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보험론] 자동차보험서비스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조사 배경 및 조사 개요
1. 조사 배경
2. 조사 개요

Ⅱ. 조사결과
1. 자동차보험 계약관련 실태 및 의식
2. 자동차보험 가입차량 사고관련 실태 및 의식

Ⅲ. 문제점 및 개선방안
1. 경쟁을 통한 자동차보험료의 차별화 필요
2. 수리비 산정기법의 표준화 및 수리내역에 관한 정보제공
3. 개별할인․할증 요율 적용시 수리비 산정가액의 세분화
4. 보험사고 처리 카드제 도입 및 활성화 방안 강구
Ⅳ.결론
본문내용
Ⅰ. 조사배경 및 조사개요
1. 조사배경
o 우리나라의 자동차 등록대수가 ‘99년 10월말 현재 1,073만대로써 1가구당 차량 1대씩을 갖고 있다. 자동차등록대수의 증가에 따라 자동차보험은 대다수 국민소비와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고 자동차소유자나 이용자의 생활안정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제도화되었다. 지난 30년간 자동차보험제도는 가격자유화 조치 등 많은 발전을 해왔으며, 수입보험료의 규모도 3조원을 넘는 등 지속적으로 성장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외형 변화에도 불구하고 보험회사간의 실질적 경쟁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어 소비자의 선택의 폭은 제한적이며, 소비자불만 또한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는 실정이다. - 우리원에서 보험관련 피해구제 업무를 시작한 ‘99. 4월부터 ’99. 10월말까지 피해구제 건수는 131건이며 대인보험 관련 건이 86건(65.6%), 대물보험 관련 건은 44건(34.4%)으로 대물보험에 대한 피해구제는 보상과 관련된 것이 전체의 30건(68.2%)을 차지하며, 계약 관련 사항은 14건(31.8%)임
소비자의 불만내용 및 피해유형을 분석하여 소비자에게 적정한 정보를 제공하고 설문을 통해 나타난 문제점을 중심으로 자동차보험 제도개선을 유도하고자 함이다.
2. 조사 개요
□ 조사 대상
▷ 설문‧면접조사 : 서울‧수도권에 거주하는 자동차보험 가입자 434명
▷ 사례분석 : ‘99.4~’99.10월까지 우리원에 접수된 피해구제 사례
□ 조사방법
▷ 설문‧면접조사 : 구조화된 설문지를 통한 조사원 1 : 1 개별면접
□ 조사 기간 : 1999년 9~11월
□ 분석 방법 : 기술적 통계분석(SPSS 이용)
아래의 조사 연구는 보험학회지 연구를 토대로 작성하였다.

조사 응답자 특성
(단위 : 명, %)

주 : 무응답 제외


Ⅱ. 조사결과
1. 자동차 보험 계약 관련 실태 및 의식
가. 보험회사 선택동기 및 계약년수
▷ 보험회사 선택은 거래조건 등을 합리적으로 비교한 후 선택하기보다는 주로 가족‧친구‧친지의 부탁에 의한 것이 57.6%로 가장 많았으며, 그 다음은 영업사원의 방문 권유를 받고(14.4%), 본인이 알아보고 연락해서(11.3%), 보험회사의 우편‧전화 권유를 받고(9.0%), 기타(7.6%)의 순으로 나타났다.

참고문헌
보험과 위험관리/보험경영연구회지음/문영사/1997
보험의 이론과 실제/김억현/대학문화/1999
보험경영학연구회지 참고
인터넷 사이트

http://www.kyobodirect.com

http://www.4insure.or.kr

http://www.world-insu.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노동단체법] 여성노동과 비정규직노동
  • 론(3) 마르크스주의 여성론(4) 노동유연화 이론2. 비정규직 여성노동자에 대한 개념 . 53(1) 비정규직 여성노동자의 정의(2) 비정규직 여성노동자의 증가이유(3) 비정규직 여성노동자의 규모의 특성3. 비정규직 여성 노동자의 실태와 문제점 54(1) 계약기간과 계약서 작성여부(2) 월평균임금(3) 노동시간(4) 직업훈련 및 경력인정, 사회보험가입(5

  • [사회복지]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우리나라 사회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1장. 서 론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사회복지가 발전할 수 있는 환경을 지니고 있지 못했음에도 불구하고 사회복지가 획기적으로 발겨냈던 시기가 두 번 있었다. 첫 번째는 1987년에서 1990년까지의 시기이고, 두 번째는 1998년 이후이다. 정치적 민주화와 관련시켜 보면, 전자는 억압된 권위주의 정권에서 벗어나 정치적 민주화가 진행되던 시기였고, 후자는 정치적 민주화가 성숙된 시기였다. 1987년은 시민권

  • 인터넷과 전자상거래 레포트
  • 및 서비스 관련 요구사항 목록을 교환키로 했다. EU는 공산품 개방안과 관련해 비관세장벽 해결의 선결 조건을 부과했고 우리 측은 이러한 연계 조건이 먼저 철회되어야 양허안을 개선할 수 있다는 입장을 견지했다.비관세장벽과 관련해서 EU는 자동차 기술표준 방식에서 UN ECE(유럽경제위원회) 협정의 전체 120개 기준 중 102개 기준을 이행할 것, 전자제품 분야에서 제조자 자기적합성선언(SDoC)을 도입할 것 등을 요구했다. 또 포도주 및 증류주에 대한 비

  • 한미 FTA협정에 따른 ISD의 논란과 구체적 접근방안0K
  • 한미 FTA협정에 따른 ISD의 논란과 구체적 접근방안0KⅠ. 서 론세계는 현재 국제화, 세계화 시대를 맞이하여 개방이 필수적으로 받아드리고 잇는 실정이다. 개방은 우리 경제 시스템의 선진화 및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된다.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개방을 통하여 국민소득 2만불을 빠른 시일 내에 달성할 수 있기 때문에 개방. 그리고 개방을 위한 수단인 FTA는 선택사항이 아닌 생존전략이다. 몇 년간의 진통을 거듭하던 끝에 한미FTA가 협상막바지에 이르

  • 건강보험 - 건강보험의 정의와 특성
  • 보험제도의 형평성 측면3. 국민건강보험제의 효율성 측면Ⅴ. 민간의료보험의 정의와 분류1. 민간의료보험의 정의2. 건강보험과 민간의료보험의 비교3. 민간의료보험의 종류4. 민간의료보험 문제점과 개선방안5. 민영화 도입에 관한 전문가의 인식Ⅵ. 참 고 문 헌Ⅰ-1. 건강보험의 정의와 특성1. 건강보험의 정의건강보험은 국민의 질병부상에 대한 예방, 진단, 치료, 재활과 출산사망 및 건강증진에 대하여 보험서비스를 제공하여 국민건강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