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분석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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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분석철학의 배경
①사상적 배경
②등장배경

2.분석철학의 목적(비트겐 슈타인:1889~1951)
①철학의 목적은 논리적 명료화
②철학은 이론이 아닌 실천적 행동

3.분석의 방법

4.분석철학의 경향
①논리실증주의(논리적 경험론
②일상 언어철학(언어 분석학파)

5.피터스(Richard Stanley Peters)
(1)분석적 교육철학
(2) 자유교육론
(3) 교육 윤리학
(4) 교육사상적 의의

6.교사의 역할

7.교육적 의의와 한계
①의의(공헌점)
②한계
본문내용
1.분석철학의 배경
①사상적 배경
서양 철학의 전통은 “실체”개념을 중심으로 세계의 궁극에는 영원불변한 그 무엇(아르케:Arche)이 있다고 여겨왔다. 이러한 궁극적 실재를 믿던 시절에는 철학의 체계가 연역의 논리를 따라 수월히 수립될 수 있었다. 그러나 근세과학 및 수학의 발달은 고정불변한 “실체”개념을 사용하지 않고도 세계는 해명 될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였고, 이는 19세기 다윈의 진화설로 인해 생물의 종(species)마저 고정불변한 것이 아니라고 하는 이론에 의해 더욱 힘을 얻었다.
♤분석철학의 뿌리-아낙시만더(Anaximander), 아낙시만데스(Anaximenes), 회의적 물질주의 분석적 태도-영국의 경험주의, 콩트학파의 실증주의
②등장배경
실질적인 분석철학이 대두하기 시작한 것은 20세기에 들어서면서부터라고 보아야 한다. 분석적 접근에 있어서 20세기 이전과 이후의 차이는 ‘그것을 수단으로 사용 하였는가’ 아니면 ‘목적으로 사용 하였는가’ 이다. 흄, 콩트는 과학에 토대를 둔 실증주의적 경향과 형이상학을 부정한 점에서, 흄, 칸트는 명료화된 논리적 진술을 강조하여 분석적 진술과 종합적 진술만이 참된 진술이라고 한 점에서 분석철학에 영향을 주었다.
참고문헌
교육의 역사와 철학 / 박의수 외 다수[동문사.1994]
교육사 교육철학 강의 / 조무남외 다수[동문사.1997]
교육철학 / 김정환,강선보 공저[박영사.1998]
교육사․철학 신론 / 김경식 [교육과학사.2001]
교육철학의 탐구 / 조용태 [문음사.2002]
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Ⅴ / 연세대학교교육철학연구회편[교육과학사.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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