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 글레이저와 드 세코의 수업과정모형, 한국교육개발원 수업모형,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스키너의 프로그램수업(프로그램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수업이론

I. 글레이저와 드 세코의 수업과정모형
1. 글레이저와 드 세코 수업모형의 특징
2. 글레이저와 드 세코 수업과정의 요소

II. 한국교육개발원 수업모형
1.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모형
2. 한국교육개발원의 수업모형의 각 단계
1) 계획단계
2) 진단단계
3) 지도단계
4) 발전단계
5) 평가단계

III. 블룸의 완전학습모형
1. 완전학습의 개념과 변인
1) 완전학습의 의미
2) 완전학습 전략의 제 요인
3) 완전학습모형
2. 완전학습을 위한 수업모형
1) 수업 전 단계
2) 본 수업 단계
3) 수업 후 단계

IV. 스키너의 프로그램수업(학습)
1. 프로그램학습의 개념
2. 프로그램학습의 원리와 특징

본문내용
수업이론

1. 글레이저와 드 세코의 수업과정모형

(1) 글레이저와 드 세코 수업모형의 특징

글레이저(R. Glaser)와 드 세코(Pe Cecco)는 수업이 진행되는 교수과정을 하나의 체제(system)로 보고 그것을 (1) 수업목표 (2) 출발점 행동 (3) 수업절차 (4) 성취도 평가의 4개의 요소로 구분하여 설명하고 있다.
이 모형의 특징은 수업은 한 단계 한 단계가 바로 뒤따르는 후속단계의 활동을 결정하는 계속적인 결정과 수정의 모형이다. 즉, (1) 한 학습단원의 수업목표가 결정되면, (2) 이 수업목표의 달성에 관련된 학생들의 출발점 행동의 양상이 정확히 진단되며, (3) 그에 따라 이 학생들에게 어떤 학습지도가 주어져야 할 것인가 처방되며, (4) 최종적으로 학습지도의 성과가 평가되도록 되어 있는 교수과정의 개념모형(conceptualization of the teaching process)이라 할 수 있다.

Glaser의 교수모형


수업목표가 설정되면 바로 학습지도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이 수업목표에 관련된 학생들의 현재의 학습수준이 먼저 진단되고, 수업목표와 진단된 학생들의 현세의 학습수준간의 격차를 메우기 위해서는 어떤 학습지도가 어디서부터 출발되어야 할 것인가에 관한 학습지도의 처방이 내려진다. 각 단계가 feedback선에 의하여 유기적으로 서로 관련되어 있다. 즉, 다만 일련의 수업활동이 끝났다는 뜻에서 평가가 아니라 수업목표가 학습지도의 처방에 의하여 어느 정도가 실지로 달성되었는지가 평가되며, 그 결과는 수업의 각 단계로 환류가 되어 수업의 각 단계를 어떤 모양으로든 수정한다. 이 모형은 전적으로 수업목표가 무엇이며 그것을 학습하는 학생들의 출발점 행동이 어떠한가에 따라 좌우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개론] 교육심리학의 기초
  • 이론의 특징 : 행동주의와 정신분석을 모두 비판하면서 등장인간의 잠재 가능성에 대한 신념인간의 주관적 세계의 탐구 강조인문과학적 접근방법훗설의 현상학의 영향 받음내적 동기유발(3) 내적동기유발① 인간주의 교육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의 하나로, 내적 동기유발이 된 좋은 예는 놀이 (Play)이다. 대개 부모나 교사들은 어린이를 놀게 하기 위해서 동기 유발시킬 필요가 없다. 그것은 어리이 자신들이 원하고 좋아하기 때 문이다. 그래서 인

  • [교육학이론] 교육심리학의 이해
  • 교육심리학 저서를 저술하였다.스키너(B. F. Skinner) 또한 교육심리학의 발전에 크게 공헌한 사람이다. 그는 행동주의의 강화 이론에 근거하여 프로그램 학습 자료(programed learning material)와 교수기계(teaching machine)를 수업에 적용하였다. 또한 문제행동을 바람직한 행동으로 변화시키는 행동수정의 원리를 제시하였다. 그리고 ‘학습의 조건’ 이론을 제시한 가네(R. M. Gagné), ‘교육목표분류학’ 제시한 블룸(B. S. Bloom), ‘일반교수모형’의 글레이저(R. Glage

  •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유형,취지,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프로그램,평가,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개별화교육)과 종래 수업 비교
  • 교육)의 평가,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과 종래 수업의 비교 분석Ⅰ. 서론Ⅱ.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의 유형1. 완전 습득 학습 2. 도달도별 학습 3. 자유 진도 학습 4. 무학년제 학습 5. 적성 처우 학습 6. 순서 선택 학습 7. 발전 과제 학습 8. 과제 선택 학습 9. 과제 설정 학습 10. 자유 연구 학습 Ⅲ.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의 취지Ⅳ. 개별화수업(개별화학습, 개별화교육)의 프로그램1. 완전학습 모형2. 개인

  • 체육이론 및 학습이론
  • 학습환경을 조작하는 방법을 이론화한 것이다. 수업목표의 설정수업절차의 성정과 실행학습성과의 평가출발점행동의 진단 PART2수업의 일반 모형수업이란? 교수자가 학습자의 특성과 내용에 맞는 방법을 고안하여 최대의 효과를 이끌어내는 과정 로버트 글레이저(Robert Glaser)미국의 교육심리학자이자 교수학습이론에 많은 공헌을 기여함.수업은 교육의 핵심적인 활동글레이저의 수업모형-피드백 과정 : 4단계를 점검하고 반성하며 수업의 효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교육), 향선생을 두고 자치적 운영3. 고려의 과거제도 - 학교교육이 과거시험에 종속되는 결과를 낳아 학교교육의 독자성이 상실, 사대주의와 상고주의 지배1) 문관 : 제술업(문장력)과 명경업2) 잡업3) 승과 4) 무과시험은 없었다. => 양인이면 누구나 응시 가능5) 좌주문생제도* 강(講)은 배운 글을 소리 높여 읽고 문답을 통해 문리를 터득할 수 있도록 하는 완전학습법으로 암기에초점을 둔 방법이 아니다. 제3절 조선시대의 교육ꊱ 조선시대 교육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