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의 상호작용 중 한가지 유형을 선택하여 요약 제시하고 교사와 유아와의 상호작용 상황을 제시한 후 이것을 자신의 요약 제시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3 / 2015.06.03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유아의 상호작용 중 한가지 유형을 선택하여 요약 제시하고 교사와 유아와의 상호작용 상황을 제시한 후 이것을 자신의 요약 제시한 유형에 따라 분석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의 상호작용 중 한가지 유형 - 언어적 상호작용

2. 교사와 유아의 상호작용 상황

3. 교사와 유아의 언어적 상호작용 상황 분석
1) 교사의 시범보이기를 통한 상호작용
2) 교사의 지시하기를 통한 상호작용

4.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사-유아 상호작용은 교사와 유아가 서로 영향을 미치며 관계를 맺는 과정으로 교육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교수․학습과정에서 일어나는 교사와 유아간의 의사소통을 의미한다. 유아는 주변의 환경 중 유아와 직접 상호작용을 하는 타인 및 사물과의 관계를 통해서, 그리고 일정한 공간 속 자신과 사물이 상호작용하는 관계를 통해 자신의 실체를 인식해 나가게 된다. 여기서 상호작용이란 유기체가 사물이나 사람과 주고받는 언어적, 비언어적 행동으로, 진정한 의미의 상호작용은 사람과의 상호작용 즉, 대인관계 속에서 사람이 주고받는 상호작용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유아의 상호작용 중 한가지 유형을 선택하여 요약 제시하고 교사와 유아와의 상호작용 상황을 제시한 후 이것을 자신의 요약 제시한 유형에 따라 분석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은혜, 유아교사론, 창지사, 2005.
이은화 외, 유아교사론, 양서원, 2003.
김정연, 대상과 성별에 따른 영아의 언어적, 비언어적 상호작용,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보육] 우리나라 영유아보육프로그램(서울대,연세대,중앙대,이화여대,덕성여대)
  • 선택, 자아존중, 개념발달, 상호작용의 중요성을 통합하는 프로그램이기에 이를 활동중심통합교육이라 한다. 마. 덕성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상호작용이론에서는 유아 발달에 관한 지식이 필요하다고 주장하며, 정확하고 의미 있는 유아의 관찰과 개인차를 인정하면서 유아의 학습이 유아 자신에게 의미 있고 직접적인 경험으로 구성되는 것을 최적의 학습이라고 본다. 또한 유아에게 다양한 종류의 상호작용을 제시하고 경험을 체계화하여 유아가

  •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 교육과정과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
  • 상호작용/ 기록작업 / 교사의 역할/ 지역사회 중심의 운영우리나라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적용물리적 환경구성원리와 교실구조I. 사회,문화,역사적 배경/ 이론적 배경Contents 1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Contents 2Contents 3Contents 4사회/문화적 배경역사적 배경이론적 배경탐색다양한 언어와 다양한 표현 방식을 통해 표현하도록 격려1)‘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이란?이탈리아의 레지오 에밀리아 시에서 운영하는 13개의 영유아센터와 20개의 유치원

  • [놀잇감] 연령별 바람직한 놀잇감에 대해 기술하고 그 예를 제시하시오
  • 영유아가 삶의 주체로서 자신과 환경 사이의 상호작용을 주도하고 창조적인 삶을 영위하게끔 안내하는 좋은 도구가 되어준다. 이러한 좋은 도구로서 놀이는 세심한 계획하에 이루어질 때 더욱 풍부해 질 수 있다. Lawrence와 Laren(1998)은 영유아의 놀이는 환경에 따라 다양해질 수 있으며 놀이 환경이 유아의 발달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라고 지적하였다. 놀이의 유형과 자료에 따라 교육적 효과가 다양하게 나타나게 된다는 것이다. 영유아는 자신의 신

  • [사회복지] 교육재활의 과제와 문제점 개선방안
  • 유아 ▶ 특징: 일반 유치원 교육 과정에 따른 주제 중심의 교육과정을 기본으로 하여 의사소통 기술, 인지학습, 일상생활 기술과 집단 적응이 강조된 활동 위주의 프로그램을 실시한다. (3) 학령기반▶ 이용대상: 4-6학년▶ 특징: 사회적응 기술, 기능적인 학업 기술을 포함하는 지역사회 중심의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현장학습을 실시한다.(4) 부모교육▶ 이용대상: 장애영유아부모▶ 특징: 각 영역 전문가들(특수교사, 언어치료사, 물리치료사, 작업

  • [유아교육과정] 피아제 PIAGET 프로그램
  • 상황에서의 개인의 주관적 경험과 사회적 상호작용을 통한 의미 구성이 곧 학습이다. 학습자가 직접 외부 세계에 대한 의미를 구성한다는 점에서 그야말로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학습자관을 택하고 있다. 따라서 교수-학습의 중심은 당연히 구성의 주체인 학습자에게 있다. 무게 중심만 학습자에게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세계를 직접 구성할 수 있는 재량이 학습자에게 주어진다. (2) 교육목표카미-드브리스 프로그램은 유아의 인지적, 도덕적, 사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