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타이어 RFID를 통한 SCM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3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RFID
1.1. RFID의 개념
1.2. RFID의 의의
1.3. RFID의 특징
1.4.활용분야
1.5. RFID의 동작원리 및 SCM 적용배경

2. 한국타이어의 RFID 활동사례 및 구축효과
2.1. 도입배경 및 목표
2.2. RFID 추진단계
2.3. 반제품 관리 FLOW
2.4. 창고관리 FLOW
2.5. 공장 흐름상의 RFID 적용상황
2.6. 구축효과
2.7 경쟁사의 RFID를 활용 (금호타이어)


3. 운영관리 관점에서 RFID의 응용의 발전
3.1. RFID 도입의 한계
3.2. RFID 도입의 해결과제

4. 결론 및 전망

< 참고문헌 >
본문내용
글로벌 경영전략에 따른 시장의 세계화로 오늘날 많은 기업들이 치열한 국제경쟁 속에서 경쟁우위 확보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다. 과거 기업 경영의 초점인 가격과 품질이 아닌 고객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얼마나 신속하게 제품을 생산하여 공급할 수 있을 것인가의 고객만족경영(Customer Satisfaction Management)이 초점이 됨에 따라 시장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효율적인 물류관리가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소가 되었다. 따라서 기업들은 조달, 생산, 유통 및 물류활동을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운영할 수 있는 새로운 체계로 공급체인관리(Supply Chain Management:SCM) 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공급체인관리는 원가절감 및 소비자 서비스에 대한 요구 증대, 시간기준 물류 전략의 도입, 글로벌 경영의 활성화 등으로 인해 그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생산, 운영과 유통에 국한된 개념이 아니라 공급자로부터 고객에게 이르는 과정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가치시스템으로서 통합물류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따라서 공급체인에 속한 기업들은 재고 비용의 감소,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 확대, 고객만족의 증가 등의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으므로 많은 기업들에게 효율적인 물류관리 시스템 구축이 기업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요인이 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공급체인관리는 현실적용에서 많은 문제에 부딪치고 있는데, 제품생산 및 계획단계에서 소매상의 판매정보가 도매상을 통해 생산자로, 그리고 생산자로부터 공급업자에게 전달될 때 정보의 왜곡으로 인해 소비자에 대한 정확한 수요정보가 파악되지 못하여 채찍효과를 유발하게 되어 고객만족도가 낮아질 수 있다(김기영, 1999). 이는 공급체인 간의 정보흐름이 원활하지 못하여 신속하고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지원해주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기업의 노력이 전자태그(RadioFrequency Identification: RFID)의 활용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이 보고서는 RFID와 RFID를 사용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인 한국타이어의 RFID활용에 대해 다뤘다.


1. RFID

1.1. RFID의 개념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식별)은 라디오 주파수를 이용하여 전자적 라벨링(Labeling)과 무선 인식이 가능하게 하는 무선 인식 장치 기술을 통칭하는 것으로 일반적으로 트랜스폰더(Transponder/Tag)에 저장된 데이터를 리더(Reader/Controller)를 이용하여 수집한 뒤 Software Application을 이용하여 해당 정보를 해석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1.1.1. RFID 태그

RFID 태그는 전자 회로와 안테나가 하나로 결합된 전자 장치로서 이 중 전자회로는 데이터가 저장될 수 있는 메모리를 포함하고 있다.

1.1.2. RFID 리더

RFID 리더는 RFID 태그에서 송출되어 공기 중에 머무르는 라디오 주파수를 수집, 저장하여 소프트웨어로 송신하고 동시에 소프트웨어로부터의 각종 명령을 RFID 태그로 송신하는, 다시 말해서 RFID태그와 소프트웨어의 데이터 터미널역할을 수행하는 장치를 말한다.
참고문헌
• 김기영, “한국제조업의 경쟁력 재 발굴”, 나남출판사, 서울, 1999
• 박정훈,“통합적 공급체인관리를 위한 조직간 정보기술의 활용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대학원,석사학위논문 PP.2-3, 1999
• 유승화, “유비쿼터스 사회의 RFID”, 전자신문사, 2005. 3. 10.
• 이근호 외 3 역, “유비쿼터스 컴퓨팅의 핵심 RFID HANDBOOK”, 영진닷컴, 2004. 3. 10.
• 한국유통물류진흥원, “국내 RFID 산업활성화를 위한 로드맵 연구”, 2004. 6.
• 이일근 외 1, “RFID 시스템을 이용한 공급망 관리개선 및 투자수요예측, 한국통신학회논문지 Vol.37C No.1, 2012. 01.
• Klaus Finkenzeller, RFID Handbook-Fundamentals and Applications
• Cards and Identification, 2nd ed., Willy, 2003. 9.
• http://www.soulfree.net/331
• 무선인식(RFID) 산업 활성화 지원센터 http://www.rfidepc.or.kr/index.asp
• http://www.ndsl.kr/index.do 과학기술정보통합서비스 NDSL
• RFID, USN 관련 뉴스 3가지 [2008년 7월 16일] (RFID/USN 비즈니스 카페)
• 정부, RFID•USN 지원 분야 선정 (2008-07-23) (RFID/USN 비즈니스 카페)
• http://www.rfidkor.com/ (RFID 코리아)
• http://www.rfidepc.or.kr (RFID 산업활성화 지원센터)
• http://www.rflink.co.kr/korea/rfid/frame1.htm(알에프링크)
• http://www.jeiltec.co.kr/rfid/rfid.html(제일정보통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타이어의 RFID,한국타이어분석,RFID사례
  • RFID 기술의 활용은 세계적인 경쟁 환경에서 경쟁우위를 추구할 수 있는 강력한 기술로 기대되고 있다. 더욱 품질을 넘어서 마케팅 활동이 기업의 성패를 좌우하는 최근의 경영환경은 통합 공급망 관리를 통한 고객만족 경영의 중요성이 더욱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한국타이어의 RFID 태그의 도입은 필수적이라 하겠다. 도입배경을 구체적으로 간추려 보면, 첫째, 고객욕구의 다양화로 다품종 소량 생산 가속화의 필요성이 요구되었다. 둘째, 생

  • [졸업] [졸업논문] 물류비용과 서비스 관계 혁신 에관한 졸업논문(기업물류를중심으로)
  • 졸 업 논 문주제 : 물류비용과 서비스 관계 혁신- 기업물류를 중심으로학과:00000000 000목 차Chapter 1 개론 1. 연구개발의 배경 및 중요성2. 연구내용, 범위 및 방법Chapter 2 기존 방법론1. 상황요인에 관한 연구2. 물류합리화 정보시스템과 기존 개발, 도입사례3. 기업별 글로벌 생산계획4. RFID5. RFID를 통한 유비쿼터스 유통물류 추진Chapter 3 개발 방법론1. U-SCM2. 국내 현황 및 장애 요인3. 기대효과4. 경제산업적 효과Chapter 4 결론1.기대효과2.향후

  • [생산물류] SCM상에서의 RFID 활용방안 및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 관리 운영하여 불확실성을 줄이고 전체 최적화를 달성하여 궁극적으로 최소의 비용과 최고의 고객만족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는 경영패러다임이다. 그림 1 SCM 프로세스SCM은 인터넷을 통해 기업 내부 프로세스와 기업 간 업무 프로세스를 온오프라인에서 통합한다는 e-SCM으로 발전하였고, 현재 u-SCM으로 변화하고 있는 중이다. u-SCM이란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SCM에 적용하는 것으로, 컴퓨팅과 네트워크 기반 기술인 RFID, 다양한 감지센서를 이용한 태

  • [비지니스] 한국타이어의 SCM 전략
  • 관리 비용이적게 투입emotiontechnologyperformanceControldriving타이어시장의 특성과 경쟁자 분석- Know about Hankook Tire -타이어 시장의 경쟁자국내 기업해외 기업시장점유율금호타이어넥 센굳이어미쉘린 타이어브릿지스톤emotiontechnologyperformanceControldriving한국타이어는 왜 SCM을 선택했나- Know about Hankook Tire -한국 타이어의 Five Force Model 1)교섭력 높음- 개인 / 기업 고객 모두공급자의 교섭력구매자의 교섭력없음시장내 경쟁자잠재적 진입자대

  • [공급체인관리론] 물류비관리와 ABC회계
  • 연구 보고서물류비관리와 ABC회계(공급체인관리론)1 서론2 물류비의 의의2-1 물류비의 개념2-2 물류비 산정목적2-3 물류비 산정방법의 통일3 물류비의 분류3-1 물류비의 정의 및 분류4 물류비 관리방법5 물류비관리 성공사례5-1 한국타이어5-2 만도6 ABC회계6-1 ABC 회계의 정의6-2 활동기준원가의 한계와 활용7 ABC회계 이용사례8 결론9 참고문헌1. 서론최근 기업의 이윤추구에 있어서 다른 비용을 줄여서 얻는 비용절감효과보다 물류비를 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