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교육평가의 실제 - 인지적 영역의 행동평가(논문형 검사, 객관형 검사)와 정의적 영역의 행동평가(관찰법, 면접법, 질문지법, 사회성 측정법, 평정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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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인지적 영역의 평가
1) 논문형 검사
2) 객관형 검사
(1) 진위형
(2) 선다형
(3) 완성형
(4) 단답형
(5) 배합형

2. 정의적 영역의 평가
1) 관찰법
2) 면접법
3) 질문지법
4) 사회성 측정법
5) 평정법

참고문헌
본문내용
교육평가의 실제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교육평가가 어디에 쓰이며, 무엇에 쓰이는가를 알아보는 것이 필요하다. 교육평가의 용도는 넓고 다양하다. 교육평가가 단지 학생들의 성적을 매기는 것일 때도 있었다. 그러나 오늘날에 와서는 학생들을 이해하기 위해서 지능검사 • 적성검사 • 흥미검사 등 표준화(標準化) 검사를 사용해서 평가하고, 교수 •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서 배치평가 • 형성평가 • 진단평가를 하며 학기말에 가서는 학생들의 성취도를 알아보기 위해 총합평가를 하고, 수업자료와 교육의 과정을 평가하기도 한다. 이와 같이 교육평가의 형태와 그 용도도 다양해졌다. 교육평가 가운데 개별 학생이 주어진 수업목표를 어느 정도 달성했는가를 알아보는 학업성취도 평가가 교사에게 가장 관심 있는 평가 형태이다. 따라서 본 절에서는 학생의 학업성취도 평가에 초점을 맞추어 살펴보기로 한다.
학업성취도 평가는 교사가 학생들이 수업목표달성도를 결정하는 것을 돕기 위한 것이다. 목표달성 정도를 알아보는 데는 구술검사 • 필답검사(筆答檢査) • 작업검사 • 관찰법 • 면접법 • 질문지법 • 사회성 측정법 • 평정법 등이 있다. 이 중에서 가장 보편적으로 시용되는 것은 필답검사이다. 그러나 필답검사가 수업목표의 달성도를 측정하는 데 만능의 검사는 아니다. 지적(인지적) 영역의 행동(지식 • 이해 • 응용 • 분석 • 종합 • 평가)은 이 검사로 어느 정도 측정해낼 수 있지만, 정의적 영역의 행동(감수 • 반응 • 만족 • 가치) 측정은 제한적일 수밖에 없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인지적 영역의 행동평가와 정의적 영역의 행동평가를 나누어 다루기로 한다.

1. 인지적 영역의 평가

인지적 영역의 평가는 학생들의 표현력 • 사고력 • 종합력 • 창의력 등 소위 인간의 고등정신기능을 측정하는 평가이다. 이에는 논문형(論文型) 검사와 객관형(客觀型) 검사가 있다.
참고문헌
박선영 저, 교육학개론, 박영스토리 2015
성태제, 강대중 외 저, 최신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2
김희수, 최정선 외 저, 이해하기 쉽게 쓴 교육학개론, 동문사 2014
박철홍, 강현석 외 저, 현대 교육학개론, 학지사 2013
김도진, 송성순 외 저, 교육학개론, 창지사 20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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