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리더십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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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개요>
최근 20년동안, 전략적 리더십분야는 재활력과 변모 모두를 체험했다. 우리는 학습능력, 변화대응력, 경영의 분별력을 포함하는 전략적 리더십의 본질에 대해 논의한다. 이러한 배경으로는, 어떤 상태(조건), 언제, 얼마나 전략적 리더십이 중요한가하는 것과 관계된 이슈를 우선 재검토 해본다. 다음, 우리는 이론과 연구의 흐름을 선택적으로 살펴본다. 첫째는 전략적리더십 이론과 사례, ‘상층부’ 이론이다. 두 번째 이론과 연구의 흐름은 Bryman이 명칭 붙인 "새로운“ 리더십 이론에 초점을 맞춘다. 이것들은 카리스마적, 변혁적, 그리고 비전제시 리더십 이론을 포함한다. 연구의 마지막 흐름은 리더십의 ”떠오르는“이론을 분류한다. 이러한 것들 중에는 사회적 지능과 마찬가지로 행동적이며 인지적인 복잡성을 탐색하는 이론들이 있다. 최종적으로, 우리는 ”새로운“그리고 ”떠오르는“ 이론들이 우리가 주장하는 전략적 리더십의 본질내에서 통합적이 될 수 있도록하는 방법 제안을 시도한다.

1980년대 이후로 ‘전략적 리더십’ 연구는 재활력(rejuvenation)과 변모(metamorphosis) 모두가 진행되었다. 리더십 연구에서의 재활력은 흥미를 잃었던 경영 분야에 옛 친구를 만난 것과 같은 것이다. 1970년대말과 1980년대 초, 리더십은 연구 현장에서 막다른 골목(곤경)에 처해있었다. 거의 새로운 이론 개발이 없었고, 진지한 학자들은 다음 갈 분야가 어디인지가 아니라 리더십조차 상관이 있는지 하는 것이었다. 주시할만한 예외는 House(1977)에 의한 카리스카적 리더십 연구과 Lord(1977)의한 함축된 리더십 이론연구 정도였다. 1980년대중반에, 그러나, 전략적 리더십연구를 향한 “감독자” 리더십 연구(House&Aditya,1977)로부터 변신이 시작되었었다. 이러한 변화에의 강조로 "상층부“이론, Top Management Team(TMTs)
과 Bryman(1992)이 명칭붙인 ”새로운“ 리더십이론(Hunt, 1999)에 초기 중심을 두는 자극제가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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