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문화에 따른 아동관의 변화에 대해 논의해 봅시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3 / 2015.06.03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그리스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문화에 따른 아동관의 변화에 대해 논의해 봅시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그리스시대의 아동관
1) 폴라톤
2) 아리스토텔레스
2. 17~18세기의 아동관
1) 로크
2) 루소
3. 19~20세기의 아동관
1) 페스탈로찌
2) 프뢰벨
4. 현대의 아동관
1) 피아제
2) 프로이드
3) 에릭슨
4) 브루너
5. 그리스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문화에 따른 아동관의 변화
6.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루소는 인간 삶에서 아동기를 결핍된 상태의 성인, 강제적인 교정과 교화를 필요로 하는 악한 성향을 가진 시기로 인식해 왔던 전통적인 교육을 비판한다. 인간 생애에서 아동기는 신체적으로나 인지적으로 성장해야 하는 시기인 것은 사실이지만, 그것이 아동기 때의 인간의 성향과 자유를 억압하고 강제적인 교정을 정당화하는 근거가 될 수는 없다. 아동기 그 자체의 존중은 인간의 올바른 성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것이다. 아동기 때의 본성과 자유를 존중받을 때 인간의 왜곡된 성향이나 그릇된 의미화가 발생되지 않기 때문이다. 루소는 성인들의 가식적이고 이기적이며 왜곡된 성향과 그들로 구성된 부조리한 사회는 아동기가 존중되지 못한 교육에서 기인한다고 보았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그리스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시대와 문화에 따른 아동관의 변화에 대해 논해 보겠다.
- 참고문헌
-
김동일, 루소의 유아교육사상, 양서원, 2004.
신득렬, 허친스의 교육사상,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0.
김경자, 루소의 교육사상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대학원, 2005.
손병덕 외,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학지사, 200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 식생활과 건강 - 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가족해체(가정해체)의 원인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