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의 개념정의, 창의력의 본질에 관한 학설(이론),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창의력과 지능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창의력

I. 정의

II. 창의력의 본질에 관한 학설
1. Guilford의 창의적 사고 요인설
2. 과정론
3. 문제해결론
4. 성격특성론

III.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IV. 창의력과 지능의 관계
본문내용
창의력

1) 정의

최근 창의적 사고가 사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특성으로 간주되면서 학교에서도 창의적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고, 기업체에서도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이나 창의적인 제품의 개발 등을 기대하고 창의적 사고의 촉진을 중요시하고 있다. 그러나 창의력이란 용어는 광범위한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그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창의력에 대해서는 크게 개인의 특성으로 보는 견해와 창의적 결과물을 산출해내는 기술이나 과정이라고 보는 견해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의 특성으로 보는 견해는 다시 지적인 능력으로 보는 입장과 정의적인 특성으로 보는 입장으로 나뉘고, 창의력을 지적 능력의 한 특성으로 보는 견해에서도 창의력을 지능의 한 측면, 사고유형, 사고전략의 하나로 파악하는 입장으로 분류된다.
창의력을 정의적 특성으로 보는 입장에서는 창의력을 일종의 태도나 성격으로 간주한다. 창의적 결과물을 산출해 내는 기술이나 과정으로 보는 견해는 결과에 초점을 두는 입장과 과정에 초점을 두는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창의력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 몇 가지를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창의력을 지적 능력으로 본 대표적 학자인 Guilford(1959)는 창의력 연구의 필요성을 최초로 역설하였다. 그는 지능구조모형을 소개하면서 그 모형의 한 부분인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를 창의력의 기본이 되는 사고유형으로 보고, "창의력이란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남는 힘"이라고 정의하였다. 한국행동과학연구소에서도 "창의력이란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적어도 자기 자신에게는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 내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 본질적 성장을 가져오는 것이어야 함.학습자에 관한 이야기임.(다) 성취 측면- 교육됨, 교육받은 사람, 마음의 바람직한 부분, 삶의 형태를 내면화한 사람.① 요령, 아는 방법을 앎.② 지식의 개념적 체계를 갖춤.③ 원리를 이해 - 예외를 구분하고 새로운 장면에 적응 가능.④ 지식과 경험의 7가지 제 양식(학문)을 모두 갖춰야만 교육받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음.- 형식 논리학과 수학, 자연과학, 자신과 타인 감정의 관한 이해(인간과학), 심미적 경

  • [재활스포츠]레크리에이션의 개념
  • 본질적인 행동으로서 호이징가의 놀이론은 여가의 문화성을 가장 강하게 강조하고 오늘날 한층 많은 여가의 기초를 만들었다. 호이징가는 놀이는 인간에 있어서 가장 높은 가치를 가지는 활동이고, 인가의 문화는 놀이중에서 발전했다고고 주장하고 있다. 호이징가는 놀이의 특성중에서 놀이의 자유성을 강조했다. 그는 자유로부터야말로 인간의 근원적인 삶의 분출로서 문화의 기초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물질적인 이해와 관계없는 자발적인 활

  • [놀이지도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유아놀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Fergus P. Hughes, 김수영 외 역(2000)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이숙재(2003) (개정)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강문희 외 공저(2002)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박호선 편저(1993) 협동적 교육과정에 기초한 놀이지도, 동문사신명희 외(2001)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변창진 송명자 편저(1996) 교육심리 인지발달론적 접근, 교육과학사김희진. 유아의 놀이와 교사의 역할. 이화여대 유아교육과 교수 수업자료안

  • [방통대 가정학과 4학년 놀이지도 A형] 유아교육기관에서 실내 자유선택활동(놀이)을 교육적으로 운영하려고 한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술하시오.
  • 이론과 실제, 학지사이숙재(2009) (개정)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강문희 외 공저(2002)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박호선 편저(1993) 협동적 교육과정에 기초한 놀이지도, 동문사신명희 외(2001) 교육 심리학의 이해, 학지사변창진 송명자 편저(1996) 교육심리 인지발달론적 접근, 교육과학사김희진. 유아의 놀이와 교사의 역할. 이화여대 유아교육과 교수 수업자료안Fergus P. Hughes, 김수영 외 역(2000) 유아의 놀이와 발달, 창지사Daniel OConnor, 송

  • [사회복지] 유아기와 아동기의 심리체계
  • 특징에 대해 어떻게 느 끼는지에 대한 것☞ 조사결과 3가지 중요한 점 발견ⅰ. 자존감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주변의 중요한 사람들(부모, 학급또래, 친 구, 선생님)이 자신을 어느 정도 긍정적으로 배려하고 있다고 느끼는가에 관한 것ⅱ. 5가지 영역 중 신체적인 외모를 가장 중요한 것으로 지적ⅲ. 자기가치와 감정 또는 정서적 분위기의 관계에 대한 것으로 자아가치를 긍정적으 로 느끼는 아동일수록 보다 행복한 경향 5. 중요한 이슈와 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