와 달리 교과과정에서 자율성을 보장받기 때문에, 교사가 가진 교육신념에 따라 유아교육기

  • [영유아교사론 B형] 효율적인 교사의 개인적 자질에 대해 논하시오
  • 교사의 사명2. 교사의 자질1) 개인적인 자질 (1) 교육에 대한 사명감(2) 학생에 대한 이해와 애정(3) 교수 능력과 탐구 능력(4) 적극적인 행동 의지와 노력하는 자세(5) 효과적으로 상호작용과 의사소통 능력2) 전문적인 자질(1) 교육목표의 설정 및 진술자로서의 자질(2)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자로서의 자질(3) 수업운영자로서의 자질(4) 생활지도자로서의 자질(5) 교육평가자로서의 자질(6) 학급경영자로서의 자질3. 교사의 성품과 역할1) 교사의

  • [교육] 지도성이론(특성적 행동적 접근)
  • 교사는 그 반과 수업을 이끌어 나가야 하는 경영자가 된다. 현대 우리 사회가 학습자 중심의 교육을 지향하고 있지만, 학습자 중심의 교육에서도 교사의 역할과 중요성은 여전히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따라서 학급과 수업을 이끌어나가는 교사가 적절한 리더십을 갖추는 것은 필수적 요건이라 할 수 있다.그렇다면 이러한 리더십은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리더십에 대한 다양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지만 우리는 지도자만의 선천적 특성(성격)이 있다

  • 학급경영1 레포트
  • 교육행정“ 학급경영 ”학급을 경영한다는 것은 여러 가지 지식이 필요한 일이다. 교육이란 일반적인 경영과는 다르게 사람을 가르치고 길러서 완성시킨다는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교사가 학급을 맡아서 운영하는 데는 고려해야 할 사항도 많고 그에 따른 전문적 지식과 인격수양도 필요로 한다. 『학급경영』은 총 18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학급경영에 필요한 이론들을 제시하고 있다. 제1장 학급경영의 이해학급경영의

  • [초등교육론] 초등교사에 대해서
  • 관련하여 또 다른 몇 개의 사회적 관계를 가진다. 지역사회의 주민, 동료교사, 교육행정가, 학생들은 교사에 대하여 신분에 합당한 직무를 어떻게 수행할 것이라는 기대를 가진다. 또한 교사 자신 역시 자기가 수행하여야 할 역할의 내용을 직접, 간접적으로 터득, 행동에 옮겨야 한다.①교육과정의 측면: 교육목적의 수립, 교육과정의 구성, 교수 학습지도 및 평가자로서의 역할②학급경영의 측면: 학급의 교육목표 입안, 목표 달성을 위한 제반 여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