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 글레이저와 드 세코의 수업과정모형, 한국교육개발원 수업모형,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스키너의 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수업이론
I. 글레이저와 드 세코의 수업과정모형
1. 글레이저와 드 세코 수업모형의 특징
2. 글레이저와 드 세코 수업과정의 요소
II. 한국교육개발원 수업모형
1.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모형
2.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모형의 각 단계
1) 계획단계
2) 진단단계
3) 지도단계
4) 발전단계
5) 평가단계
III.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1. 완전학습의 개념과 변인
1) 완전학습의 의미
2) 완전학습 전략의 제 요인
3) 완전학습모형
2. 완전학습을 위한 수업모형
1) 수업 전 단계
2) 본 수업 단계
3) 수업 후 단계
IV. 스키너의 프로그램수업(학습)
1. 프로그램학습의 개념
2. 프로그램학습의 원리와 특징
- 본문내용
-
수업이론
1. 글레이저와 드 세코의 수업과정모형
(1) 글레이저와 드 세코 수업모형의 특징
글레이저(R. Glaser)와 드 세코(Pe Cecco)는 수업이 진행되는 교수과정을 하나의 체제(system)로 보고 그것을 (1) 수업목표 (2) 출발점 행동 (3) 수업절차 (4) 성취도 평가의 4개의 요소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 모형의 특징은 수업은 한 단계 한 단계가 바로 뒤따르는 후속단계의 활동을 결정하는 계속적인 결정과 수정의 모형이다. 즉, (1) 한 학습단원의 수업목표가 결정되면, (2) 이 수업목표의 달성에 관련된 학생들의 출발점 행동의 양상이 정확히 진단되며, (3) 그에 따라 이 학생들에게 어떤 학습지도가 주어져야 할 것인가 처방되며, (4) 최종적으로 학습지도의 성과가 평가되도록 되어 있는 교수과정의 개념모형(conceptualization of the teaching process)이라 할 수 있다.
Glaser의 교수모형
수업목표가 설정되면 바로 학습지도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이 수업목표에 관련된 학생들의 현재의 학습수준이 먼저 진단되고, 수업목표와 진단된 학생들의 현세의 학습수준간의 격차를 메우기 위해서는 어떤 학습지도가 어디서부터 출발되어야 할 것인가에 관한 학습지도의 처방이 내려진다. 각 단계가 feedback선에 의하여 유기적으로 서로 관련되어 있다. 즉, 다만 일련의 수업활동이 끝났다는 뜻에서 평가가 아니라 수업목표가 학습지도의 처방에 의하여 어느 정도가 실지로 달성되었는지가 평가되며, 그 결과는 수업의 각 단계로 환류가 되어 수업의 각 단계를 어떤 모양으로든 수정한다. 이 모형은 전적으로 수업목표가 무엇이며 그것을 학습하는 학생들의 출발점 행동이 어떠한가에 따라 좌우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