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자신은 어느 단계에 해당하고 있는지 단계의 특성을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09 / 2015.05.09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에릭슨의 8단계 심리발달이론을 살펴보고 내가 속한 단계를 그 단계의 특성과 함께 나를 서술하였다
- 목차
-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 인간 발달단계
1) 신뢰 대 불신(영아기)
2)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초기 유아기)
3) 주도성 대 죄의식(유아기)
4) 근면성 대 열등감(아동기)
5)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란(청소년기)
6) 친밀감 대 고립(성인 초기)
7) 생산성 대 침체(성인 중기)
8) 자아통합 대 절망(노인기)
2. 본인이 속한 발달단계
Ⅲ. 맺는 말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에릭슨은 인간이 태어나서부터 노년기까지 여덟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마다 일반적인 문제점과 다양한 갈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각각의 발달단계는 정해진 순서로 전개되며,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문제나 갈등은 주위 문화와는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피아제나 콜버그의 발달단계와 비교하여 에릭슨의 발달단계의 특징은 어느 한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하지 못해도 다음 단계를 경험한다는 것이다.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인간발달 8단계에 대하여 정리하고 내게 해당하는 단계의 특성을 포함하여 지금의 나의 발달단계를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에릭슨 인간 발달단계
1) 신뢰 대 불신(영아기)
이 단계는 심리성적 발달단계에서 구강기에 해당하는 출생 후 18개월까지의 기간이다. 이 단계의 영아는 양육자와의 상호관계에 따라 신뢰, 희망, 종교적 믿음 등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후천적인 특성을 강조한 에릭슨은 이 시기 동안에 어머니와의 관계가 심하게 왜곡될 경우, 신뢰나 희망이라는 근본적 느낌을 발달시키지 못하고 불신감을 갖게 된다. 즉 부모나 주위세계의 일관성 있는 지지를 받으면 신뢰감을 얻을 수 있지만, 주위의 보호가 부적절하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 참고문헌
-
참고 자료
강현식, 꼭 알고 싶은 심리학의 모든 것, 소울메이트, 2010
손병덕 외,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학지사. 2008
송길연ㆍ김수정ㆍ이지연ㆍ양돈규.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0
정옥분,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0-2 세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영역
- 윤리과 교재연구 -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청소년심리23공통)청소년들의자살이성인기발생하는자살과어떤차이가있는지설명, 청소년기가장중요한발달과업
-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성격이론3가지 성격측정검사3가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 알더퍼의 ERG이론, 알더퍼 이론과 매슬로우 이론의 차이점
-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의 발달과정
- 자아정체감 상태가 위기와 수행이라는 두가지 축으로 청소년의 자아정체감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정리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자아정체감 상태가~
- 사회복지 실천의 궁극적 목적과 목표에 대해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의 자세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