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이해하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에 대해 숙지한 후 정리해보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3 / 2015.06.03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내용들을 살펴보고 이 이론의 의의와 비판에 대하여 분석 서술하였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3. 피아제 인지발달이론의 발달단계
4. 인지발달의 주요 요인
5. 피아제 이론의 의의와 비판
1) 피아제 이론의 의의
2) 피아제 이론의 비판
Ⅲ. 결론
Ⅳ.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인지란 배우고 생각하는 능력으로 인간이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정신과정을 말한다. 인간의 인지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이며, 이것이 몇 가지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는 견해다. 피아제는 인지발달 이론에서 인간 성장에서 2가지 중요한 심리적 메커니즘으로 조직과 순응을 말했는데, 조직이란 별개의 감각들을 구조 속으로 변형시키고 결합하는 능력과 관계있고, 순응은 동화와 조절을 필요로 하는 심리적 작용이다. 피아제는 인간의 지적행동을 환경에 대한 순응이라고 보며 이것은 평형화(동화와 조절)의 과정을 거치면서 점점 더 복잡하게 체계화된 조직으로 이루어지게 된다고 보고 있다. 이에 본론에서는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의 주요 내용들을 살펴보고 이 이론의 의의와 비판에 대하여 분석 서술하여 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 이론
인간의 인지발달은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적응과정으로 몇 가지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는 것으로, 피아제가 제시한 인지이론이다 즉 피아제는 인간은 몇가지 반사기능만 가지고 태어나지만 자신의 인지구조를 바꾸면서 외부 환경에 맞추어 적응해 나간다고 보았다. 인지발달이란 이 적응하는 과정이 몇 가지 단계를 거쳐서 발달한다고 보는 것이다. 여기서 인지란 배우고 생각하는 능력으로 인간이 정보를 획득하고, 저장하고 활용하는 정신과정을 말한다. 피아제는 그의 이론에서 인간의 이러한 정신과정의 발달은 몇 단계를 거치면서 점차 적절한 지적 구조를 형성할 수 있는 지적인 기능이 태생적으로 정해진 대로 발달한다고 보고 있다. 인지 발달의 각 단계에 도달하는 데는 개인의 지능이나 사회 환경에 따라 개인 간 연령의 차이는 있을 수 있으나, 발달 순서는 바뀌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피아제는 인간의 성장과정에서 조직과 순응 이 두 가지를 중요한 심리적 작용원리로 보았는데 여기서 조직은 별개의 감각들을 구조 속으로 변형시키고 결합하는 능력과 관계있고, 순응은 동화와 조절을 필요로 하는 심리적 작용이다. 동화란 외부요소들을 내부구조 속으로 통합하는 것이고, 조절이란 환경적인 영향의 결과로 개인의 조직이 수정되어가는 과정을 말한다. 조직·동화·조절의 근본적인 과정은 인간의 지적 능력이 환경과 상호작용하면서 환경에 적응하는 과정으로 전 생애에 걸쳐 일어나는 것이며 발달단계 전반에 계속적으로 일어난다. 이러한 과정의 인지발달의 각 단계는 전 단계의 심리적 구조가 통합되어 단계가 높아질수록 복잡성이 증가된다.
2.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의 주요 개념
1) 도식
- 참고문헌
-
Herbert P. Ginsburg, Sytyia Opper|역자 김정민,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 학지사, 2006
장휘숙, 아동발달. 박영사, 2006
Stephen K,Reed 저 박권생역, 인지 심리학(이론과 적용), CENGAGE LEARNING, 20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인관계의심리학) 사람들은 다양한 대인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사람들이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는 자신만의 중요한 심리적 요인들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자신의 대인관계를 돌아보면서 내가 대인관계를 맺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하게 영향을 받는다고 생각되는 요소나 요인들은 무엇이라고 생각되며 그러한 요소들이 대인관계심리학의 이론으로 분석하면 어떤 의미와 작용을 하
-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성장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
- 청소년복지론에 관한 여러 이론적인 접근들 중에 임파워먼트 접근 방법의 개념과 그 특성, 그리고 실천 과정에 대한 내용 및 중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 가정폭력상담사례
- 여성과 가족을 관련시킨 사회복지실천영역 중 한 가지 유형을 선택하여 선택한 유형에 따른 여성복지 도모를 위한 프로그램을 한 가지씩 만들어 제시하시오
- 복지법제론] 헌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사회복지법의 권리성 조항을 설명하고, 기본적 권리를 보장하기 위해 수정 또는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논하시오
- 기상학 - 기후 변화에 관한 조사
- 주제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1)
- 매체 TV,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