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주의 언론통제] 광고주에 의한 언론의 경제적 통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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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광고주에 의한 언론의 통제

Ⅰ. 광고주 통제의 배경

Ⅱ. 광고주 통제의 유형

Ⅲ. 광고주 통제의 역기능

Ⅳ. 광고주 통제에 대한 방지책

Ⅴ. 몇 가지 의문과 쟁점

본문내용
광고주에 의한 언론의 통제

1) 광고주 통제의 배경

첫 번째 배경은 광고환경의 대두라고 말할 수 있다. 프랑스의 광고전문가인 로베르 궤링(Robert Guerin)은 "우리가 숨 쉬는 공기는 산소, 질소, 광고로 구성되어 있다'라고 말한다. 현대사회에서 광고가 차지하는 지배적 환경을 단적으로 표현한 통찰력이라고 판단된다.
에릭 프롬(Eric Fromm)은 인간의 본성을 '소비적 존재'로 파악한다. 그러니까 프론은 인간의 본성 속에 광고적 요소가 내재되어 있음을 시사한다고 말할 수 있다. 소비와 광고 간에는 긴밀한 관계가 있다고 말할 수 있다.
광고환경의 대두에 결정적으로 영향을 준 요소는 자본주의와 시장경제의 발달이다. 광고학은 '광고는 자본주의의 꽃'이라고 설명한다.
광고는 기본적으로 자본주의 사회에서만 존재하는 현상이 된다. 자본주의의 발달은 광고의 필요성을 극도로 증대시키는 데 기여했다.
두 번째 배경은 미디어산업과 광고산업 간의 긴밀한 관계이다. 미디어 산업은 광고재원이 없이는 현실적으로 존재하기 어렵다. 매체 간에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신문의 광고수입은 전체 수입의 80% 이상이고, 방송의 광고수입은 거의 100%라고 말할 수 있다.
광고는 미디어를 통해 전달된다. 최근에 와서 뉴미디어 광고가 급속히 증가하지만 아무래도 신문․ 방송광고가 광고의 중심이라고 말할 수 있다. 따라서 광고의 중요성이 증대하면서 광고주의 영향력 또한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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