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트모더니티 행정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4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포스트모더니티 이론의 등장 배경

2.포스트모더니티 이론의 내용과 특성

3.포스트모더니티 행정이론의 내용과 특성

4.포스트모더니티 이론의 적실성
본문내용
1. 포스트모더니티 이론의 등장 배경

포스트모더니티 이론의 등장 배경

Modernism

18세기 계몽주의로부터 시작된
이성 중심주의 시대를 지칭함.
인간의 이성에 대한 믿음을 중시함.

•데카르트와 계몽주의 사상의 특징

데카르트와 계몽주의자들의 이성을 중시한 사상들은
모더니즘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함

•데카르트 및 18세기 계몽학자들의 사상은
인간의 이성(Reason)에 대한 무한한 신뢰에 기반함.
'모든 사람은 이성적 능력을 소유하며, 이런 능력을
바르게 사용하면 자신과 세계에 대한 진리를
찾을 수 있다.' 는 입장.

•기독교의 영향 아래 억눌려 있던 인간 이성의
회복을 목표.


인간이 세상의 중심에 있는 시대.
이성과 합리성을 통한 인간의 무한한 발전, 진보 지향.

Postmodernism

20세기 초에 태동한 모더니즘 시대 이후의
다원주의적 시대 ,사상

•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

• 1960년대 들어 일단의 반 모더니티 운동으로 지칭되기도
했지만그 외에도 통일되지 않은 다양한 의미들을 내포하고
있음.

• 다원주의적 지향을 추구함.

• 소수자 문제나 여성에 대한 차별에 관심 증가.

• 20세기 초에 등장함.
2번에 걸친 세계대전으로 인해 이성, 합리성에 대한 회의감,
거부감 형성.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추구하고자 하는 분위기가 형성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영유아교육과정연구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 포스트모던 유아교육: 새로운 이해와 실천을 열어가기제 1장. 이 책에 대하여1. 유아기의 언어2. ‘질’(Quality)의 시대 3. 그리고 질에 대한 문제4. 비판적인 질문들을 하기5. 우리가 살고 있는 시대6. 왜 ‘유아교육 ․ 보육기관들인가?’7. 메도우레이크, 레지오, 그리고 스톡홀름 : 이론과 실제 간의 긴장을 다루기8. 소수와 다수(Minorities and Majorities)9.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제 2장. 이론적 관점: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 권력과 윤

  • [미술비평론] 2장 이론과 미술비평
  • 미술비평론2장. 이론과 미술비평■ 모더니티와 포스트모더니티: 오늘날의 비평은 모더니즘과 포스트모더니즘을 중심으로 논의되고 있다. 이 장에서 다루는 작품이나 비평 대부분은 포스트모더니즘과 관련되어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은 모더니즘과의 관계 속에서 그 의미가 파악된다. : 모더니즘, 곧 미술에서 말하는 모던아트는 문화적 근대성이라는 오래된 현상에서 시발된 현상이므로 모더니티 시대를 폭넓게 살펴보면서 포스트모더니티와의

  • [미술비평론] 2장 이론과 미술비평
  • 포스트모더니즘 미학과 비평여성주의 미학과 비평 더 새로운 페미니스트 그룹으로 뉴욕에서 나타난 샌프란시스코와 다른 도시에도 생겨난 그룹 WAC(Womens Action Coalition)가 있다. 이들은 미술계 안팎에서 여성 문제를 제기하며 활동하는 그룹이다. 게릴라 걸스와 WAC의 정치적 사업을 설명하는 것은 여성주의가 어떻게 오늘날의 미술이론에 공헌했는지 소개하는 좋은 방법이다.여성주의 미학과 비평포스트모더니즘 미학과 비평여성주의 미학과

  • [졸업][정치학] 제3의길과 성찰적 근대화- 기든스의 이론틀을 중심으로
  • 제 3의 길과 성찰적 근대화- A. Giddens의 이론적 틀을 중심으로1. 서론2. 유럽 좌파의 봄 - 유럽정치의 현실1) 영국의 신노동당(New Labour)2) 독일 사민당(SPD)과 새로운 중도(Die Neue Mitte)3. 기든스의 연구업적4. 구조화 이론1) 구조화 이론에서 행위의 문제2) 구조개념: 구조의 이중성(duality of structure)3) 요약 및 비판5.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 성찰적 근대화1) 모더니티와 포스트 모더니티2) 모더니티(modernity)

  •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
  • 포스트모더니즘 교육은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고, 창의성을 개발하는 데에 역점을 두는 이상적인 교육론이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직은 포스트모더니즘의 교육은 우리나라 여건에 맞추어 볼 때 현실적이기 어렵다. 그 이유는 포스트모더니즘적인 교육방법인 열린 교육, 개별학습, 수행평가 등을 시행하기에 우리나라 학교의 한 학급당 학생수가 많다. 또한 교사들의 일은 가르치는 일에만 전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학교 행정 등 잡무처리에도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