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사소통장애] 의사소통장애의 개념정의(말장애, 언어장애), 의사소통장애의 원인(언어장애 발생요인)과 특징(특성), 의사소통(언어장애) 장애아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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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의사소통장애

I.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1. 말장애
2. 언어장애

II. 의사소통장애의 원인
1. 신체적인 요인
2. 상황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III. 의사소통장애의 특징
1. 지적 특성
2. 사회-정서적 특성

IV. 의사소통 장애아 교육
1.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 기술 촉진
3. 언어 기술 교수
4. 자폐아동의 의사소통 교육
5. 기능성 중심의 의사소통 교육

본문내용
의사소통장애

I. 의사소통장애의 정의

말과 언어의 사용에 있어서 장애를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대부분 의사소통은 음성언어인 말의 형태를 취하게 되며 말이란 인간 사회에서 의사소통을 위해서 사용되는 가장 보편적인 상징체계로서 음성을 구성하고 나열하는 행위이다. 그러나 모든 언어가 말로 구성되는 것은 아니며 수화(손놀림)나 독화(입 모양)는 음성을 전혀 사용하지 않으면서도 소리를 듣지 못하는 사람들의 의사소통의 도구로 사용되고 있다.

1) 말장애

말장애(speech disorder)는 말소리를 산출하거나(조음), 말의 흐름을 유지하거나(유창성), 목소리를 조절하는 데 있어서(발성) 어려움을 보이는 장애를 의미한다. 이들은 한 가지 이상이 중복되어 나타나기도 하며, 언어장애의 유형들과 함께 나타나기도 한다.

(1) 조음장애

조음장애(articulation disorder)는 학령기 아동 중 말장애를 지닌 아동들의 절반 이상의 아동들이 보이는 장애로, 첨가, 생략, 왜곡, 대치 등의 단어 산출성의 실수를 의미한다. 조음장애가 진정한 의미에서의 장애인가 하는 결정은 실수의 빈도, 유형, 일관성, 연령, 발달특성, 말의 이해가능성 등을 고려한 전문가의 주관적인 판단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 교사들은 아동이 이와 같이 발음상의 실수를 보일 때 전문가의 체계적인 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해 주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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