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의 수 감각을 일깨워주기 위한 일상생활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수학교육 아이디어를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9.07 / 2015.09.07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일상생활에서 아동의 수 감각을 일깨우기 위한 교수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고 본인이 생각하는 수학교육 아이디어에 대하여 서술하여 보았다.
목차
아동의 수 감각을 일깨워주기 위한 일상생활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수학교육 아이디어를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수 감각
2. 일상생활을 통한 아동의 수 감각 일깨워주기
1) 아동과 일상 환경과의 관계
2) 하루일과 속에서 수 감각 일깨워주기
3) 다양한 비품으로 수 감각 일깨워주기
4) 분류하기로 수 감각 일깨워주기
5) 순서 짓기로 수 감각 일깨워주기
6) 일대일 대응으로 수 감각 일깨워주기
7) 수세기로 수 감각 일깨워주기

3. 본인이 생각하는 수학교육 아이디어
1) 수학영역 마련 시
2) 수학영역 구성 시
3) 아동수학교육자료를 선택 시
4) 언어영역 활용
5) 미술영역 활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의 수 감각을 일깨워주기 위한 일상생활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수학교육 아이디어를 서술하시오.
 
Ⅰ. 서론
아동수학지도는 문제해결하기, 추론하기, 의사소통하기, 연계하기, 표상하기 등을 경험하게 할 수 있는 다양한 교육적인 효과가 있다. 이런 아동수학의 기초가 되는 수 감각을 일깨우기 위하여 일상생활에서 교수하면 매우 효과적이고 훌륭한 교육방법일 것이다. 이에 본론에서는 아동의 수 감각을 일깨워주기 위한 일상생활을 통한 교수학습방법에 대하여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수학교육 아이디어를 서술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수 감각
1) 수 감각의 개념
수에 대한 직관적 능력으로, 수의 의미를 이해하고 수 사이의 다양한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말한다. 수학적 판단을 내리고 수와 연산에서 유용한 전략을 발전시키기 위해 융통성 있는 방법을 이해하고 사용하는 능력과 경향을 말한다. 
2) 수감각의 발달
정확하고 효율적으로 계산하고 실수를 감지하고, 합리적으로 결과를 인지하는 능력인 수에 대한 유창성과 유연성이 발달함을 의미한다.
3) 수 감각의 발달 특성
① 수가 갖는 다양한 의미를 이해할 수 있다.
② 다양한 조작을 통한 수 사이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③ 수의 상대적 크기를 이해할 수 있다. ④ 연산 간의 관계를 이해할 수 있다.
⑤ 실제 생활에서 도움이 될 수 있게 수를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2. 일상생활을 통한 아동의 수 감각 일깨워주기
... 이하 생략
참고문헌
김유정, 김정원 저, 재미있고 쉬운 유아수학교육, 공동체, 2015
고선옥, 김경신, 심윤무 외 1명 저, 아동수학교육, 공동체, 2014
돈보스꼬 몬테소리 교육실천연구소, 유아 수학교육 실천 방법, 창지사,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독서활동상황기록 기재 예시문 모음
  • 생활 기록부에 독서 활동 등과 관련된 정보를 추가로 담도록 했다.개정된 지침은 수능이 등급제로 바뀜에 따라 수능보다는 학생부에 더 높은 비중을 두고 대학 신입생을 선발할 수 있도록 학생부 기록 방식의 신뢰도를 높인다는 취지로 마련됐다. 지침에 따르면 학생부가 대입 전형 자료로 충실히 활용되도록 하기 위해 교과 영역의 세부 능력 및 특기 사항, 비교과영역 내용을 이전보다 구체적으로 기재토록 했다. ☞교육인적자원부 훈령 제719호제15

  • 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브루너의 표상이론에 대해 설명, 이 이론들이 갖고 있는 수학교육에서의 시사점
  • 수학교육을 강조한다. ③유아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수학적 내용의 기준을 제시한다. ④지식의 종류에 따라서 수학적 교수법이 달라져야 한다. ⑤환경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지식이 구성되므로, 교사는 다양한 환경을 제공하고 상호작용이 일어나도록 격려한다. ⑥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 이론은 발달적으로 적합한 수학교육의 근거를 제시한다.2. 브루너의 표상이론이 이론은 듀이의 생활중심, 경험중심의 교육과정이 아동에게 중요한 내

  • [특수교육] 학습장애아 교육-BASA와 K-WISC Ⅲ 검사
  • 학 습 장 애 아 교 육팀프로젝트 보고서-BASA와 K-WISC Ⅲ 검사 내용을 중심으로-《 목 차 》1. 아동의 기본 정보1) 인적사항2) 병력 및 진단력3) 행동특성⑴ 언어적 특성⑵ 학습적 특성⑶ 사회적 특성 및 교우관계⑷ 신체적 특성⑸ 가정 배경⑹ 학교생활기록부 중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⑺ 라포 형성4) 현행학습수준⑴ 읽기⑵ 쓰기⑶ 수학⑷ 웩슬러 지능검사(WISC-Ⅲ) 결과⑸ KISE 학습장애 선별척도 결과2. BASA: 개별화 교육계획 및 교수/학습의 실

  • 학습장애아 교육-BASA와 K-WISC Ⅲ 검사 내용을 중심으로
  • 학 습 장 애 아 교 육팀프로젝트 보고서-BASA와 K-WISC Ⅲ 검사 내용을 중심으로-《 목 차 》1. 아동의 기본 정보1) 인적사항2) 병력 및 진단력3) 행동특성⑴ 언어적 특성⑵ 학습적 특성⑶ 사회적 특성 및 교우관계⑷ 신체적 특성⑸ 가정 배경⑹ 학교생활기록부 중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⑺ 라포 형성4) 현행학습수준⑴ 읽기⑵ 쓰기⑶ 수학⑷ 웩슬러 지능검사(WISC-Ⅲ) 결과⑸ KISE 학습장애 선별척도 결과2. BASA: 개별화 교육계획 및 교수/학습의 실

  • 의사소통 장애와 학습장애 아동 교수방법
  • 학습장애의 출연율2. 학습장애의 원인Ⅲ. 학습장애의 판별 1. 학습장애의 사정모델2. 사정유형Ⅳ. 학습장애의 특성 1. 학업특성2. 주의집중 및 지각 특성3. 사회정서적 특성Ⅴ. 학습장애아동의 교수방법 1. 읽기쓰기수학교수법2. 학습장애아동 교육방법Content 3. 참고문헌Ⅰ. 의사소통장애1. 의사소통장애를 이해하기 위한 세 가지의사소통 장애의 기초가 되는 용어를 정의하여 보았다. 1) 의사소통(communication) : 정보와 아이디어를 교환하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