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발달 단계를 8단계로 나누어 설명하고 자신은 어느 단계에 해당하고 있는지 단계의 특성을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09 / 2015.05.09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에릭슨의 8단계 심리발달이론을 살펴보고 내가 속한 단계를 그 단계의 특성과 함께 나를 서술하였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에릭슨 인간 발달단계
1) 신뢰 대 불신(영아기)
2) 자율성 대 수치와 회의(초기 유아기)
3) 주도성 대 죄의식(유아기)
4) 근면성 대 열등감(아동기)
5) 자아 정체감 대 역할 혼란(청소년기)
6) 친밀감 대 고립(성인 초기)
7) 생산성 대 침체(성인 중기)
8) 자아통합 대 절망(노인기)
2. 본인이 속한 발달단계
Ⅲ. 맺는 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은 인간이 태어나서부터 노년기까지 여덟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마다 일반적인 문제점과 다양한 갈등에 대해 설명하였다. 각각의 발달단계는 정해진 순서로 전개되며, 각 단계에서 나타나는 문제나 갈등은 주위 문화와는 상관없이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피아제나 콜버그의 발달단계와 비교하여 에릭슨의 발달단계의 특징은 어느 한 단계를 성공적으로 통과하지 못해도 다음 단계를 경험한다는 것이다. 본론에서는 에릭슨의 인간발달 8단계에 대하여 정리하고 내게 해당하는 단계의 특성을 포함하여 지금의 나의 발달단계를 서술하였다.

Ⅱ. 본론
1. 에릭슨 인간 발달단계
1) 신뢰 대 불신(영아기)
이 단계는 심리성적 발달단계에서 구강기에 해당하는 출생 후 18개월까지의 기간이다. 이 단계의 영아는 양육자와의 상호관계에 따라 신뢰, 희망, 종교적 믿음 등을 형성한다는 것이다. 후천적인 특성을 강조한 에릭슨은 이 시기 동안에 어머니와의 관계가 심하게 왜곡될 경우, 신뢰나 희망이라는 근본적 느낌을 발달시키지 못하고 불신감을 갖게 된다. 즉 부모나 주위세계의 일관성 있는 지지를 받으면 신뢰감을 얻을 수 있지만, 주위의 보호가 부적절하면 불신감을 갖게 된다.
참고문헌
참고 자료
강현식, 꼭 알고 싶은 심리학의 모든 것, 소울메이트, 2010
손병덕 외,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학지사. 2008
송길연ㆍ김수정ㆍ이지연ㆍ양돈규. 발달심리학. 시그마프레스. 2000
정옥분, 전생애 인간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0-2 세 표준보육과정에서의 의사소통 영역
  • 단계적인 체계를 가지며 일관성을 유지하고 교육의 중립성 확보가 가능하게 되었다. 이와 관련하여 본문에서는 0-2세 영아의 언어발달 과정에 대해서 알아보고 음성언어와 문자언어로 나누어 알아보고 표준보육과정에서 영아의 의사소통 영역이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와 실제 운영사례를 구체적으로 다루어 볼 것이다.Ⅱ. 본론1. 0-2세의 언어발달과정 홍혜경 외 3인(2012). 영유아 언어교육 이론과 실제, 영유아의 음성언어 발달, 영유아의 문자언어

  • 윤리과 교재연구 - NIE 탐구공동체 수업모형과 기법에서 모의수업까지
  • 해당한다고 볼 수 있다고 덧붙였다. 현재 사형 대기 기결수는 노인과 여성 21명을 살해한 혐의 등으로 구속 기소됐던 유영철을 포함해 마지막 사형집행이 이뤄진 1997년 12월 30일 이후 현재까지 모두 63명이다. - 매일경제, 2007년 4월 12일자자료2키르기스스탄이 사형제 폐지에 동참했다.쿠르만베크 바키예프 키르기스스탄 대통령은 27일(현지시간) 사형제를 폐지하고 이를 종신형으로 대체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법안에 서명했다.이번 법안은 또 검찰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발달단계이론의 개념3.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3수준 7단계)4.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Ⅰ. 서론콜버그(Kohlberg)는 전통적 사회화모형에서 벗어나 학생들로 하여금‘왜 그러한 행동을 하느냐’하는 정당화에 대한 보다 높은 수준의 도덕적 추론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도덕발달단계이론을 정립했다. 그는 자신

  • 청소년심리23공통)청소년들의자살이성인기발생하는자살과어떤차이가있는지설명, 청소년기가장중요한발달과업
  • 발달과업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한 가지를 선택하여 기술하고, 청소년들이 이러한 발달과업을 잘 성취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자신의 견해를 기술하시오.(예를 들어, 건강한 신체발달, 형식적 조작사고, 정서적 안정 등)차 례1서론2인간발달의 개념3청소년과 청소년기의 개념4청소년기의 발달 특성5청소년기의 가장 중요한 발달과업6청소년기의 발달과업 성취 방법7참고 자료1. 서론어느 사회에서나 각 연령단계의 발

  • [정신건강 공통] 성격이론 3가지를 비교하여 설명하고 성격측정 검사 3가지에 대해 설명하시오-성격이론3가지 성격측정검사3가지-
  • 인간의 이성과 적응을 강조한 에릭슨의 이론이 훨씬 호소력이 있다. 에릭슨은 프로이드 이론의 경험적 기초를 확장하여 정신분석이론의 신뢰도와 적용가능성을 증가시켰다.피아제는 아동의 나름대로의 독특한 사고과정을 인식하여 발달단계를 이야기하였다. 그는 평형화와 도식, 그리고 동화와 조절의 개념을 사용하여 인간의 인지발달 과정을 설명하였다. 또한 그는 발달의 원인을 4가지로 나누어 생각했다.(신체적 성숙, 물리적 환경에 대한 경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