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력의 개념정의, 창의력의 본질에 관한 학설(이론),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창의력과 지능의 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창의력
I. 정의
II. 창의력의 본질에 관한 학설
1. Guilford의 창의적 사고 요인설
2. 과정론
3. 문제해결론
4. 성격특성론
III. 창의적인 사람의 특징
IV. 창의력과 지능의 관계
- 본문내용
-
창의력
1) 정의
최근 창의적 사고가 사회의 발전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특성으로 간주되면서 학교에서도 창의적 교육에 대한 관심이 높고, 기업체에서도 새로운 아이디어 창출이나 창의적인 제품의 개발 등을 기대하고 창의적 사고의 촉진을 중요시하고 있다. 그러나 창의력이란 용어는 광범위한 분야에서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기 때문에 그 개념에 대해서는 학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하고 있다.
창의력에 대해서는 크게 개인의 특성으로 보는 견해와 창의적 결과물을 산출해내는 기술이나 과정이라고 보는 견해로 분류할 수 있을 것이다. 개인의 특성으로 보는 견해는 다시 지적인 능력으로 보는 입장과 정의적인 특성으로 보는 입장으로 나뉘고, 창의력을 지적 능력의 한 특성으로 보는 견해에서도 창의력을 지능의 한 측면, 사고유형, 사고전략의 하나로 파악하는 입장으로 분류된다.
창의력을 정의적 특성으로 보는 입장에서는 창의력을 일종의 태도나 성격으로 간주한다. 창의적 결과물을 산출해 내는 기술이나 과정으로 보는 견해는 결과에 초점을 두는 입장과 과정에 초점을 두는 입장으로 나눌 수 있다.
창의력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정의 몇 가지를 간단히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창의력을 지적 능력으로 본 대표적 학자인 Guilford(1959)는 창의력 연구의 필요성을 최초로 역설하였다. 그는 지능구조모형을 소개하면서 그 모형의 한 부분인 확산적 사고(divergent thinking)를 창의력의 기본이 되는 사고유형으로 보고, "창의력이란 새롭고 신기한 것을 남는 힘"이라고 정의하였다. 한국행동과학연구소에서도 "창의력이란 기존하는 요소들로부터 적어도 자기 자신에게는 새롭고 유용한 결합을 이루어 내는 능력"으로 정의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사회복지실습일지]재가노인지원서비스센터 실습일지(160시간)
- 커리큘럼과 프로그램을 비교 설명하시오
- 부여 공주 문화제를 찾아서
- 오늘날 평생교육의 필요성과 역할에 관해 설명하고, 평생학습으로의 관점 전환에 대해 여러분의 생각을 토론하시오
- 행동주의 이론과 생득 주의 이론 영유아의 언어발달 이론 중 행동주의적 관점에 대한 본인의 의견(지지 or 반대)을 논하시오
- 삼국시대 각각의 미용문화 특징의 장, 단점에 대하여 토론하시오
- [전직공무원 집필 A+ 마스터피스]인간관계론- 5주 1강에서 지각과 지각오류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지각(perception)이 무엇이고 지각의 법칙을 제시하고, 지각오류가 왜 일어나는지를 설명하시오
- 대학 주석에 관한 비교 고찰
- 발달적 미술치료기법 및 과정에 대하여 쓰시오
- [청소년발달] 부모-청소년 관계 갈등의 원인과 사례 중심으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