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사회환경D]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9.10 / 2016.09.10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생활과학과(가정복지)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교육학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교재에 있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참고자료입니다
- 다양한 자료를 바탕으로 체계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많은 도움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1. 고전적 조건화
(1)파블로프의 이론
(2)스태츠
(3)의도적 반응
(4)고전적 조건화의 특징
(4) 광고에서의 고전적 조건화
2. 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
3. 고전적 조건화의 예
(1) 담배광고
(2) 술 광고
(3) 항공사 광고
4. 이미지 형성의 장애요인
5. 조작적 조건화
1) 조작적 조건화이론 개념
2) 조작적 조건화 실험(강정구, 1996)
3) 조작적 조건화이론의 특징
4) 조작적 조건화의 강화
5) 강화계획
6) 조형(Shaping)
6.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 및 차이점
본문내용
1. 고전적 조건화
(1)파블로프의 이론
1. 파블로프
러시아 출신의 파블로프는 세인트 피터스버그 시의 한 실험의학 연구소에서 평생을 몸담았던 생리학자로 동물의 소화과정에 있어 신경의 역할에 관한 연구를 했던 사람이다. 그런데 그는 개 실험에서 나타난 결과를 통해 한 유기체는 일정한 자극에 대해 일정한 반응을 계속적으로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즉, 이들 동물들이 조건자극에 대해 조건반응을 보인다는 사실을 발견한 것이다.

2. 이론
일반적으로 배고픈 개에게 음식을 갖다 주면 침을 흘린다. 이는 배고픈 개가 음식물이라는 무조건 자극에 대해 무조건적으로 반응한 결과이다. 이때 배고픈 개에 있어 음식물은 무조건 자극에 대해 무조건적 자극에 해당하며, 개가 침을 흘린다는 사실은 무조건적 반응에 해당한다. 그런데 이 같은 과정을 몇 번 되풀이 하자 파블로프는 배고픈 개가 눈앞에 음식물이 있지 않은 상태에서도 침을 흘린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나아가 음식접시 만을 보거나, 음식을 같다주는 사람의 발자국 소리만을 들어도 침을 흘린다는 사실까지도 발견하였다. 이 같은 상황은 파블로프가 그동안 가정했던 무조건 자극과 무조건적 반응의 모델에 의해서 결코 설명될 수 없는 것이었다. 왜냐하면 접시나 발자국 소리 자체는 평상시에 개가 침을 흘린다는 것과 아무런 관련이 없기 때문이다.
이때 접시나 발자국 소리는 개가 침을 흘리는 것과 관련이 없는 자극, 즉 중성자극인 것이다. 그렇지만 무조건적 자극과 무조건 반응의 가정이 되풀이 되면서 무조건적 자극이 이루어지기 전 단계의 중성자극이 배고픈 개에게 무조건적 자극으로 화한 것이다. 말하자면 무조건 반응이 무조건적 자극에 의해 일어난 것이 아니라 조건적 자극에 의해 이루어진 셈이다.
참고문헌
*김성국(1998), 조직과 인간행동, pp 65-72.
*강숙희 <수업에 영향을 미친 이론들 - 행동주의, 인지주의, 구성주의> 한국교육개발원 연구자료
*문선모 경상대학교 사범대 교수 <.초등전문 상담교사 양성과정 강의안>
*김동일외 4인 공저 <아동발달과 학습> 교육출판사 2003
*이옥형, 이종숙, 임선빈 공저 <개정판 교육심리학> 집문당 2000
*이현림 <새교육 심리학>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1
*임규혁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1학년 공통]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일생생활의 예와 적용
  • 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각 이론의 예를 기술Ⅰ. 서론container content 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

  • 행동주의이론 연구
  • 행동주의 모델의 역사 및 특징1. 역사20세기 초 러시아의 파블로브(Ivan P. Pavlov)와 손다이크(Edward L. Thomkike)의 실험에서 발달한 행동주의 이론은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그리고 인지적 학습이라는 세가지 접근방법으로 분류된다. 고전적 조건화는 연상에 기초하여 발생하는 학습을 강조하는데, 파블로브의 개 실험에서 보는 바와 같이 인간이 환경적 자극에 수동적으로 반응하여 형성되는 행동(반응적 행동)을 설명하려는 접근방법이다. 울페, 리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중간과제물)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D형 과제물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들어가기2. 고전적 조건화1) 고전적 조건화 이론2) 고전적 조건화의 학습 과정3. 조작적 조건화1) 조작적 조건화 이론2) 조작적 조건화의 학습 과정4.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과 상이점1)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공통점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상이점5.

  • (방통대 2016-2)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교육학과 1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서 론Ⅱ. 본 론가. 고전적 조건화1.고전적 조건화의 이론적 배경 2.고전적 조건화 모델의 특징3.고전적 모델화의 성공 요소4.고전적 설득 모델의 방해 요소5.항공사 광고의 고전적 조건성나. 조작적 조건화1. Skinner의 생애 및 업적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와 교수-학습이론1) 조작적 조건화의 기본원리3. 강

  • 방통대 2016-2]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사회환경 D형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을 비교하고 이론적 공통점과 상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Ⅰ. 개 요Ⅱ. 서 론Ⅲ. 파블로브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1. 파블로브의 실험1) 무조건자극2) 무조건반사3) 중성자극4) 조건반사2. 고전적 조건형성의 원리 1) 획득(獲得, acquistion)2) 강화(强化, reinforcement)3) 소거(消去)와 자발적 회복(自發的 回復, extinction and spontaneous recovery)4) 자극일반화(刺戟一般化, sti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