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숙지한 후 정리해보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3 / 2015.06.03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내용들을 살펴보고 이 이론의 의의와 비판에 대하여 분석 서술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
4. 인지발달의 주요 요인
5.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비판
1) 피아제 이론의 의의
2) 피아제 이론의 비판
Ⅲ. 결론
Ⅳ.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지란 배우고 생각하는 능력으로 인간이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정신과정을 말한다. 인간의 인지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며, 이것이 몇 가지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는 견해다. 피아제는 인지발달 이론에서 인간 성장에서 2가지 중요한 심리적 메커니즘으로 조직과 순응을 말했는데, 조직이란 별개의 감각들을 구조 속으로 변형시키고 결합하는 능력과 관계있고, 순응은 동화와 조절을 필요로 하는 심리적 작용이다. 피아제는 인간의 지적행동을 환경에 대한 순응이라고 보며 이것은 평형화(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거치면서 점점 더 복잡하게 체계화된 조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고 보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내용들을 살펴보고 이 이론의 의의와 비판에 대하여 분석 서술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인간의 인지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 몇 가지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는 것으로,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이론이다 즉 피아제는 인간은 몇가지 반사기능만 가지고 태어나지만 자신의 인지구조를 바꾸면서 외부 환경에 맞추어 적응해 나간다고 보았다. 인지발달이란 이 적응하는 과정이 몇 가지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는 것이다. 여기서 인지란 배우고 생각하는 능력으로 인간이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정신과정을 말한다. 피아제는 그의 이론에서 인간의 이러한 정신과정의 발달은 몇 단계를 거치면서 점차 적절한 지적 구조를 형성할 수 있는 지적인 기능이 태생적으로 정해진 대로 발달한다고 보고 있다. 인지 발달의 각 단계에 도달하는 데는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 환경에 따라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피아제는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조직과 순응 이 두 가지를 중요한 심리적 작용원리로 보았는데 여기서 조직은 별개의 감각들을 구조 속으로 변형시키고 결합하는 능력과 관계있고, 순응은 동화와 조절을 필요로 하는 심리적 작용이다. 동화란 외부요소들을 내부구조 속으로 통합하는 것이고, 조절이란 환경적인 영향의 결과로 개인의 조직이 수정되어가는 과정을 말한다. 조직·동화·조절의 근본적인 과정은 인간의 지적 능력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으로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것이며 발달단계 전반에 계속적으로 일어난다. 이러한 과정의 인지발달의 각 단계는 전 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되어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잡성이 증가된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1) 도식
참고문헌
Herbert P. Ginsburg, Sytyia Opper|역자 김정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6
장휘숙, 아동발달. 박영사, 2006
Stephen K,Reed 저 박권생역, 인지 심리학(이론과 적용), CENGAGE LEARNING,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복지정책과 아동복지서비스] 아동복지(아동복지정책, 아동복지서비스) 발전 과제 심층 분석
  • 후에 그가 아래턱에 암이 걸릴 때까지 계속되었다. 말년의 20년간 그는 33번의 수술을 받았으며 늘 고통스러웠다. 그는 쓸쓸한 여생을 보내다가 외로움으로 생을 마쳤다. 그는 1939년 런던에서 사망하였다. 정신분석의 시조로서 프로이드는 지성적인 거인이다. 그는 인간행동을 이해할 수 있는 새로운 기법을 개발하였으며 그의 여러 이론은 여태껏 발달된 성격과 심리치료의 이론 중 가장 포괄적인(comprehensive)이론이라 할 수 있다.2. Freud의 주요가설1) 본

  • [과학과 교수-학습 과정안] 중학교 과학 3(2-5. 혼합물의 분리)
  • 정리크로마토그래피의 장점은?크로마토그래피의 단점은?3. 크로마토그래피의 이용.PowerPoint 자료Ⅹ. 평가 계획1. 평가 계획 기본적인 과학개념을 숙지하고 있는지 평가하고, 실험을 제대로 이해하고 수행하는지, 주의사항을 잘 지키는지, 실험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지 본다. 그리고 크로마토그래피를 비유로 설명하는 모형이 얼마나 독창적인지 본다. 발표태도가 좋은지, 모둠 별로 협동이 잘 되었는지 평가한다.2. 평가 기준평가 영역평가기준

  • [아동복지]아동기에 대한 발달 심리적 이해와 아동복지의 원칙
  • 이론.283. Rogers의 평가.314. 아동복지 적용시 유의점.31Ⅸ. 인지론적인 이론의 Jean Piaget.311. 서론.312. Piajet의 주요 이론적 개념들.333. 인지발달 단계.354. Piajet의 평가.375. 아동복지 적용시 유의점.37Ⅹ. 아동복지의 원칙, 제원칙.38참고문헌.39 Ⅰ. 정신분석학에 대한 일반적 이해정신분석적 조망과 행동주의적 조망 모두 결정론적 관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정신분석은 과거에 의해, 행동주의는 환경에 의해 결정된다는 측면이 다르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알콜중독 가정의 임파워먼트 프로그램
  • 대해 허용 혹은 관대한 분위기가 사회 전체적으로 퍼져있다. 또한 IMF 경제위기 후에 더욱더 음주량이 더욱 증가하고 있다. 지난 2000년 3월 23일자 동아일보에서는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은 역사상 가장 많은 양의 술을 마신 것으로 보고하였는데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11일 주류공업협회와 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우리나라 국민(4686만명기준)은 모두 34만600㎘의 알코올을 섭취했으며 이를 1인당 알코올 섭취량으로 환산하면 7.3ℓ로 지금까지 최고 기록인 97

  • [교육심리] 제3장 사회적-도덕적 발달이론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에서 중요한 것은, 발달단계에 따른 적합한 과제가 주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초등학교를 다니게 될 무렵인 구체적 조작기 시기의 아이들은 자신이 구체적으로 경험한 내용을 매개로 해서 조작이 가능하다. 이 때 보존의 개념이 형성이 되며 부류포함의 능력이 형성된다. 또한 양적관계와 관계적 논리에 대한 이해가 가능해 진다. 또한 그 이후의 형식적 조작기의 아이들(12-15세)은 추상적 상징체계를 매개로 해서 조작이 가능해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