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사례 및 시사점 - 바이올린 구입 의사결정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10.06 / 2015.10.06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자료로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 본문내용
-
Ⅰ.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개념 및 사례 도입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은 소비자가 어느 시점에서 볼 충족된 욕구를 인식하는 욕구의 환기, 즉 문제의 인식으로부터 시작한다. 소비자는 욕구가 환기되면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택대안들, 즉 경쟁제품, 경쟁상표들을 비교 · 평가하여 욕구를 충족시키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즉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이라는 것은 이렇게 환기된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문제의 인식 → 정보의 탐색 → 대안의 평가 → 구 매 → 구매 후 행동>의 순서로 의사결정과정이 이루어진다.
2011년 개강을 맞이하여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취미 생활을 찾고 있던 중 어릴 적부터 동경해왔던 바이올린을 구입하게 되었다. 바이올린은 예민한 악기이고 위로 갈수록 가격이 끝이 없는 악기이다. 바이올린 뿐 만 아니라 악기에 대하여 전혀 관심도 없었고 알지도 못하였지만 바이올린 구매의사결정과정 사례를 통하여 소비자가 어떻게 의사결정과정을 거치고 구매를 하는지 알아보고, 마케터 입장에서는 어떻게 제품을 포장하여 소비자에게 구매 욕구를 발생시킬 수 있는지 등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이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도록 한다.
Ⅱ.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사례
(1) 문제의 인식
어떤 사안과 관련하여 어느 시점에서 소비자가 자신의 실제 상태와 이와 상응하는 바람직한 상태 간에 상당한 차이를 지각하게 되면 그 차이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수단에 대한 욕구가 환기된다. 따라서 욕구의 환기가 소비자 의사결정의 출발점이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