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직무와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비추어 보육교사로서 필수 직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8.31 / 2015.08.31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어린이집에서의 보육교사의 직무를 정리하고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과 관련하여 보육교사의 필수적인 직무에 대하여 논하여 보았다.
목차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직무는 무엇이 있는지를 자세히 설명하고 이 직무 가운데 보육교사로서 필수 직무는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비추어 결정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보육교사 직무의 정의
2. 어린이집 보육교사 직무
1)보육교사 직무영역별 분류
2) 직업적 특성에 따른 보육교사의 직무
3. 보육교사 역할과 자질로 본 필수 직무
1) 보육과정 설계자 직무
2) 일과활동계획 및 수행자 직무
3) 상담자 및 조언자 직무
4) 보육에 대한 연구자 직무
5) 행정업무 및 관리자 업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어린이집에서 보육교사의 직무는 무엇이 있는지를 자세히 설명하고 이 직무 가운데 보육교사로서 필수 직무는 무엇이어야 하는지를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에 비추어 결정하고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Ⅰ. 서론
어린이집에서 수행해야할 업무가 보육교사의 직무다. 이런 직무에서는 실제 보육활동과 운영 및 행정에 관한 다양한 업무가 있다. 이런 모든 업무 하나하나가 영유아의 성장, 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이에 본론에서는 어린이집에서의 보육교사의 직무를 정리하고 보육교사의 역할과 자질과 관련하여 보육교사의 필수적인 직무에 대하여 논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보육교사 직무의 정의
보육교사의 직무는 어린이집에서 수행해야 할 업무다. 법적으로는 영유아보육법에서 보육교사의 업무를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보육교사는 영유아를 보육하고 원장이 불가피한 사유로 직무를 수행할 수 없을 때에는 그 직무를 대행한다.’(영유아보육법 제18조 2항)로 규정되어 있다.

2. 어린이집 보육교사 직무
1)보육교사 직무영역별 분류
(1) 보육활동 준비
보육계획(연, 월, 주, 일일), 현장 학습계획, 수업준비를 위한 정보 검색, 보육자료 준비 및 점검 개별 수준에 따른 수업 자료 수정, 주제에 따라 흥미 영역 구성과 교실 환경구성, 흥미 영역 위 교실환경 구성, 실외 흥미영역 구성, 교재와 교구 제작 및 교재 교구 보수 및 정리, 다른 교사와 수업에 관한 협의, 학급 내 교사 간의 역할 분담. 공동시설 사용 협의

(2) 실제 보육활동
...이하 생략...
참고문헌
황해익, 송연숙, 정혜영, 보육교사론, 정민사, 2015
성미영, 김진경, 서주현 외 2명, 보육교사론, 학지사, 2015
유구종, 조희정, 최신영유아보육학개론, 공동체, 2015
김송이, 최주혜, 서울시 보육교사 역량강화를 위한 재교육 실태 및 개선방안 연구, 서울시여성가족재단,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 논리 및 논술 E형, 영유아 인권보장의 의의와 과제
  •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차이로 교사와 학부모 사이에 영유아 권리존중에 대한 오해가 생길 수 있다. 본 과제 결과에서도 학부모의 영유아 권리존중의 인식 중 가장 높은 영역으로 등원 영역인 것은 학부모가 어린이집 일과에서 직접 참여하는 영역이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다. 방승희(2012년)의 부모참여에 관한 연구에서 부모를 일방적이고 수동적인 존재로 보기보다는 협력자로서 보육공동체의 역할을 어린이집과 함께 수행하도록 하여 부모 역할 수행

  • [보육인력] 보육인력 현황과 외국 사례 비교 및 문제점과 개선점 분석
  • 보육법이 바로 그것이다. 국가에서는 보육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개정법 제 21조와 22조에서보육교사의 국가 자격증제도를 도입하였다.본고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제도의 역사에 대해 간단히 다루어 본 다음 보육교사가 갖추어야할 역할 및 자질에 대해서 볼 것이다. 그 후 개정된 법에 따른 보육교사 자격 기준과현황을 자세히 다루어 보겠다. 그런데 우리나라의 보육교사 관련 제도를 살펴본 후 평가하려면 외국과의 비교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 교과 논리 및 논술 D형, 영유아기 사교육 - 영유아체육(파견)의 필요성
  • 보육시설장은 교육 철학적 가치관을 따르고 있다 할지라도 일반적으로 확고한 체육의 철학적 본질을 명확히 알고 있는 것은 아닐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총체적인 운영자로서 모든 행동과 생각들이 유아들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점에서 비추어 볼 때, 자신의 역할에 대한 검토와 스포츠에 대한 어떤 이해를 정립하고 어떠한 가치관을 가지고 교육 현장에 임하느냐 하는 것이 관심의 주 대상이 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대현(2006년)은 보육시설의 유

  • [교육행정]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
  • 2 영유아 보육 및 교육기관 장학담당자의 자질과 역할1. 서 론학교 교육에서 가장 중요한 교육 활동은 수업이다. 수업을 통해서 학생을 가르치기 위하여 학교도 존재하고 교사나 교육 행정가도 존재하는 것이다. 수업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서는 이들 수업과 관련된 교사, 교육과정, 학습 환경, 학생이라는 변인을 변화시켜야 한다. 장학은 바로 장학자의 수업 장학 행위로 교사의 교육 행위를 변화시켜 궁극적으로 학생의 학습 행위를 변화시키자는 것

  • [유아교육] 한국의 아동보육제도와 보육프로그램
  • 역할의 보완의 개념으로 보았다. 그러나 시대가 급변하면서 대중사회의 공익사업으로서 필요로 하는 모든 계층의 가정을 대상으로 하게 되었으며, 부모나 가족뿐만이 아닌 아동들의 삶을 통해 유익한 보호와 교육의 형태로 다양하게 운영되게 되었다. 이렇게 보육은 사회적요구와 기대에 관련된 학문의 발달과 연구에 따라 통합되고 발전된 보육의 개념을 바탕으로 실시되고 있으나 영유아 보육기관이나, 어린이집 등의 현장에서는 진정한 보육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