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문화에 따른 아동관의 변화에 대해 논의해 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3 / 2015.06.03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그리스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문화에 따른 아동관의 변화에 대해 논의해 봅시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리스시대의 아동관
1) 폴라톤
2) 아리스토텔레스

2. 17~18세기의 아동관
1) 로크
2) 루소

3. 19~20세기의 아동관
1) 페스탈로찌
2) 프뢰벨

4. 현대의 아동관
1) 피아제
2) 프로이드
3) 에릭슨
4) 브루너

5. 그리스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문화에 따른 아동관의 변화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루소는 인간 삶에서 아동기를 결핍된 상태의 성인, 강제적인 교정과 교화를 필요로 하는 악한 성향을 가진 시기로 인식해 왔던 전통적인 교육을 비판한다. 인간 생애에서 아동기는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으로 성장해야 하는 시기인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아동기 때의 인간의 성향과 자유를 억압하고 강제적인 교정을 정당화하는 근거가 될 수는 없다. 아동기 그 자체의 존중은 인간의 올바른 성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이다. 아동기 때의 본성과 자유를 존중받을 때 인간의 왜곡된 성향이나 그릇된 의미화가 발생되지 않기 때문이다. 루소는 성인들의 가식적이고 이기적이며 왜곡된 성향과 그들로 구성된 부조리한 사회는 아동기가 존중되지 못한 교육에서 기인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그리스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문화에 따른 아동관의 변화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동일, 루소의 유아교육사상, 양서원, 2004.
신득렬, 허친스의 교육사상,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0.
김경자, 루소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대학원, 2005.
손병덕 외,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학지사,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민족주의와 실증주의
  • 논의의 중요성은 두말할 필요가 없을 것이다. 민족주의와 실증주의 중 어떠한 관점에서 역사교육을 할 것인가를 논의함에 있어, 먼저 역사와 역사교육의 개념과 전통, 목적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그리고 근대에서 현대에 이르기까지 서양 역사학과 한국 역사학의 흐름을 정리함으로써 민족주의와 실증주의를 포함한 역사를 바라보는 다양한 관점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다음으로는 이러한 이론적 토대를 바탕으로 본 조의 실증주의와 민족주

  • [환경] 에너지절약방법과 그 필요성에 대한 연구
  • 시대 에너지위기에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 -한국원자력문화재단, 매일경제신문사 저작시기 2000)• 에너지 절약 전문기업에 관한 제도 및 현황분석-민병조 저작시기2003.08)• 에너지 절약 교육과 행동에 관한연구-한국경제 연구 학회 김용자 저작시기1996.01)• 학교건물의 에너지 절약방안- 이성 저작시기 1999.01)참고자료• www.kemko.or.kr(에너지 관리공단-에너지 절약 및 신 재생에너지 기술개발 지원, 에너지 수요관리, 신 재생에너지 보급에 대해서 설

  • [사회과 교육] 젠더와 사회과
  • 논의의 대상이 되고 있는 것은 후자의 사회문화적으로 구성된 성역할(gender role)이다. 즉 성역할이란 남성의 행동과 여성의 행동에 대해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기대로써 양성에게 부여된 가족역할, 직업역할, 정치적 역할은 물론 자아개념, 심리적 특성들을 포함하며, 성역할 사회화란 양성에 대한 태도와 기대, 행동, 가치기준, 능력을 발달시키는 과정들을 포함하여 성별에 따른 적절한 선호, 인성특성, 행동, 자아개념 그리고 기술 등을 습득하는 것을

  • [조직행정]GE의 동기부여와 잭 웰치의 리더쉽 및 경영분석
  • 변화 목적 ) 한국기업의 문화적 특성과 새 기업문화 개발, 1997년 5월 30일 출판, 신흥인쇄주식회사 1. 신뢰간의 개발 : 구성원들간에 상하를 막론하고 가자가 아무런 두려움 없이 자기 의견을 누구에게나 말할 수 있는 신뢰적 관계를 개발한다. 그리하여 구성원들의 신뢰감 속에서 그들의 창의력을 발휘하도록 한다. 2. 자율성과 책임감의 조성 : 직무수행에 있어서는 직무수행자 자신이 누구보다도 더 잘 안다는 전제하에 직무수행자에게 최대의 권한과

  • [교육철학] 티코와 황금날개와 제 1장 왜 교육 철학인가
  • 알게 됩니다. 그리고 그로 인해 느꼈던 우월감, 열등감, 비교의식으로 나 자신을 부끄럽게 만들어 왔지만 세상을 살면서 성장하고 깨닫는 모든 면이 세상에 둘도 없는 나라는 고유한 존재를 만들어 갔다는 생각이 듭니다.* 참고문헌김신일 외,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8.윤정일 외, 교육의 이해, 서울 : 학지사, 1997.오인탁, 현대교육철학, 서광사, 1990.정영근외, 교육의 철학과 역사, 2006.송인수, 정건영, 교육철학 및 교육사, 200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