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의 사례 및 사례관리의 개념과 기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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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사례관리에 기본적인 이론을 꼭 필요한 부분을 꼼꼼하게 수록하였고,
은둔형 청소년의 사례관리의 사례로서 알기 쉽도록 정리하였습니다.
목차
1. 사례관리란?

2. 사례관리의 특성

3. 사례관리의 목적과 기능
1) 사례관리의 목적
2) 사례관리의 기능

4. 사례관리의 구성요소
1) 클라이언트(사례관리대상자)
2) 사회자원
3) 사례관리자
4) 사례관리과정

5. 사례관리자의 역할
1) 사례관리자의 주요 역할
2) 사례관리 개입수준 및 사례관리기능에 따른 역할

6. 선진국의 사례관리
1) 미국의 사례관리
2) 영국의 케어관리

7. 은둔형 청소년의 사례관리 사례
1) 사례 소개
2) 요청한 슈퍼비전
3) 추가로 필요한 슈퍼비전

참고자료
본문내용
1. 사례관리란?

사례관리는 미국에서 1960년대 지역정신보건법 개정이 개정되면서 본격적으로 등장하여, 탈시설화 정책을 계기로 만성정신장애인의 지역사회 내 보호를 위한 사회복지 실천방법으로 개발되었다. 정신보건 영역에서 서비스가 단편적, 중복적으로 전달되는 문제를 개선하기 위한 대안으로 사례관리가 대두되었고, 이후 1970년대 최초로 문헌에 사례관리라는 용어가 등장하였다. 점차 의료적 지원과 사회적 지원이 필요한 노인의 욕구가 증가하면서 타 분야에도 보급되기 시작하였다(Ross & Moore, 1995).
Moxley(1989)는 사례관리는 “이용자에 대한 지속적인 보호와 상담, 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실천과 지역자원을 효과적으로 조직하고 조정하는 행정적인 지원이 필요한 사례관리 체계가 공존하는 활동”이라고 정의하였고, 전미사회복지사협회(NASW, 1992)는 사례관리를 “개인의 욕구를 충족시키는데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하고 조정하는 포괄적인 프로그램”이라 규정하고 있다. 또한 사례관리는 이용자 욕구에 대한 사정, 계획, 조정, 전달과 점검을 통해 통합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전문적인 서비스로 정의하기도 한다(Kumar, 2000).
우리나라에서는 1993년 재가복지사업의 실천 방법으로 사례관리가 소개되기 시작하였고(장인협·우국희, 2001), 이후 본격적으로 학계나 실천현장에 알려지고 적용되었다. 초기에는 사례관리를 중증장애인과 치매노인이 가지는 장기적이고 복합적인 문제에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개입하기 위해 도입하였으나 최근에는 구체적인 문제 해결과 단기개입을 포괄한 다양한 활동을 하는 매우 폭 넓은 용어로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시대와 상황에 따라 사례관리의 성격이 변하면서 학자마다 다양하게 정의하고, 합의된 개념이 없는 상태로 여러 다른 개념과 모델이 혼란스럽게 사용되고 있는 것이 실정이다(권진숙 외, 2012).
참고문헌
권자영 외, 2014년 무한돌봄 사례꽌리 두 번째 이야기, 경기도 무한돌봄센터 사례관리 자료집, 2014.
권진숙 외, 사례관리 특화사업 성과평가 연구보고서, 인천사회복지관협회, 사례관리연구회, 2010.
김만두, 재가복지에 있어서 사례관리의 이론과 실제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사회과학논총 제2집, 1996.
김명숙, 지역사회 정신보건요원의 사례관리 업무수행, 연세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0.
안정미, 지역사회복지관에서 사례관리모델 적용에 관한 연구, 서울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4.
엄명용 외,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2005.
이금진·홍선미,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지사의 사례관리실천 연구, 한국장애인촉진공단 고용개발원, 2004.
장인협·정순둘, 사례관리 실천의 이해, 한국적 경험, 학지사, 2005.
홍선미 외, 무한돌봄센터 사례관리메뉴얼, 경기복지재단, 20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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