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서지능] 정서지능의 개념(정의), 정서지능지수, 정서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정서지능의 제한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26 / 2015.10.26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정서지능

I. 정서지능의 개념

II. 정서지능과 정서지능지수

III. 정서 지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IV. 정서 지능의 제한점

본문내용
정서지능

I. 정서지능의 개념

'학교에서의 우등생이 사회에서 우등생이 되는 것은 아니다'라는 말의 참뜻은 학업성취를 예측할 수 있는 지적능력이 우수한 사람들이 반드시 성공적인 삶을 사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다. 실제 인간의 삶에서 지적 능력이란 성공의 20% 정도만을 좌우하며 나머지 80% 가량은 다른 변인에 의해 좌우된다는 보고들이 나오고 있다(Gibbs, 1995). 살로베이(Salovey)와 메이어(Mayer)는 인생의 성공을 예측, 설명할 수 있는 것으로 또 다른 종류의 지능이 있다고 보고,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이라는 개념을 처음 소개하였다(1990). 그러나 열띤 논쟁 속에 학문적 차원의 개념적 합의가 이루어지지 못한 상황에서, 골만(Goleman)의 책 The Emotional Inte11igence(1995)의 간행과 타임지에 EQ (Emotional Quotient; Gibbs, 1995)가 소개되자 일반인의 관심을 끌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한참을 끙끙 헤맨 과제를 한번에 이해할만큼 정리가 잘 되어 있어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32131***
    (2018.02.12 00:45:07)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정신지체
  • 정의할 경우 유병률이 1% 가량이다.3) 학령 전 아동들은 지체로 확인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4) 학령기에는 가벼운 지체가 더 많이 확인된다.5) 성인기에는 다시 유병률이 떨어진다. 6) 정신지체 역학에 의하면 환경에 따른 상이한 요구, 정신지체 사례가 확인될 가능성 등 많은 요인에 따라 유병률이 달라진다.나. 단계별 유병률지능지수(I.Q)가 정상이하(70 미만)이고 인지기능의 저하를 갖는 경우이다. 지체의 정도에 따라 4단계로 구분하며 전체 일반

  • 아버지의 알코올중독이 청소년 자녀의 적응에 미치는 영향
  • 정의와 알코올중독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1) 알코올중독의 정의와 증상2) 알코올중독자 가족의 특성3) 알코올중독자 자녀의 특성(1) 알코올중독자 자녀의 부정적인 측면(2) 알코올중독자 자녀에 대한 긍정적인 측면2. 알코올중독자 자녀의 적응1) 적응2) 적응유연성Ⅲ 연구문제Ⅳ 연구방법 및 절차1. 연구대상2. 측정도구1) 알코올중독자 자녀 선별검사(Children of Alcoholics Screening Test : CAST-K)2) 적응유연성 측정도구① 개인적 요인 - 자아 탄력성②

  • 작업동기 레포트
  • 요인을 다루지 않기 때문이다. Skinner가 주장하는 행동의 결과에 의해서 형성되는 학습은 조작적 행동을 다룬다는 의미에서 조작적 조건형성이라고도 한다. 이 조작적 행동의 발생확률에 영향을 주는 요인이 강화이다. Skinner는 강화란 일정한 조작적 행동의 발생빈도를 증가시키는 요인이라고 정의한다. 그러므로 강화이론이란 조작적 행동의 발생비율에 영향을 미치는 강화요인들을 밝히려는 이론이다.■ 이론의 내용강화이론의 세 가지 핵심변인으

  • [아동발달] 지능
  • 정의2-2. 지능을 바라보는 관점2-3. 지능과 관련된 이슈 3. 조기영어 교육이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3-1나이에 따른 뇌 발달 연구3-2. 과잉조기교육이 미치는 영향4. 유아 기독교도덕교육4-1 기독교 유아교육의 정의4-2 기독교 유아교육의 목표4-3 도덕의 정의 및 요소4-4 도덕성이 미치는 영향5. 기독교교육적 도덕교육 활동5-1. 교수 학습 방법5-2. 프로그램 내용 선정 및 실제 참고문헌 참고영상 1. 들어가기2. 지능2-1. 지능의 정의심리학적 개념

  • [조직행동] 리더십
  • 개념과 특성 그리고 그 리더십에 따른 조직행동에 대해 알아보았다. 리더십은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변해 왔고, 그 시대에 따라 중요시된 리더십이 달랐으며, 무수히 많은 리더십 형태가 존재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사례를 통해 느낀 점은 리더십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리더혼자만의 역량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것, 그리고 조직구성원과의 관계와 조직을 둘러싸고 있는 환경과의 적절한 관계를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특히 그 중에서도 기업내부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