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데이비드 게일(The Life of David Gale)`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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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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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론
[간략한 줄거리]
2. 본론
[줄거리 재구성]
3.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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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표 작품 : ‘The Life of David Gale’ 2003년, 알란 파커 작, 데이비드 게일, 영화
1. 서론
인간이 어떠한 현상을 이해하고자 할 때, 어떠한 기준을 세워 분류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는 생물을 종, 속, 과, 목, 강, 문 등의 기준으로 이해하여 연구하는 생물학이나, 장르론을 통해 작품 이해의 범위를 넓혀온 문학의 사례처럼 주로 학문적 영역에서 뚜렷하게 나타나지만 우리의 실생활에서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우리는 연속적인 개념인 시간을 아침, 점심, 저녁으로 분류하고, 타인을 직업, 출신지역, 학교 등의 기준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이러한 태도는 불가피하고, 또 편리하며 때로 이성적일 수 있다. 그러나 기준을 세워 분류하는 것은 동시에 상당히 폭력적일 수도 있다. 분류의 사전적 정의에 따르면, 분류에는 자연적(natural) 분류와 인위적(artificial) 분류가 있다. 전자는 각 대상의 본질적 특징의 유사점과 차이점에 기초를 두게 되며, 후자는 대상 사이에 어떤 일정한 질서를 세우는 것을 목적으로 그것에 필요한 특징을 가지고 하게 되는데, 따라서 그 특징이란 그 대상이 가진 본질적 특징은 아닌 것이다. 분류는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지식의 진보에 따라 변하는 것이다. 분류 [Classification, 分類] (철학사전, 2009, 중원문화)
하지만 자연적 분류에서 언급되는 각 대상의 본질적 특징이 생물학에서의 분류, 즉 형질(가장 편의적인 것으로 외견상 분명한 것)을 의미한다는 점에서 자연적 분류 역시 본질이 온전히 반영된 것은 아니다.
인간이 본질을 파악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많은 의견이 있겠지만, 결국 인간은 그것을 파악하려는 시도, 즉 인식을 할 수 밖에 없다. 이렇게 분류를 통한 인식의 과정은 위와 같은 한계로 인해, 기준 설정에 있어 주관적인 요인들이 개입될 수밖에 없고 이는 폭력성을 수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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