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정유산업 SK주식회사, LG칼텍스정유, 현대오일뱅크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정유산업 선정 이유
우리는 에너지 사용 없이 살아갈 수 없을 정도로 생활 모든 영역에서 에너지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지구상의 천연 에너지는 소량만이 유통되고 있지만 상업용 에너지 분야는 큰 경제 사업으로 성장해 가고 있다. 이 분야는 인류의 가정과 기업을 밝혀주고 기계를 가동할 수 있는 연료와 증기,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 밑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세계의 상업용 에너지경제가 재생 불가능의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으며, 단지 재생가능이나 영구성 원료로 만들어진 상업용 에너지는 전체의 1/6 수준이다. 에너지의 약 40%가 석유 의존도라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석유는 에너지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전량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의 사정 뿐 아니라 해외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으로서 조직이 이러한 예측하기 힘든 상황과 불안한 미래에 대해 어떻게 대처·대비하고 있으며 조직의 관리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선택하게 되었다.
그림 6-1 (전세계(a)와 미국(b)의 재생불가능 및 재생가능 에너지 자원)
2. SK주식회사, LG칼텍스정유, 현대오일뱅크 선정 이유
현재 우리나라 정유산업 분야에서 각 기업의 점유율을 살펴보면, SK(주)가 16.61%로 1위, LG칼텍스정유가 12.31%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3위는 S-oil(9.09%)임에도 불구하고 4위인 현대오일뱅크(6.36%)를 선정한 이유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들에게 인지되어 있는 인식이 좋다고 생각하였고 다른 두 경쟁사와 마찬가지로 대기업의 계열사인 점을 보아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여러 가지 환경에서 S-OIL을 앞선다고 판단해 현대오일뱅크를 선정하여 분석하게 되었다.
각 기업들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이고 어떠한 방식으로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른 조직과의 차별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조사를 통해 각 기업의 조직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 [마케팅성공사례] 화장품 `미샤` 마케팅분석
- [호텔경영] 신라&메리어트 호텔의 조직 구성도
- POSCO 포스코 사회적책임완수위한 윤리경영사례분석
- 경쟁사 분석을 통한 자사의 경쟁력 방안
- CJ CGV 기업분석과 CGV 마케팅 4P,SWOT,STP전략분석및 CGV 경쟁사전략(롯데시네마,메가박스)과 비교분석 PPT레포트
- 도브 Dove 브랜드분석과 SWOT분석및 도브 마케팅과 광고전략 연구 - 도브 한국시장 전략연구 레포트
- [국제무역론] 생산요소의 국제이동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