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의 성격 - 교육에 관한 지식과 교육사상, 교육이론과 교육실제, 전통적 교육철학과 분석적 교육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교육철학의 성격
I. 교육에 관한 지식과 교육사상
II. 교육이론과 교육 실제
III. 전통적 교육철학과 분석적 교육철학
- 본문내용
-
교육철학의 성격
1. 교육에 관한 지식과 교육사상
교육사상이란 인간이 교육에 관해 지니고 있는 생각의 총체를 말한다. 그러나 특정한 인물을 대상으로 하여 "00의 교육사상"이라고 할 때는 사회 일반의 생각과는 다른 특정한 개인의 교육에 관한 생각을 지칭하게 된다. 그런데 이와 같이 누구누구의 교육사상이라고 할 때는 적어도 일반적으로 사람들은 모두들 나름대로의 교육에 관한 생각을 지니고 있음을 전제로 하며, 각자가 지니고 있는 교육에 관한 생각은 간단한 생각에서부터 보다 복잡하고 정교한 체계를 갖춘 생각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준의 생각을 지니고 있고 또한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 현실의 있는 그대로에 대한 생각과 장차 그렇게 되어야 할 교육의 모습에 대한 여러 가지 생각들을 지니고 있음을 전제로 하고 있다. 이와 같이 볼 때 각 개인의 교육에 관한 생각은 교육에 관한 체계적인 사상으로까지 다양한 수준의 사고를 바탕으로 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면 교육에 관한 개별적인 지식과 체계적인 사상을 구별할 수 있는 기준은 있는가? 교육에 관한 지식과 사상은 어떻게 다른가? 이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말해 볼 수 있을 것이다. 교육에 관한 지식은 교육적인 사실 그 자체를 문제로 하고 있어 교육에 관한 고도의 지령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지는 않다. 그러나 교육에 관한 지식이 점차 체계화되면, 즉 교육에 관한 지식이 확실해지고 체계화되면 될수록 교육에 관한 지령적인 성격을 지녀가게 된다. 이와 같이 교육에 관한 지식이 고도로 확실해지고 체계화됨에 따라 그 지식은 교육에 관한 지령적인 성격을 가진 사상이 될 수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 조직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고 조직문화가 갖고 있는 기능을 서술하시오. 또한, 조직의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 조직문화가 어떤 역할을 하고, 조직문화를 왜 이해해야 하는지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조직화 방법을 설명하고, 조직에 있어 조직화의 장단점을 제시하시오 우리 나라 사회복지 조직을 체계적으로 조직화하기 위한 자신의 견해를 서술하시오
- 롯데시네마 기업분석 롯데시네마 경영전략사례 멀티플렉스 현황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 변화 영화관 시장조사
- HTP(집나무사람) 검사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 정신건강론_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