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분석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06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분석철학의 배경
①사상적 배경
②등장배경
2.분석철학의 목적(비트겐 슈타인:1889~1951)
①철학의 목적은 논리적 명료화
②철학은 이론이 아닌 실천적 행동
3.분석의 방법
4.분석철학의 경향
①논리실증주의(논리적 경험론
②일상 언어철학(언어 분석학파)
5.피터스(Richard Stanley Peters)
(1)분석적 교육철학
(2) 자유교육론
(3) 교육 윤리학
(4) 교육사상적 의의
6.교사의 역할
7.교육적 의의와 한계
①의의(공헌점)
②한계
- 본문내용
-
1.분석철학의 배경
①사상적 배경
서양 철학의 전통은 “실체”개념을 중심으로 세계의 궁극에는 영원불변한 그 무엇(아르케:Arche)이 있다고 여겨왔다. 이러한 궁극적 실재를 믿던 시절에는 철학의 체계가 연역의 논리를 따라 수월히 수립될 수 있었다. 그러나 근세과학 및 수학의 발달은 고정불변한 “실체”개념을 사용하지 않고도 세계는 해명 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고, 이는 19세기 다윈의 진화설로 인해 생물의 종(species)마저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라고 하는 이론에 의해 더욱 힘을 얻었다.
♤분석철학의 뿌리-아낙시만더(Anaximander), 아낙시만데스(Anaximenes), 회의적 물질주의 분석적 태도-영국의 경험주의, 콩트학파의 실증주의
②등장배경
실질적인 분석철학이 대두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라고 보아야 한다. 분석적 접근에 있어서 20세기 이전과 이후의 차이는 ‘그것을 수단으로 사용 하였는가’ 아니면 ‘목적으로 사용 하였는가’ 이다. 흄, 콩트는 과학에 토대를 둔 실증주의적 경향과 형이상학을 부정한 점에서, 흄, 칸트는 명료화된 논리적 진술을 강조하여 분석적 진술과 종합적 진술만이 참된 진술이라고 한 점에서 분석철학에 영향을 주었다.
- 참고문헌
-
교육의 역사와 철학 / 박의수 외 다수[동문사.1994]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 조무남외 다수[동문사.1997]
교육철학 / 김정환,강선보 공저[박영사.1998]
교육사․철학 신론 / 김경식 [교육과학사.2001]
교육철학의 탐구 / 조용태 [문음사.2002]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Ⅴ / 연세대학교교육철학연구회편[교육과학사.200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선교적 교회의 본질
- [희곡론] 작가 송영 `호신술` 작품분석
- [만점 받은 자료] 배론 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내가 몰랐던 언어 소개하기`라는 주제로 해당 언어의 음운 체계, 어순과 문장 구조, 품사별 주요 어휘 10여 개 정도를 소개해 보십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유아기의 발달특성에 대해 설명하고 조기교육의 장단점에 대해 기술하세요0K
- 개별화교육 IEP의적용과 실제 개별화교육 IEP의 배경 의미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