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이의 혼잣말을 어떻게 지원해 주어야 할지를 기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18 / 2015.06.18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발달] 아이의 혼잣말을 어떻게 지원해 주어야 할지를 기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유아의 혼잣말의 개념

2. 피아제의 인지 발달에서의 혼잣말

3. 아이의 혼잣말을 지원해 줄 수 있는 방법
1) 혼잣말을 통해 유아 이해
2) 역할 수행에 있어 혼잣말 장려
3) 혼잣말 지지를 통한 창의성 발달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타인과의 소통을 목적으로 하지 않는 ‘혼잣말(private speech)’은 유아기에 나타나는 보편적 현상으로 간주된다. 실제로도 유아들의 일상을 관찰해본 사람들은 정도의 차이는 있겠지만 유아들이 누구나 혼잣말을 사용한다는 사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유아기의 보편적 언어형태인 혼잣말에 대해 Piaget(1962)는 인지의 미성숙한 형태를 반영한 자기중심적 표현이며 비효과적인 말로 인지발달과 더불어 보다 성숙한 사회적 언어로 대치되어야 하는 것으로 해석하였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아이의 혼잣말을 어떻게 지원해 주어야 할지를 기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병비(2000). 5세아 혼잣말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정화(2002). 유아들의 혼잣말에 관한 이론적 고찰, 유아교육연구.
박영순 외(2005). 3세와 5세 유아의 혼잣말과 어머니의 비계설정과의 관계. 한국생활과학학회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행동장애] 자폐아
  • 아동들과 똑 같은 패턴으로 성숙되지만 그들의 속도는 매우 느리며 7-9세의 도식적 표현 단계이상으로는 거의 발달되지 못한다. 이들은 감정적인 색채를 사용하며 촉각과 근육운동지각에 의한 표현을 주로 하고 단조로운 표현에 의한 자아정체성을 볼 수 있다(3)미술작업관련손에 묻는 것을 싫어하며(결벽증이나 강박증이 심한 아이)때로는 새로운 것을 거부하고 새로운 것에 대한 호기심을 강하나 가까이 접근하길 꺼려하며 맞추기와 제자리 찾기 등

  • ADHD 증후군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에 대해
  • 기술을 습득해야 한다. 교실 환경 속에는 창 밖의 풍경이나, 친구들의 말소리, 호기심을 끄는 물건 등 각종 자극이 수업 내용과 선생님 설명과 같은 적절한 자극들과 공존한다. 정상적의 아동의 경우는 대개 어떤 것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지 알고, 스스로를 억제할 수 있다. 그러나 ADHD 아동들은 경쟁자극을 물리치고 적절한 자극에 선택적으로 주의 집중하기 어렵고, 아무리 지적을 해도 고쳐지지 않는다. 따라서 선생님이 보기에 매우 산만한 아이로 비

  • [사회복지실천] 발달장애아동(자폐아동)의 치료,교육적 접근
  • 아동과 어머니는 보기교육프로그램, 방과후 프로그램, 재가복지서비스, 단기보호서비스, 보육서비스, 법률서비스, 재정적인 지원 교육수단제공 등의 다양한 서비스뿐만 아니라 사례관리, 개별상담, 부모교육 집단상담, 가족상담 등의 서비스가 절대 필요하지만 사회복지서비스의 부족은 장애아동 가족, 특히 어머니의 적응과 스트레스 관리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사회고립화를 조장하는데 한 몫을 하고 있다. (4) 신체적 스트레스발달장애아동의 어머

  • [영유아 발달] 대중매체가 영유아에게 미치는 영향
  • 아동이 영상물에 반복 노출되어 언어 발달이나 사회성에 부작용을 보이는 증세다.아직 정식적인, 학술적인 명칭은 아니다. 그러나 비디오증후군이라는 신종어가 나타나고 의학사전에도 없는 새로운 질환이 나타난 것은 현대 아동들의 수난 아닌 수난의 시대가 도래됐음을 알려 주는 신호이다. 아이를 영재로 만들겠다는 부모의 과욕, 조기교육을 통해 남보다 더 빠르게 키우겠다는 지나친 욕심 또한 그 원인으로 작용하였다. 이러한 배경으로 탄생된

  • [유아교육, 놀이이론] 놀이 활동별 과련이론과 현장관찰에 근거한 놀이유형 사례발표-쌓기놀이
  • 기술을 습득할 수 없다. 한편 유아기는 성장과 발달의 속도가 빠르며 환경과의 긴밀한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므로 교육 환경을 어떻게 조직적이고 합리적으로 잘 계획하고 구성하느냐가 유아의 균형 있는 성장, 발달에 큰 영향을 미치며, 교육과정 운영의 정상화도 밀접하게 관련된다. 따라서 환경적 요소는 유아의 학습과정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또한 유아들은 자신이 생리적으로 안전하다고 느낄 때 가장 잘 학습한다. (Bredekamp, 1991) 이러한 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