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기획의 과정] 전략적 프로그램화로서의 계획수립, 전략적 기획의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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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들을 뒤적거리며 알짜배기로 간추려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목차
전략적 기획의 과정

Ⅰ. 전략적 프로그램화로서의 계획수립

Ⅱ. 전략적 기획의 단계

1. 제1단계: 임무의 서술
2. 제2단계: 환경의 분석
3. 제3단계: 강점과 약점 분석
4. 제4단계: 조직 리더의 가치관 확인
5. 제5단계: 대안적 전략의 개발
본문내용
전략적 기획의 과정

여기에서는 전략적 기획 수립의 대략적인 과정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 과정은 단순한 기계적 적용이 아니라 조직이 처해 있는 구체적 상황에 따라 신축성 있게 적용해야 될 것이다.

1) 전략적 프로그램화로서의 계획수립

계획을 수립하는 것만으로는 올바른 관리전략을 수립했다고 할 수 없다. 계획을 수립하고 이를 정교화시키고 나아가 이를 변환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즉 전략적 프로그램화는 전략의 성문화, 정교화, 변환의 3단계를 거쳐야 한다.
그 첫단계인 성문화란 공식적으로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히 명확한 단어로 관리전략을 명료하게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
두 번째 단계는 정교화인데 이는 성문화된 관리전략을 하위전략이나 특별 프로그램으로 구체화할 뿐 아니라, 각각의 전략을 실현해 나가는 데 필요한 사항들을 열거한 전반적인 행동계획을 수립하는 것을 의미한다.
세 번째 단계인 변환은 전략적 변화가 조직의 운영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는 것을 뜻한다. 이러한 전략적 프로그램화에서 항상 명심해야 하는 점은 이것이 유일무이의 최선의 방안은 아니라는 점이다. 즉 관리자들은 그들 자신의 전략을 때로는 광활한 비전의 상태로 남겨두어 변화하는 환경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해야 하는 것이다. 조직이 당면하고 있는 환경이 비교적 안정성이 있다고 확신을 하고 있고 복잡한 운영과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을 때 이러한 전략적 프로그램이 효과적으로 적절히 사용될 수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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