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세기 후반(20세기 후반기)의 교육철학(실존주의 교육철학, 분석철학, 인간주의교육, 비판이론, 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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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I. 실존주의 교육철학

II. 분석철학과 교육

III. 인간주의 교육

IV. 비판이론과 교육

V.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본문내용
20세기 후반의 교육철학

1. 실존주의 교육철학

실존주의(existentialism)는 인간 자신의 내적 세계를 탐색하는 인간실존의 철학이며, 자신의 주체적 자각, 결단, 실천을 강조하는 행동의 철학이다. 이것은 인간실존의 구조와 본질을 맞히는 철학이며, 인간이 상실한 자기의 모습을 되찾고 본래의 자기에게 귀환함으로써 자기소외, 자기상실 상태에서 자기회복 ․ 자기귀환을 기도하는 철학이다. 그러므로 실존철학에서는 인간은 개개인의 절대적 자유의 존재임을 강조한다. 이 철학은 19세기 덴마크의 키에르케고르(Soren Kiekegaard, 1813-1855), 독일의 니체(F. W. Nietzsche, 1844-1900)에서 찾아 볼 수 있다. 실존
주의와 교육과의 관계를 논한 학자는 마르셀(Gabriel Marcel), 부버(Martin Buber), 볼노브(O. F. Bollnow)와 닐러(George F. Kneller) 등이다.
김정환은 실존이란 집단에 해소되지 않고, 공통성에 의해 통분되지 않으며 하나하나의 타에 견줄 수 없는 인간존재를 가리키는 것으로써 인간을 철저한 개성적 존재로 파악한다.
실존주의 교육에서 개인은 "선택하는 행위자, 자유로운 행위자, 책임지는 행위자"로 규정하고 이러한 의식을 갖도록 일깨워 주는 것이다. 그러므로 실존주의 교육이란 개인의 선택의 자유 그리고 선택의 의미와 그 선택에 대한 책임에 관해 의식을 일깨워주는 과정이다. 결국 교육의 목적은 인간 자체의 탐구이며 이에 따라 삶에 대한 모든 형태의 광범위하고도 종합적인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전인교육을 위한 것이다. 학교는 학생들의 자유를 신장하고 창조적인 개성을 갖도록 격려해야지 적응 또는 습관에 순응하도록 압력을 가해서는 안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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