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교육] 고대 그리스시대의 교육(그리스 교육의 역사적 배경, 그리스 시대 교육의 실제 - 스파르타 교육, 아테네 교육, 소피스트 교육, 세계주의시기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7 / 2015.10.07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그리스교육] 고대 그리스시대의 교육

I. 그리스 교육의 역사적 배경

II. 그리스 교육의 실제
1. 스파르타의 교육
2. 아테네의 교육
3. 소피스트의 교육
4. 세계주의 시기의 교육
1) 고등교육기관의 발달
2) 교육내용의 변화
본문내용
[그리스교육] 고대 그리스시대의 교육

1) 그리스 교육의 역사적 배경

B. C. 20세기에서 B.C. 12세기경에 걸쳐 발칸 반도를 남하하여 에게해 연안에 정주했던 아리안족은 스스로 헬레네스(Hellenes)라 부르고 그들이 사는 땅을 헬라스(Hellas)라고 하였다. 그런데 그리스 지역은 가파른 계곡과 산과들로 형성되어 있어서 B.C. 10세기경부터 여러 정착민들은 각기 서로 다른 도시국가인 폴리스를 형성하였다. 각 폴리스는 성곽으로 둘러싸인 시가 지역과 그 주변의 전원지역으로 이루어져 있었다. 폴리스는 아크로폴리스(Acropolis)와 아고라(Agora)라는 광장을 갖고 있었다. 아크로폴리스에는 신전이 설치되었고, 아고라라는 광장은 시장의 기능과 회의 및 사교의 장소로 사용되었다.
이러한 폴리스는 전성기에 그리스 본토에만도 100여 개를 넘었고, 식민시를 합하면 1,000개를 넘었다고 한다. 그리고 폴리스의 인구는 5,000명에서 2~30만 명이었다고 한다. 이 중 대표적인 폴리스가 스파르타와 아테네였다.
그리스의 교육은 페리클레스 시대를 중심으로 전기와 후기로 구분하여 접근할 수 있다. 그리스 전기의 교육은 호메로스 시대와 유사시대의 교육을 말하며, 그리스 후기의 교육은 소피스트들이 출현한 과도시기와 그리스가 마케도니아에게 패망한 세계주의 시기의 교육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서양교육사] 그리스,로마중세의 교육사상
  • 교육 교육은 어느 시대 어느 사회에서나 그 사회가 지니고 있는 문화와 사회상을 반영하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시대 어느 사회의 교육을 역사적으로 이해하려면 반드시 그 시대의 사회와 문화의 모든 조건을 분석하여 그것들이 어떻게 교육적 상황과 교육이론에 영향을 주었는가를 살피는 것이 기본적으로 요구되는 것이다. 1. 그리스사회와 문화 서양 역사에 있어 그리스 시대는 보통 기원전 1200년부터 기원후 800년까지의 기간에 걸친 시기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수교육통일교육대안교육3. 교육제도론교육제도의 일반원리(공교육의 원리/ 기회균등의 원리/ 의무교육의 원리)학제의 유형(복선형/ 단선형)우리나라의 학제북한의 학제Ⅰ. 교육의 기초1. 교육의 개념1)교육의 어원(1)서양문화권①Pedagogy *Paidagogos= Paidas:어린이를 + agogos:이끈다 *고대 그리스 교

  • 서양 교육사 서양 고대 교육 서양 원시시대 교육 Sparta의 교육 Greece 교육의 개관 Athene의 교육 스파르타교육 아테네 교육 서양 교육 조사 서양 교육 연구 서양 교육 분석 서양 교육 개요
  • 1. 고대의 교육1. 원시시대의 교육원시시대의 교육의 목적은 생존과 직접 관련된 안정에 있었고 그 형태는 비형식적 교육이었으며, 생활과 직결된 교육이었고, 생활의 장면이 곧 교육의 장소였으며, 생활 그자체가 교육의 대상이며, 내용이었다. 그러나 주된 교육내용은 생리적 필요 충족을 위한 교육, 영(靈)의 세력들을 달래기 위한 제사와 의식을 위한 교육, 같은 부족들이 조화롭게 뭉쳐서 사는데 필요한 관습, 금기, 규칙 등에 관한 교육이었다.원

  • [교육학개론]서양교육사 - 고대의 교육
  • 1. 원시시대의 교육 2. Greece 교육의 개관3. Sparta의 교육 4. Athene의 교육5. 스파르타와 아테네교육의 비교 6. 교육사상가Ⅰ. 고대의 교육 ♣ 서양교육사 ♣ 1. 원시시대의 교육시시대의 교육의 목적은 생존과 직접 관련된 안정에 있었고 그 형태는 비형식적 교육이었으며, 생활과 직결된 교육이었고, 생활의 장면이 곧 교육의 장소였으며, 생활 그자체가 교육의 대상이며, 내용이었다. 그러나 주된 교육내용은 생리적 필요 충족을 위한 교육,

  • [교육학이론] 교육사(서양교육사와 한국교육사)의 이해
  • 역사적 사실들을 이해하고 해석하여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고 미래를 예측하는 것이다. 즉, 옛 것을 밝혀 새로운 견해를 꾀하다’라는 의미를 가진 온고이지신(溫故而知新)에 있다. 마찬가지로 교육사를 연구하는 이유는 교육의 역사적 사실에 기초하여 교육현실의 문제를 진단하고 이에 기초하여 미래의 교육을 계획하기 위함이다.학습 목표1. 스파르타 교육과 아테네 교육을 비교 설명할 수 있다.2. 그리스 시대의 철학자인 소크라테스, 플라톤, 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