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클라이언트중심모델과 임파워먼트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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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
1)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이해
(1) 개념
(2)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이론적 기반
(3) 인간에 대한 관점
2)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에 근거한 사회복지실천의 특징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활용
(1)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개입전략
(2) 모델의 개입기법
(3)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의 핵심과 적용
2. 임파워먼트 모델
1) 임파워먼트 모델의 이해
(1) 개념
(2) 이론적 기반
2) 임파워먼트 모델에 근거한 사회복지실천의 특징
(1)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임파워먼트
(2) 차원
(3) 협력과 파트너쉽
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활용
(1) 개입원칙
(2) 실천과정
4) 임파워먼트의 한계점 • 비판
3. 사례
본문내용
(1) 개념
미국 심리학자 칼 로저스가 1940년대에 체계화한 모델이다. 1942 년에는 '상담과 심리치료"를 출한하였으며
1968년에 인간연구센터를 설립하고 집단감수성 훈련그룹, 대인관계 등에 초점을 두고 연구를 지속하였다.
로저스의 치료접근은 모든 사람이 자아실현을 할 수 있으며 자기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능동적인 존재라는 가정 으로 치료 접근을 하였다. 이 접근 방법에 영향을 받은 사회복지실천은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의 공감적
이해, 무조건적인 긍정적 관심과 진실성을 중요하게 여기며, 치료자와 클라이언트 사이를 수평적인 관계로 전환하였 다. 핵심은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자신의 유기체적인 경험들과 자아 사이의 부조화를 인식하도록 돕는 데에 있다.
이러한 통찰의 동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중심 모델을 사용하는 치료자는 비지시적이며 클라이언트에게 접근할 수 있 는 충분히 가능한 해결책 조차도 제시하지 않는다.
① 치료적 도구로서의 태도
클라이언트의 긍적적 변화를 위해서는 공감적 이해, 긍정적인 관심과 수용. 진실성이 중요하다.
이 3가지 태도를 치료자가 클라이언트에게 보일 때 클라이언트는 자기능력을 실현해 나갈 잠재성이 개선되고 성장하 기 시작할 것이며. 치료자는 '감정의 명확화와 반성, 내용의 재진술, 단순한 수용'을 사용하여 클라이언트의 생각과
감정을 명확히 하도록 도와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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