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8 / 2015.10.08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행동주의의 학습이론이란

2. 파블로프(I.P. Pavlov) 고전적 조건화 이론

3. 스키너(B.F. Skinner) 조작적 조건화 이론

4.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

5.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차이점
1) 고전적 조건화 이론
2) 조작적 조건화 이론

6.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차이점에 대한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심리학에서 말하는 행동이란 의식적, 무의식적 경험까지도 모두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해석하게 되었다. 행동주의가 주장한 객관주의적인 입장은 그 후 심리학의 모든 분야에 침투하여 현대의 심리학은 그 의미에서 행동주의적이라고 말할 수 있다. 행동주의는 동물행동의 실험적 연구를 재촉하고 인간중심이었던 심리학을 널리 동물행동과학으로 발전시켰다. 단, 행동발현의 해석에는 여러 입장이 있고, 계통을 이어받는 입장에서는 자극과반응의 결합을 행동의 단위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요소적, 기계적이라는 비판을 피하지 못했다. 또, 단순한 자극-반응의 결합으로 행동을 설명하는 것을 부정하고 자극과의 분명한 대응이 없는 자발적 반응, 조작적(operant)이라는 행동기술의 개념을 새롭게 도입하여, 자극-반응결합의 강도에 대신하는 척도로서 조작이 출현하는 비율을 측정하는 것, 그리고
참고문헌
이영애, 학습 심리학 : 심리학적 해석의 개관, 을유문화사, 1998.
노희관, 학습심리학의 동향, 교육연구, 1992.
김영채, 학습 심리학, 박영사, 2007.
문선모, 학습이론 : 교육적 적용, 양서원, 2007.
신희경 외, 학습자의 동기유발을 위한 교육심리학, 신정, 2009.
안범희, 학습이론 및 심리, 하우, 2007.
김은석, 스키너의 행동주의와 심리학적 이상, 청주교육대학교 논문집, 1989.
오세영 외, 스키너의 급진적 행동주의, 사회과학연구,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2016-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가. 고전적 조건화1.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적 배경 2.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3.고전적 모델화의 성공 요소4.고전적 설득 모델의 방해 요소5.항공사 광고의 고전적 조건성나. 조작적 조건화1. Skinner의 생애 및 업적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3. 강

  • 방통대 2016-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개 요Ⅱ. 서 론Ⅲ.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1. 파블로브의 실험1) 무조건자극2) 무조건반사3) 중성자극4) 조건반사2.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1) 획득(獲得, acquistion)2) 강화(强化, reinforcement)3) 소거(消去)와 자발적 회복(自發的 回復, extinction and spontaneous recovery)4) 자극일반화(刺戟一般化, stim

  • [방통대 2016-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고전적 조건현상 1)파블로프의 실험① 조건형성이란?② 파블로프의 실험2)고전적 조건형성의 이론① 제1단계② 제2단계③ 제3단계3)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2.조작적 조건형성 1)손다이크의 실험과 효과의 법칙2)스키너의 실험과 강화원리① 행동조형 연구② 다양화 강화계획③ 교육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 비교, 공통점과 상이점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중간과제물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목 차 -I. 서론II. 본론1. 고전적 조건화2. 조작적 조건화3.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비교4.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III. 결론참고자료I. 서론현대 교육의 패러다임은 구성주의 이론이 중심이 되고 있다. 구성주의 이론은 학습자 개인의 특성을 중요시하기 때문에, 학습자의 창의력과 발산적 사고력을 키울

  • 행동주의이론의 기본가정과 학습이론 및 사회복지실천00
  • 행동주의이론의 기본가정과 학습이론 및 사회복지실천00제1절 인간관 1)스키너와 반두라의 인간관에 대한 차이점2)스키너와 반두라의 인간관에 대한 공통점제2절 기본가정1)스키너의 인간행동에 대한 패러다임2)반두라의 인간행동에 대한 패러다임3)행동주의적 치료에 공통적으로 적용되는 기본가정제3널 주요개념1)고전적 조건형성2)조작적 조건형성3)변별자극4)강화와 벌5)행동조성6)일반화7)관찰학습8)자아강화와 자아효능감제4절 행동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