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청소년이상심리] 각국의 청소년 폭력(학교폭력)에 대한 대처 방안(사례 중심) - 미국의 학교폭력 대처 방안, 영국의 학교폭력 대처 방안, 일본의 학교폭력 대처 방안, 북유럽의 학교폭력 대처방안(노르웨이, 스웨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7.25 / 2015.07.25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것 작성하여 만든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습니다.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 목차
-
1. 미국의 학교폭력 대처 방안
1) 학교폭력 관련 법령
2) 구체적 개입 방안
2. 영국의 학교폭력 대처 방안
1) 학교폭력 관련 법령
2) 구체적 개입 방안
3. 일본의 학교폭력 대처 방안
1) 학교폭력 관련 법령
2) 구체적 개입 방안
(1) 학교 내에서의 폭력 예방 대책
(2) 학교 외에서의 폭력 예방 대책
4. 북유럽의 학교폭력 대처 방안
1) 노르웨이
2) 스웨덴
참고문헌
- 본문내용
-
학교폭력은 우리나라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일본, 미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에서 심각한 사회 문제가 되어 있다. 이에 따라 각 나라는 학교폭력 문제에 대처하기 위한 법적 •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실시하고 있으며 일부 국가에서는 상당히 좋은 성과를 얻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각 나라의 사회문화적 특성에 따라 학교폭력의 원인 및 양상이 달라지고 효과적인 대처 방안도 달라질 수 있으나 우리보다 앞서 학교폭력 문제에 대처한 다른 나라의 경험은 우리의 정책방향 설정에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이다. 따라서 미국, 영국, 일본 그리고 북유럽의 학교폭력 대처 방안을 관련 법규와 구체적인 개입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1. 미국의 학교폭력 대처 방안
1) 학교폭력 관련 법령
미국 정부는 1994년에 학교 및 지역사회에서의 청소년의 폭력 및 마약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서 '안전하고 마약이 없는 학교와 지역사회를 위한 법령’(the safe and drug-free schools and communities act of 1994)을 제정하였다. 이 법에서는 교사, 학부모들에게 학교폭력 방지와 마약 남용 예방 프로그램에 관한 교육을 받게 하고, 학생들에게는 유해 물질을 살 수 없도록 한 것이 주요 골자이다. 학생들을 대상으로 술, 담배, 마약의 사용, 소유 판매 둥을 예방하고 폭력을 예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의무적으로 실시하도록 하고 있으며, 동시에 교사 및 교직원들을 대상으로도 학교폭력 방지 및 마약 남용예방 프로그램 등을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위의 법령에서는 학생들의 발달단계에 적합한 폭력 예방 프로그램을 제공하되 폭력적이고 수업을 방해하는 행동이 가져올 수 있는 법적 • 사회적 결과 및 건강에 미치는 영향 등을 다루도록 규정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권선만 저, 이상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2014
문혁준, 김정민 외 저, 아동상담, 창지사 2014
정순례, 양미진 외 저, 청소년 상담(이론과 실제), 학지사 2015
Rita Wicks-Nelson, Allen C. Israel 저, 아동·청소년 이상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15
Mina K. Dulcan, Mary Beth Lake 저, 아동과 청소년을 위한 정신건강, 학지사 2013
자료평가
- 대처방안이 잘 나타나 있어서 참고자료로 활용을 잘 했습니다
- jusagi***
(2017.10.09 22:40:2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시각장애학생을 위한 수업지도안 -시각장애학교 저시력 학급
- 한국의 텔레커뮤니케이션 발전역사와 사회에 미치는영향
-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학습유형의 안드라 고지 & 페다고지 비교 분석
- 해럴드 핀터_생일파티 해석본
-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세 및 태도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존 듀이/ 아동과 교육과정 경험과 교육을 읽고
- [언어학] 대학생 사이에서 성별과 친밀도에 따른 호칭 차이
- [교육 공학, 교수 설계, 교수 설계, addie, 수업지도] Addie모형 교수설계 A+
- 발달평가 2학기 만 2세 10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