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조직론]정유산업 SK주식회사, LG칼텍스정유, 현대오일뱅크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4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Ⅰ. 서론
1. 정유산업 선정 이유
우리는 에너지 사용 없이 살아갈 수 없을 정도로 생활 모든 영역에서 에너지의 영향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다. 지구상의 천연 에너지는 소량만이 유통되고 있지만 상업용 에너지 분야는 큰 경제 사업으로 성장해 가고 있다. 이 분야는 인류의 가정과 기업을 밝혀주고 기계를 가동할 수 있는 연료와 증기, 전기를 생산하고 있다. 밑의 그림에서 볼 수 있듯이 현재 세계의 상업용 에너지경제가 재생 불가능의 화석연료에 의존하고 있으며, 단지 재생가능이나 영구성 원료로 만들어진 상업용 에너지는 전체의 1/6 수준이다. 에너지의 약 40%가 석유 의존도라는 점에서 알 수 있듯이 석유는 에너지산업에 지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전량이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의 사정 뿐 아니라 해외의 영향을 많이 받는 산업으로서 조직이 이러한 예측하기 힘든 상황과 불안한 미래에 대해 어떻게 대처·대비하고 있으며 조직의 관리가 어떠한지를 알아보기 위해 선택하게 되었다.
그림 6-1 (전세계(a)와 미국(b)의 재생불가능 및 재생가능 에너지 자원)








2. SK주식회사, LG칼텍스정유, 현대오일뱅크 선정 이유
현재 우리나라 정유산업 분야에서 각 기업의 점유율을 살펴보면, SK(주)가 16.61%로 1위, LG칼텍스정유가 12.31%로 2위를 차지하고 있다. 3위는 S-oil(9.09%)임에도 불구하고 4위인 현대오일뱅크(6.36%)를 선정한 이유는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을 통해 고객들에게 인지되어 있는 인식이 좋다고 생각하였고 다른 두 경쟁사와 마찬가지로 대기업의 계열사인 점을 보아 성장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했다. 이러한 여러 가지 환경에서 S-OIL을 앞선다고 판단해 현대오일뱅크를 선정하여 분석하게 되었다.
각 기업들이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이고 어떠한 방식으로 조직을 운영하고 있으며 다른 조직과의 차별을 위해 시행하고 있는 제도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에 대한 조사를 통해 각 기업의 조직에 대해 이해하고자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GS칼텍스의 마케팅전략
  • 정유업계가 SK, GS 칼텍스, S-oil이다. 또한 작년 에너지 관련 기업 중 150억불 수출탑에 GS칼텍스, SK에너지가 수상하였고, 100억불 수출탑은 S-Oil, 30억불 수출탑에 현대오일뱅크가 수상의 영광을 받았다. 우리 조는 정유업계 3사중 당연 최고라 할 수 있는 gs칼텍스의 주요사업과 국내외의 산업현황 그리고 국내 정유업계 3사의 자세한 전략의 내용을 살펴보고 그 외의 해외기업들과도 다각적으로 비교, 분석하여 효과적인 전략 수립을 향후 방안과 앞으로 기

  • [미디어조사] 컬러마케팅이 기업의 인지도와 실제구매의욕에 미치는 영향
  • 정유사의 컬러 마케팅이 소비자에게 어떻게 인식되고 있고 그것이 구매의욕과 어떠한 상관관계가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는 Ⅰ장에서 컬러 마케팅에 따른 기업 인지도와 구매의욕의 관계에 대한 연구 배경과 목적을 제시한다. Ⅱ장에서는 컬러 마케팅에 대한 기존 연구를 검토하여 이론적 배경을 구축한다. Ⅲ장에서는 국내 정유회사를 SK정유, 현대오일뱅크, LG-caltex, S-Oil로 나누어 4社의 CI에 사용된 컬러를 분석 비교하며 현재의 컬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LG상사-113-1. LG상사-214. LG 칼텍스 정유15. LG건설-115-1. LG건설-216. LG 화학-116-1. LG 화학-217. LG텔레콤18. LG 유통 19. LG- OTIS20. SK텔레콤-120-1. SK텔레콤-221. SK주식회사-121-1. SK주식회사-222. SK제약-122-1. SK 제약-223. KT-123-1. KT-224. GM대우-124-1. GM대우-224-2. GM대우-325. 대우조선-125-1.대우조선-226. 대우건설-126-1. 대우건설-227. 대우 인터네셔널28. 포스코-128-1. 포스코-228-2. 포스코-329. 쌍용자동차-129-1. 쌍용자동차-230. 동부건설31. 신한은행32 . 현대 기

  • [기업과 사회] 큐브,뿔 모형으로 파악한 지속경영과 이윤 간의 관계-체계성을 도입한 CSR과 기업의 이윤 상관관계 분석
  • 산업과 에너지(석유/가스)산업에서의 사례 분석과 함께 종합적으로 기업 설립 당시부터 사회적 책임 의식을 명문화하고 그 활동을 체계화한 기업 사례 분석을 통해 모형의 타당성과 CSR과 기업 이익 간의 상호 연관성을 알아보도록 하겠다.4. 모형의 유효성 검증4.1 화장품 산업 분석국내의 4대 화장품 기업인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코리아나, 한국화장품을 비교 분석해볼 것이다.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경우 윤리경영, 사회적 공헌활동 등을

  • [기업광고론] GS칼텍스 광고 전략
  • 정유사별 하루 정제능력SK(주) - 111만 5,000GS 칼텍스 - 65만 S-OIL - 106만 (현재 58만 ,증설 48만)현대 오일뱅크 - 39만 - ‘고급 휘발유’라는 명칭은 산업자원부 고시를 기준으로 옥탄가 94이상의 휘발유를 지칭- 중질유분해탈황시설(Bunker-C Cracking Center)- BCC는 저급원유를 정제할 때 불가피라게 대량 생산되는 벙커C유를 100% 가까이 휘발류, 등.경유 등 경질유로 전환시키는 최고의 부가가치 설비이다. BBC는 국내 석유시장이 직면한 심각한 고급원유 부족현상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