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실천의 이해(개념, 노인사례관리, 노인상담, 실천기술, 장애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6.27 / 2019.12.24
- 1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정성들여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복지실천
1) 노인복지실천이란?
2) 사회복지실천의 원칙
2. 노인복지실천과정
1) 과정
2) 개입수준
3) 실천가의 역할
3. 사례관리
1) 사례관리개념 및 필요성
2) 사례관리의 기능과 역할
3) 사례관리자의 기능
4) 사례관리의 과정
4. 노인상담
1) 노인상담이란?
2) 노인상담의 목적과 역할
3) 상담자의 자세
5. 실천기술
6. 실천의 장애요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번 노인복지실천의 이해에서는 노인복지의 전반적인 개념과 사회복지실천의 원칙을 알아보고 노인복지실천의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와 실천에서의 사례관리, 노인상담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한 노인복지실천에 있어 필요한 실천기술 그리고 노인복지를 실천함에 있어 장애요인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노인복지실천
1) 노인복지실천이란?
노인복지실천이란 노인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원칙, 기술을 적용하여 노인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노인이 자신의 노년기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함을 물론 노인 스스로가 필요한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강화시켜 주는 것 가지 포함한다.
2) 사회복지실천의 원칙
사회복지실천의 원칙에는 개별화의 원칙, 자기결정의 원칙, 권리와 책임의 원칙, 자기개발의 원칙, 전체성의 원칙, 전문성의 원칙이 있다. 각각의 원칙들의 내용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 략>
- 면담의 요소
첫째, 문제를 확인 하는 것으로 면담의 목적을 숙지하고, 기본적인 질문 내용을 숙지한다.
둘째, 문제와 관련된 기초 정보를 숙지한다.
셋째, 계획된 시간과 면담을 설정한다. 이 때, 배정된 시간을 고려하고, 자리 배치를 고려하며, 또 시간대를 고려하도록 한다.
- 기타
노인과 면담을 할 때는 다른 부가적인 내용들도 중요하다.
첫째, 분명하고 충분히 큰 소리로 이야기하는 의사소통 전략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피곤해 하는 징조를 보이는 것과 같은 비언어적인 단서에 유의해야 한다.
셋째, 클라이언트의, 상담 내용에 대해 보증을 할 필요가 있다.
넷째, 특히 면담을 종결지을 때는 요약 기술이 필요하다.
- 참고문헌
-
박석돈, 2013, 「노인복지론」, 양서원
이상현, 2010, 「우리나라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정옥분 외 공저, 2013, 「노인복지론」,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A+]자기이해를 위한 나의 청소년기발달 과업의 특징(특성) 및 아동기발달의 특징(특성) 분석 보고서.구매평가 별 5개 만점
- 노인문제 사례분석 - 노년기의 자살
- [A+구매 만족] 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사진 첨부,BGT,지능검사 K-WAIS,MMPI-2 척도 해석,로샤검사,TAT,문장완성검사 SCT 해석,HTP 검사 보고서)실제 심리평가 성인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심리검사] 심리평가 보고서
- 학교사회복지 각각의 실천 모델에 대한 개념과 특징을 이해하고 이 중 하나의 실천 모델을 선정하여 개념과 특징을 설명하고, 자신이 학교사회복지사로서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고자 하는지 기술하시오
- 사례관리 과정에서의 옹호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A+]종합심리검사 평가보고서 작성법(프로파일과 그래프 사진 첨부.부모 양육태도 검사 PAT,BGT,지능검사 K-WISC-III,MMPI-A 척도 해석,로샤,문장완성 SCT,KFD,HTP 해석)실제 심리평가 아동 사례 레포트 보고서
- [언어교육] 제 2언어 습득에서 문법 교육이 필요한가 그렇지 않은가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정리하고 이론적 근거를 토대로 의견을 기술하십시오
- 학습자 수준(초급, 중급, 고급)과 주제를 정하고 다른 기능(읽기, 쓰기, 말하기)과 통합 가능한 듣기 연습 활동(듣기 텍스트 포함)을 3가지 만들고 해설을 붙이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