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사례 및 시사점 - 바이올린 구입 의사결정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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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Ⅰ.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개념 및 사례 도입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은 소비자가 어느 시점에서 볼 충족된 욕구를 인식하는 욕구의 환기, 즉 문제의 인식으로부터 시작한다. 소비자는 욕구가 환기되면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하고 이를 바탕으로 선택대안들, 즉 경쟁제품, 경쟁상표들을 비교 · 평가하여 욕구를 충족시키기까지 일련의 과정을 거치게 된다. 즉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이라는 것은 이렇게 환기된 욕구를 어떻게 충족시킬 것인가를 해결하는 과정으로, <문제의 인식 → 정보의 탐색 → 대안의 평가 → 구 매 → 구매 후 행동>의 순서로 의사결정과정이 이루어진다.
2011년 개강을 맞이하여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된 취미 생활을 찾고 있던 중 어릴 적부터 동경해왔던 바이올린을 구입하게 되었다. 바이올린은 예민한 악기이고 위로 갈수록 가격이 끝이 없는 악기이다. 바이올린 뿐 만 아니라 악기에 대하여 전혀 관심도 없었고 알지도 못하였지만 바이올린 구매의사결정과정 사례를 통하여 소비자가 어떻게 의사결정과정을 거치고 구매를 하는지 알아보고, 마케터 입장에서는 어떻게 제품을 포장하여 소비자에게 구매 욕구를 발생시킬 수 있는지 등 소비자 의사결정과정이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도록 한다.

Ⅱ.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사례

(1) 문제의 인식

어떤 사안과 관련하여 어느 시점에서 소비자가 자신의 실제 상태와 이와 상응하는 바람직한 상태 간에 상당한 차이를 지각하게 되면 그 차이를 해소시켜 줄 수 있는 수단에 대한 욕구가 환기된다. 따라서 욕구의 환기가 소비자 의사결정의 출발점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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