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개념과 인본주의 이론의 장점 및 한계점을 분석하고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을 실무에 적용했을 때의 기대효과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1.23 / 2015.11.2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개념과 인본주의 이론의 장점 및 한계점을 분석하고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을 실무에 적용했을 때의 기대효과에 관해 논의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개념
1) 현상학적 장
2) 자아
3) 자아실현경향
4) 성격발달에 대한 관점

2. 인본주의 이론의 장점 및 한계점
1) 장점
2) 한계점

3.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을 실무에 적용했을 때의 기대효과
1) 상담현장에서의 기대효과
2) 교육현장에서의 기대효과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로저스(Carl Ransom Rogers, 1902∼1987)는 정신분석학과 행동주의 심리학에 만족하지 못하고, 제3세력의 심리학을 이끌어간 인본주의 심리학자로서 상담심리학과 교육에 가장 많은 영향을 끼친 학자 중의 한 사람이다. 로저스가 내담자중심 치료를 개척할 당시 미국 내의 모든 다른 형태의 심리치료는 어떤 의미에서 ‘치료자 중심’이었다. 로저스는 교실에서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그리고 상담 및 심리치료에서 내담자들에게 치료적 변화를 가져오게 하는 조건으로 진실성, 무조건적 긍정적 존중, 그리고 공감적 이해의 세 가지를 제안한다. 그리고 그 중 가장 기본이 되는 것으로 학습 촉진자 또는 상담자의 진실성을 들면서 학습촉진자 또는 상담자가 진실한 인간일 때, 있는 그대로 존재할 때, 가면이나 가식 없이 학습자와 인간관계를 맺을 때 훨씬 더 효과적일 수 있다고 말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로저스의 인본주의 이론의 주요개념과 인본주의 이론의 장점 및 한계점을
참고문헌
Rogers,C.R, 칼 로저스의 사람 중심 상담, 학지사, 2007.
이형득 외, 상담의 이론적 접근, 형성출판사, 1992.
김성봉, 인간주의 교육의 실천방향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2003.
심선옥, C.R.Rogers의 인간중심 교육관의 비판적 고찰, 석사학위논문, 한국교원대학교, 2000.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유용한 정보 잘 사용할게요~
  • jobba***
    (2019.06.26 11:38:33)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qweqeqweqweqw
  • gotion***
    (2017.05.04 20:09:34)
회원 추천자료
  • [상담심리] 인간중심이론 -Carl Rogers(칼로저스)의 이론을 중심
  • 적용된다. 심리상담/치료자는 어떤 특별한 지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정확한 심리진단은 필요치 않고 이것은 오히려 심리상담/치료를 방해한다. 로저스 자신도 자신의 이론이 혁신적이고 급진적이라는 것을 인정하였다. 그는 대부분의 다른 심리상담/치료자들이 효과적인 심리상담/치료에 없어서는 안 될 요소로 생각하는 많은 조건들을 필요하지 않다고 주장하였기 때문에 상당한 논쟁을 일으키기도 하였다. 로저스 관점에서의 내담자와 심리상담/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및 발전을 위한 수단으로 보는 관점으로, 현재 교육이 가지고 있는 문제(학교폭력, 교권추락 등)들은 여러 교육적 요소와 이론과 실천이 ‘비생태적’이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인식. 따라서 교육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학교교육 구조 자체를 생태적으로 변경해야 한다는 취지의 이론.-교육생태학의 특징①관계적 자아중심의 교육 : 기존 교육은 분리적 자아를 양성. 그래서 경쟁적이고 폭력적인 관계를 방치. 교육생태학은 공동체 내의 관계중심자

  • 교육학 서브노트
  • 이론은 에릭슨이 제안한 자아정체감의 모호한 개념을 구체적인 경험적 연구로 전환시켰다는 점에서 인정을 받고 있음10) 자신에게 맞는 직업이나 가치관 선택에 대해 고민을 하고 여러 대안들을 비교해보는 과정11) 직업이나 가치의 방향을 정하고 이를 성취하기 위해 전념하는 과정- 6 -(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① 정의㉠ 아동이 도덕적 딜레마에 빠졌을 때 어떻게 접근하고 해결하는지를 단계별로 분석한 발달이론㉡ 도덕성은 인지발달에 따

  • 사 회복지 실천 이론
  • 때, 매사가 어렵고 힘들 때, 또는 가족이나 친구 사이에 계속적인 마찰이 생길 때가 있다면, 당신의 어떤 생각이 현실을 왜곡하여 올바로 보지 못하게 하고, 한쪽으로 치우치거나 경직되게 만드는지 한 번 살펴보아야 합니다. 주요개념인지행동모델은 생각하고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인 인지과정 연구에서 도출한 개념 그리고 행동주의와 사회학습이론에서 나온 개념들을 통합 적용한 것으로 다음의 가정이 전제가 된다.첫째, 인지활동은 행동에 영향

  • [인간과교육 3학년 공통] 1 후기 현대철학적 인간이해의 관점에서 강조되고 있는 인간관의 특징을 설명
  • 이론1970년대에 와서 Bronfenbrenner은 독립변인 이외의 조건을 통제하여 결과를 얻는 실험실 연구를 반대했다. 왜냐하면 실험실 연구의 결과가 생활 속으로 옮겨지려면 한번의 과정을 더 거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인간의 환경적인 조건을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근의 발달심리학은 평생발달(life-span development)에 환경 혹은 맥락(context)이 영향을 준다고 본다.6) 성격이론로저스의 성격이론에 있어서 자아의 개념은 핵심이 되는 개념이다. 이러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