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애 `인간문제` 작품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01 / 2015.06.01
- 2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작가소개 및 책 소개
1) 작가소개
2) 작가연보
3) 책 소개
2. 줄거리
3. 인물
1) 개인적 측면_ 심리와 욕망의 소유자
2. 사회적 측면_ 이념과 가치의 모색자
3. 구조적 측면_ 기능과 역할의 행위자
4. 서사구조
1) 시점과 초점자
2) 시간
3) 공간
4) 구성
5. 주제
1) <인간문제>에 나타나는 상징
2) <인간문제>에 나타난 갈등의 축
3) 여성 해방의 문제
4) 세속적 지식인의 한계
7. 문체
1) 감각적 문체
2) 정서적인 문장의 문체
3) 어색한 표현
8. 끊임없는 인간문제의 굴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강경애 <인간문제>
- 끊임없는 인간문제의 굴레
1. 작가소개 및 책 소개
1) 작가소개
강경애는 1906년 4월 20일 황해도 장연에서 태어났다. 1925년 평양 숭의여학교에 입학했다가 동맹 휴학과 관련하여 퇴학당하고, 이후 동덕여학교에서 1년 정도 수학했다. 1931년 《조선일보》에 「파금」을 독자 투고로 발표한 뒤, 같은 해 <혜성>에 장편소설 『어머니와 딸』을 연재하면서 문단의 주목을 받게 되었고, 이후 간도 용정으로 이주하여 살면서 본격적으로 소설을 발표했다.
작품 세계의 주요한 특징은 어린 시절의 극심한 빈곤 체험과 작가 생애의 대부분을 보낸 간도 체험에서 나온 것으로 강경애는 간도에서 반만 항일투쟁을 벌인 사람들의 삶의 실상을 검열을 피해 가며 한반도 안의 독자에게 알리는 것을 작가로서의 자신의 의무로 생각했다.
그의 작품은 황해도 장연을 배경으로 한 것과 용정을 배경으로 한 것으로 나누어진다. 장연 배경의 작품에서는 식민지 자본주의가 강요한 궁핍과 거기에 맞서 개인적, 조직적 투쟁을 벌이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았다. 식민지 자본가와 농민, 노동자의 대립 구조 속에서 농민과 노동자가 현실의 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는 주체로 성장하는 과정과 그들의 투쟁을 현실성 있게 그림으로써 1930년대 식민지 조선의 현실을 총체적으로 반영한 근대 소설사 최고의 리얼리즘 소설의 하나로 꼽히는 장편소설 『인간문제』(1934)와, 장애자들을 주인공으로 해서 빈궁의 극한 경지를 그려낸 「지하촌」(1936)이 그 대표적인 작품이다. 간도 배경의 작품에서는 비공식적 식민지 만주국에서 중국인 지주와 일본 경찰에게 학대받는 조선 민중의 비참한 처지를 보여주면서 이런 불합리한 사회를 뒤엎기 위해 총을 들고 일어선 항일유격대의 모습과 그에 대한 민중의 감정을 암시적으로 반영한 「소금」(1934), 반만 항일 운동이 기세가 줄어들면서 전향하는 세태와 그 속에서 절망하는 사람들의 몸부림을 그린 「어둠」(1937)이 대표적이다.
그 외에도 「그 여자」, 「모자」, 「원고료 이백원」, 「지하촌」, 「마약」 과 같은 단편 소설을 썼고, 일제 시대 민족적, 계급적, 성적 억압에 고통 받는 여성들의 목소리를 대변한 여성 작가이다.
- 참고문헌
-
강경애, 『인간문제』, 창작과 비평사, 1992
김영임, 『강경애 소설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05
김종욱, 『강경애의 <인간 문제> 고』, 한국현대문학연구, 1992
문화라, 『강경애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1992
박미영, 『강경애의 소설 ‘인간문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1997
엄진희, 『강경애 소설의 무의식 연구』,단국대학교 대학원, 2013
오양호, 『문학 속의 인천 심상, 그 문학지리학적 접근 (2) : 『임거정』, 『인간문제』, 『해변의 시』, 『작고인천문인선집•2』를 중심으로』, 인천학연구, 인천대학교 인천학연구원, 2013
우수영, 『1930년대 장편소설에 나타난 고향의식 : 이기영 『고향』, 강경애 『인간문제』, 한설야 『황혼』을 중심으로』, 국어국문학회, 2013
우영길, 『강경애의 <인간문제> 연구』, 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 2000
이상경, 『강경애』, 건국대학교출판부, 1997
이상희, 『강경애의 '인간문제' 연구-공간 이동에 따른 인물의 의식 성장을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2004
전정연, 『강경애의 성장소설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2002
정미숙, 『인간문제』의 서술 시점』, 『국어국문학』 34, 부산대 국어국문학과, 1997
조낙현, 『강경애의 「인간문제」考察』, 관대논문집, 관동대학교, 1996
조남현, 『논문 강경애의 「인간문제」, 그 종횡』, 세계사, 1990
조남현, 『소설신론』, 서울대학교출판부, 2004
최학송, 『인간문제』와 인천, 한국학연구 제19집, 인하대학교 한국학연구소, 2008
현종현, 『강경애의 인간문제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199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문학사] 여성문학 `나혜석` 연구
- [소설가][소설가 강경애][소설가 황순원][소설가 김유정][소설가 박완서][소설가 채만식][이효석]소설가 강경애, 소설가 황순원, 소설가 김유정, 소설가 박완서, 소설가 채만식, 소설가 이효석, 소설가 은희경 분석
- [소설가 강경애][소설 소금][소설 인간][소설][강경애]소설가 강경애의 생애, 소설가 강경애의 평가, 소설가 강경애의 소설 소금 작품분석, 소설가 강경애의 소설 인간 문제 작품분석(소설가 강경애, 소설 소금)
- 강경애 장편소설 `인간문제`에 나타난 시대적 모순
- [한국현대소설작가] 강경애 연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 사회복지실천론_면담의 기술 중 하나를 선택하여 설명하고 활용하여 본인의 주변 인물 중 어려움에 처해 있거나 고민이 있는 사례에 대해 어떻게 면담할 것인지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