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분석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2.03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배경
2. 개념
3. 분석철학의 2가지 학설
4. 분석철학의 교육학에의 적용
5. 의의
6. 시사점
7. 한계점&문제점
8. 맺음말
본문내용
2. 개념
(1) 과학적 경험적으로 확인 또는 검증할 수 없는 초월적 사변적 형이상학적 요 소들을 철저히 배제하고, 감각을 통해 인식 가능한 사실만을 진정한 지식으로 간주한다.
(2) 분석이란 애매하고 부정확한 개념의 의미를 더욱 명료하게 더욱 정확히 이 해하려는 사고 활동으로, 분석철학은 의미를 분석하여 명료하게 하는것을 철 학의 고유기능으로 본다.
(3) 종래의 사변적, 선험적, 종합적 철학방법을 거부하고 모든 과학과 일상의 지 식의 개념, 명제의 의미를 분석적 방법을 거쳐 엄밀하게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4) 분석철학은 20세기 과학의 산물로써 형이상학적 사상에 대한 반항아이다
(5) 철학은 어떤 확고한 이념이나 계통 화 된 우주와 인생에 대한 신념으로 구 성된 철학이 아니고 다만 철학적 방법을 다루는 일종의 방법론이다.
(6) 일반적으로 20세기에 들어와 주로 영국과 독일을 중심으로 일어나 크게 논 의되고 있는 철학적 한 경향이다.
(7) 의미를 분석하여 명료하게 하는 것을 철학 고유의 기능으로 간주한다. 따라 서 ‘의미의 철학’이라고도 한다.
(8) 분석이란 애매하고 부정확한 개념의 의미를 더욱 명료하게 더욱 정확히 이 해하려는 사고활동이다.
(9) 일상적인 언어의 의미와 논리를 밝힘. - 언어의 명료성을 엄격한 논리로 밝 히는 행위를 특징으로 한다.


개념분석이란?
-개념이란 특정한 사물들, 사태들에 공통되는 것을 나타내는 생각이나 관념이다.
① 언어나 말의 사용과 다른 말과의 관계를 연구하고 다른 형태의 문장에서의 사용을 검토 하는 것이다.
② 명제와 진술 속에서 사용되고 있는 개념들이 언어의 규칙에 따라 사용되고 있는지를 점 검하는 활동이기도 하다.

개념분석을 잘할 수 있는 방법 -바로(R. Barrow)와 밀번(G. Milburn)
-서로 반대되는 개념간의 비교 - 예) 교육과 교화
- 같은 영역에 속하면서도 성격이 다른 개념들의 비교 -예)교육과 훈련
- 경계선상에 있는 경우의 검토 -예) 총명하지만 편협한 학자
- 필요충분 조건들을 탐색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아용ㅋㅋㅋㅋㅋㅋㅋㅋ
  • wjatnsdl***
    (2013.10.15 08:56:08)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그럭 저럭 쓸만하군요 이것만으로 부족하니가 다른대서 더 구하셔야 할듯
  • jmister1***
    (2005.05.15 00:08:24)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항존주의, 재건주의, 분석철학
  • 《항존주의, 재건주의, 분석철학에 대한 요약》항존주의 1. 개관(1) 진보주의 교육이념을 전면 부정하면서 193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항존주의 - 반과학주의․탈세속주의․정신주의, “절대적 원리”를 강조∘진보주의 - 과학주의․세속주의․물질주의, “변화의 원리”를 강조(2) 철학적 배경 : 실재론∘보수적․전통적 교육관을 표방 -인간의 본질이 불변하기에 교육의 기본원리도 불변하다∘인간의 이성적 동물이라고 주장한 아리스토텔

  • 교육철학(교육사상)기본개념, 교육철학(교육사상)역할, 진보주의,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생태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교육철학
  •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본개념, 교육철학(교육사상)의 역할, 진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본질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항존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생태주의 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교육철학(교육사상) 분석Ⅰ. 개요Ⅱ.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기본개념1. 교육관1) 사회관2) 국가관3) 세계관4) 인생관2. 교직관1) 노동직관2) 성직관3) 전문직관3. 교육목적1) 본질적 가치목적(내재된 가치목적) : 듀이, 피터슨2) 수단적 가치목적Ⅲ. 교육철학(

  • [분석철학]분석 철학이란 무엇인가
  • 1. 분석 철학 이란 ?2. 분석 철학의 철학적 배경3. 분석 철학 이론4. 분석철학의 교육 철학적 부분5. 다른 교육 철학과 분석 철학과의 비교6. 분석 철학의 의의 및 한계점1. 분석 철학이란?1) 분석철학의 경향분석철학이라는 이름 속에는 다양한 경향이 포괄되어 있습니다. B.러셀에서 시작, L.비트겐슈타인, R.카르납과 그 후의 일부 언어학자들에 의하여 수행되는 형식 언어(形式言語)의 구축을 통한 의미 분석, G.E.무어의 철

  • [교육학] 현대의 교육철학fp
  • 현대의 교육철학*CONTENTS교육학개론 2조*항존주의진보주의재건주의본질주의5. 분석철학6. 실존철학7. 포스트 모더니즘1본질주의교육학개론 2조**현대의 교육철학1. 본질주의교육학개론 2조*1. 개념 관념주의와 실재주의를 기초로 하며, 이미 그 가치가 증명되고 보장된 문화유산의 핵심적인 것을 ‘교과(subject matter)로 조직하여 전달해야 한다는 교육 철학2. 교육적 특징① 문화유산의 전달을 중요시 함. ② 학습은 강한 훈련과 노력을

  • 현대의 비판사상과 교육00
  • 교육방법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교육목적론을 의미하기도 한다. 또 경우에 따라서는 철학의 이론 혹은 철학적 지식을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 응용한 것을 지시하는 말로 사용되기도 한다. 현대에 들어와서 교육학이 독립된 학문으로 자리잡고 철학이 방법론적으로 규정되면서 교육철학은 교육의 주요 문제들을 철학적 방법으로 탐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생활 속에서 전개되고 있는 교육의 여러 문제들에 대해 그 궁극적인 원리나 가정을 분석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