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복지실천의 이해(개념, 노인사례관리, 노인상담, 실천기술, 장애요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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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노인복지실천
1) 노인복지실천이란?
2) 사회복지실천의 원칙
2. 노인복지실천과정
1) 과정
2) 개입수준
3) 실천가의 역할
3. 사례관리
1) 사례관리개념 및 필요성
2) 사례관리의 기능과 역할
3) 사례관리자의 기능
4) 사례관리의 과정
4. 노인상담
1) 노인상담이란?
2) 노인상담의 목적과 역할
3) 상담자의 자세
5. 실천기술
6. 실천의 장애요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번 노인복지실천의 이해에서는 노인복지의 전반적인 개념과 사회복지실천의 원칙을 알아보고 노인복지실천의 과정은 어떻게 이루어지는지와 실천에서의 사례관리, 노인상담에 대해서 알아보고 또한 노인복지실천에 있어 필요한 실천기술 그리고 노인복지를 실천함에 있어 장애요인이 되는 것이 무엇인지를 알아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노인복지실천
1) 노인복지실천이란?
노인복지실천이란 노인을 대상으로 사회복지실천의 가치, 원칙, 기술을 적용하여 노인이 인간다운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사회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방법을 의미하며, 노인이 자신의 노년기 사회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도움을 제공함을 물론 노인 스스로가 필요한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문제해결을 위해 잠재적으로 가지고 있는 역량을 발휘할 수 있도록 강화시켜 주는 것 가지 포함한다.

2) 사회복지실천의 원칙
사회복지실천의 원칙에는 개별화의 원칙, 자기결정의 원칙, 권리와 책임의 원칙, 자기개발의 원칙, 전체성의 원칙, 전문성의 원칙이 있다. 각각의 원칙들의 내용들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 략>

- 면담의 요소
첫째, 문제를 확인 하는 것으로 면담의 목적을 숙지하고, 기본적인 질문 내용을 숙지한다.
둘째, 문제와 관련된 기초 정보를 숙지한다.
셋째, 계획된 시간과 면담을 설정한다. 이 때, 배정된 시간을 고려하고, 자리 배치를 고려하며, 또 시간대를 고려하도록 한다.

- 기타
노인과 면담을 할 때는 다른 부가적인 내용들도 중요하다.
첫째, 분명하고 충분히 큰 소리로 이야기하는 의사소통 전략을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둘째, 피곤해 하는 징조를 보이는 것과 같은 비언어적인 단서에 유의해야 한다.
셋째, 클라이언트의, 상담 내용에 대해 보증을 할 필요가 있다.
넷째, 특히 면담을 종결지을 때는 요약 기술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박석돈, 2013, 「노인복지론」, 양서원
이상현, 2010, 「우리나라 재가노인복지서비스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정옥분 외 공저, 2013, 「노인복지론」, 학지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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