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컬푸드의 운영 사례 ; 로컬푸드의 등장배경과 유형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28 / 2015.05.28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로컬푸드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과
로컬푸드가 성공한 사례에 대하여 국내 외로 여러 가지의 관점에서 분석하였습니다.
목차
1. 로컬푸드란?
1) 물리적인 거리 측면에서의 로컬푸드
2) 경제적 측면에서의 로컬푸드
3) 환경적 측면에서의 로컬푸드

2. 로컬푸드의 등장 배경

3. 로컬 푸드의 중요성
1) 지역 활성화 측면
2) 환경의 지속가능성 측면
3) 식품 안전성 측면

4. 로컬푸드와 지역발전

5. 로컬푸드의 운영 유형

6. 로컬푸드의 국내외 사례
1) 제1모델 : 웰빙 한식 모델
2) 제2모델 : 기능성 전통주 모델
3) 제3모델 : 한방 헬스 모델

참고자료
본문내용
1. 로컬푸드란?

로컬푸드 체계의 핵심은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면대면 접촉을 기반으로 한 농산물의 직접적인 거래에 있다. 로컬푸드 운동은 우리 식탁에 대한 기업의 지배권에 도전하고, 먹거리를 매개로 농민과 소비자의 권리를 확보하기 위한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로컬푸드는 이미 국내외에서 활발히 전개되고 있으며 일본의 지산지소, 이탈리아의 슬로우푸드, 미국의 CSA등과 같이 기존의 먹거리에 문제를 인식하고 안전한 먹거리를 위한 방안을 모색해왔다.
그러나 로컬푸드의 범위는 각국의 문화적, 사회경제적인 상황에 따라서 물리적 거리에 대한 기분이 다르기 때문에 로컬푸드의 개념은 로컬의 범위 설정으로부터 시작할 수 있다.

1) 물리적인 거리 측면에서의 로컬푸드
물리적인 거리가 로컬푸드에서 중요한 이유는 생산지에서 이동하는 거리를 최소화함으로서 경제적인 이익 뿐만 아니라 농산물의 품질, 생태계의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각 나라별로 물리적인 거리의 기분이 조금씩 다르지만, 영국의 경우 ‘30마일 이내’라는 조건을 설정하여 ‘반경 50km 이내’에서 생산된 먹거리로 일반화 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로컬푸드가 판매되는 지점에서 반경 50km이내의 제품이라는 정이는 영국이나 미국에서 상권(tradearea)만을 감안했다는 한계점을 가지고 있다.
로컬푸드는 생산자와 소비자 사이의 물리적 거리만으로 따지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생산물이 이동한 거리 전체를 감안해야 한다. 농산물의 이동이 우회된다면 운송거리가 멀어지고 운송시간이 길수록 신선도가 급속히 떨어지기 때문이다. 예컨대 지방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이라 하더라도 서울 가락동 시장을 들렀다가 다시 생산지역 근처의 도시로 넘어온 경우에는 로컬푸드라고 보기 어려운 것은 이와 같은 이유에서이다.
따라서 국내 로컬푸드의 공간적 범위 즉, 농산물의 물리적인 총 이동거리는 50km∼100km 이내로 정의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참고문헌
국승용, 로컬푸드 현황과 발전 전략, 신유통포커스, 2012.
김종덕, 미국의 공동체지원농업(CSA), 지역사회학, 2004.
김종덕, 식량체계 전환의 필요성과 과제, 계간농정연구, 2005.
김종덕, 우리나라 로컬푸드 정책의 방향, 지역사회학, 2008.
김홍주, 슬로우푸드운동과 대안식품체계의 모색. 농촌사회, 2004.
노순덕, 지역음식을 활용한 이벤트 전략, 지방행정, 2005.
서동채, 한국 푸드 투어리즘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2010.
우장명.홍기운, 로컬푸드를 이용한 충북 농업.농촌의 활성화 방안, 지역정책연구, 2011.
유경민, 전통음식의 관광상품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3.
이재열, 지역사회 공동체와 사회적 자본, 지역사회 공동체에 대한 성찰과 재활성화를 위하여, 학국사회학회 기획심포지엄, 2006.
정기환 외, 농촌지역의 사회적 자본과 지역사회발전, 한국농촌경제연구원, 2006.
한현숙, 외국인을 위한 비빔밥 개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허남혁, 제고장 먹거리(local food) 담론, 농촌사회, 학회발표논문집, 세기, 2007.
허남혁, 21 신토불이, 로컬푸드, 경향잡지, 2007.
허남혁, 충남 로컬푸드 활성화 방안, 충남발전연구원 연구보고서, 2011.
홍경완·김지영·김양숙, 로컬푸드의 개념적 이해 연구, 대한경영학회지, 200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풀무원의 해외 진출 사례
  • 푸드요구르트아이스크림콩 소시지에너지바alternatives(2) Innovation 풀무원은 유통업체ECR(Efficient Consumer Response)를 추진한다. 이는 소비자에게 보다 큰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미국 식품산업의 제조업체와 유통 업체들이 공동 추진한 전체 산업 차원의 고객만족 전략으로서 ECR의 목표는 유통업체들과 제조업체들이 긴밀한 공동작업을 통해 소비자 만족을 극대화하고 비용을 최소화하는 유연하고 소비자 중심적인 공동체인을 만드는 것을 의미한다. 국내

  • 로컬푸드의 국내외 사례와 활성화 방안
  • 로컬푸드 효자동직매장)로컬푸드 직매장을 운영하시는데 어려움은?많다.대기업 소속의 대형마트의 서비스 마인드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의로컬푸드에 관한 의식 부족.홍보할 수 있는 여건의 부족.의사 로컬 푸드의 등장 등인터뷰내용(완주로컬푸드 효자동직매장)향후 로컬푸드의 전망을 어떻게 예상하시나요? 생산자와 소비자의 상생을 목적.상품의 가격 변동이 거의 없고, 이로써 농가에 일정 소득이 보장+장기적으로 소비자의 가계 소득에

  • 로컬푸드의 국내외 사례와 활성화 방안
  • 농촌 문제 해결을 위한 과제:로컬 푸드(local food)를 중심으로목 차1.서론1)우리나라 농촌 문제2)연구방법 및 한계2.로컬 푸드1)정의 및 의의2)해외 사례-일본, 미국, 이탈리아3)국내 사례3.결론1)로컬 푸드 향후 전망2)우리나라 농촌 문제에 대한 제언4.참고문헌1.서론1)우리나라 농촌 문제오늘날은 지구화(globalization) 사회이다. 지구화란 19세기 말에 자본의 국제적 이동을 배경으로 등장한 것으로, 한국에서는 문민정부 시절 ‘세계화’라는 용어

  • [인류와식량] 배추유통구조의 문제점 및 대안모색
  • 공식 사이트) USDA AMS-Marketing Service Division (2009년 10월)김자경(제주대학교 산업응용경제학과 강사), 제주 농민장터 이용객의 구매행동에 관한 고찰, 2010 전기사회학대회 농촌분과 발표자료김승로, 「농수산물 도매시장의 배추.무 포장출하 활성화 방안 연구 : 가락시장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7국승용, 「농산물도매시장의 거래제도별 유통효율성의 실증적 비교분석」, 서울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6

  • [지억사회복지론] 사회적기업
  • 분석2) 일본 - 소다테아게넷(1) 창립배경(2) 목적(3) 비즈니스 모델 - 주요사업내용(4) SWOT 분석3) 영국 - Colin Crook(1) 창립 및 성장(2) 비즈니스 모델(3) 재정구조(4) 대안의 선택(5) 경영상의 특징(6) SWOT 분석(7) 경영성과4) 방글라데시 - 그라민은행Ⅲ. 한국 및 울산의 사회적기업1. 한국의 사회적기업 현황① 사회적기업 신청 및 인증기관 수② 지역별 사회적기업 현황③ 사회적기업의 업종별 유형④ 사회적기업의 사회적 목적 실현 유형2. 울산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