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상담] 학교 상담의 특징, 학교 상담의 필요성, 학교 상담 프로그램, 학교 상담 형태, 학교 상담 효과, 학교 상담교사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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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과제물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본문내용
Ⅰ. 집단 상담의 치료적 요인
1. 이타주의 : 다른 집단원들에게 베푸는 것
2. 카타르시스 : 정서, 감정을 해소시키는 것
3. 동일시 : 집단원이나 지도자를 모델링하는 것
4. 가족재연 : 마치 어떤 사람이 가족 내에 있는 것처럼 느끼고,그런 경험으로부터 배우는것
5. 희망의 주입 : 삶에 희망을 느끼게 하는 것
-Yalom(1995)-


Ⅱ.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동들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1. 자아존중감이 낮은 아동의 특징
∙ 자기 자신에 대해 부정적
∙ 타인의 시선을 의식
∙ 일관성이 부족
∙ 학습 성취도가 떨어짐
∙ 원만한 사회생활과 자아실현에 장애를 가짐

2. 낮은 자아 존중감의 문제점
∙ 낮은 자아존중감은 사회적 기술과 정적 상관이 있다
∙ 낮은 사회적 기술을 지닌 아동은 학교 부적응, 또래 따돌림, 비행 등을 보인다
∙ 부족한 사회적 기술로 인해 또래에게 인기가 없어 배척을 당하며, 이런 이유로 또래와 학교에 적응을 하지 못하고, 비행과도 연결된다. 그 결과 부적응을 겪는 아동들은 또래와 집단에서 소외감을 느끼고 수용되지 못하여 부정적인 피드백을 많이 받게 되며, 성공의 경험보다는 실패의 경험을 많이 하게 된다.
∙ 또래로부터 거부당한 아동은 사회적, 행동적, 정서적 문제와 연관되며 이후의 부부 문제와 가족 문제로까지 관련되기도 한다.
참고문헌
아동 집단상담 프로그램, 김춘경 외 공저, 학지사, 2004
효과적 학급경영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한숙경 외 1인, 교육과학사, 2002
학교에서의 집단상담(실제와 연구), 이재규, 교육과학사, 2005
신봉호, “Satir 의사소통훈련프로그램이 중학교 여학생의 대인갈등 대처 양식에 미치는 효과”, 상담평가연구 제1권 1호, p19~35
엄은나, “의사소통 능력 향상 프로그램이 유아의 또래 상호작용 행동 및 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효과”, 열린유아교육연구, Vol.12, No.1, p241~2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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