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 광고관리 - 광고에 대한 비판과 옹호, 광고윤리성의 판정, 광고주의 윤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7 / 2015.06.0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윤리적 광고관리

Ⅰ. 광고에 대한 비판

Ⅱ. 광고에 대한 옹호

Ⅲ. 광고윤리성의 판정

1. 공리론
2. 의무론

Ⅳ. 광고주의 윤리
본문내용
윤리적 광고관리

오늘날 광고에 대한 윤리성의 문제는 대부분 광고내용과 관련된 문제들이다. 광고내용이 사실무근인 허위광고(deceptive advertising)나 소비자들에게 구매를 강요하거나 그런 방향으로만 유도하는 오도광고(misleading advertising)는 비윤리적이다.
광고에서 표현의 명확성과 진실성은 매우 중요하다. 이것이 장기적으로 보면 기업 전체의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방법의 하나이기도 하다. 소비자만족은 제품의 실제품질과 소비자들의 사전기대와의 차이에 의하여 결정된다. 그런데 과대광고나 허위광고로 소비자들의 사전기대가 높아지면 제품품질이 아무리 좋아도 소비자가 실망하기 쉽다. 한 번 실망한 소비자를 다시 고객으로 만들기란 매우 어렵다. 따라서 허위광고는 비단 비윤리적일 뿐만 아니라 영리목적을 달성하는데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광고에 대한 윤리성 논쟁에는 갈브레이스(Galbraith, J. K.)의 광고비판론 하익 본(Hayek, F. A. Von)의 광고옹호론, 레비트(Levitt, T.)의 광고윤리론 등이 유명하다.

1) 광고에 대한 비판

오늘날 광고는 다음과 같은 몇 가지 비판을 받고 있다.
* 광고는 거짓말을 하고 과장한다.
* 광고는 어린이들에게 나뿐 영향을 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론] 한국 저널리즘 실패의 사회문제론 -`감성 과잉화 된 뉴스 상품 생산` 경험연구 및 비판을 중심으로
  • 대한 단절에도 불구하고 지속되었다. 다만, 도구의 봉사대상이 달라졌을 뿐이다. 과거의 독재 권력에서 현재에는 재벌을 중심으로 한 거대광고주의 이익 도구인 것이다. 이 가운데 저널리즘은 사회적 책임을 저버린 시기업의 역할에 충실해 왔다. 민주화는 언론의 민주주의적 역할로는 나아가지 못한 것이 사실이다. 이 가운데 왜곡된 시장은 방치되었고, 독점매체의 사익추구 경향은 불공정 게임을 지속하고 있다. 이익을 쫓는 신문자본의 경향이 강

  • [법학] 공연음란죄와 판례
  • 광고물은 옥외 광고물 등 관리법, 음란물을 포함하는 수출입금지물품에 대한 법률로는 관세법, 풍속영업소에서의 음란물반포 등에 대해서는 풍속 영업의 규제에 관한 법률 등 수많은 특별법이 있다. 이렇게 많은 법률이 있음에도 성 범죄율이 감소되지 않는 것은 음란물 유해성의 근거 없음과 더불어 음란물의 법적 규제가 실효성이 없음을 보여주는 것이다. 또한 기윤실의 주장대로 법률로 성 표현물을 규제하는 것이 최후의 방편이 되기 위해서는,

  • [현대시강독]1990년대 현대시
  • 성의 말초적이고 관음적인 욕구에 호소하는 수줍은 수준을 넘어서지 못했지만, 그들의 등장 이후 비로소 몸에 대한 대량 생산복제소비가 일어나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배에 왕(王)자를 새기거나, 셀프누드 바람이 분다거나, 누드 사진을 찍는다거나, 심지어 자신들의 섹스 장면을 비디오로 찍어두는 젊은 연인들까지 생겨났다. 신현림은 자신의 누드를 담은 『세기말 블루스』라는 시집을 내 화제가 되기도 했다. 또한 96년에는 ‘묻지마 미팅’과 ‘

  • [매스컴] 매스컴과 현대사회,교재 2-9장
  • 대한 응원자가 되게 했을 것이다. 그러나 그것은 또한 이 나라 시만들에게 전달될 수 있는 정보와 오보의 양을 극대화 시켜왔다. 만약 한 정부의 관리로서 내가 언론을 대립자로 본다면 내가 그에 대해 어떻게 반응할 것인가? 조심스럽게, 불신하며,비판적으로, 최소한의 개방성과 솔직함으로. 그리고 일종의 적대감을 갖고 대할 것이다. 게다가, 나는 확실히 나의 조심성과 적대감으로 인해서 중요한 기밀과 왜곡된 정보를 나의 대립자에게 내어줄 것

  • [교양] 맞춤법 보기
  • 광고문여러분, 이런 운동화를 사지 않으시렵니까?신어도 신어도 떨어지지 않는 운동화값이 비싼 만큼 오래 신는 운동화누구나 탐내는 운동화신으면 휙휙 나는 운동화세계 최고의 운동화, ○○○표 운동화안내문세탁물을 맡길 때 유의점최근 각 소비자 보호 단체의 발표에 의하면, 세탁물에 대한 각종 고발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고 한다. 세탁소 이용률은 늘어난 데 대해, 세탁 기술과 기자재의 발달이 이를 따르지 못하는 데 그 원인이 있다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