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iaget(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입장과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5.04 / 2015.05.0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piaget(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입장과 시사점을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piaget(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

2. piaget(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가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영향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인지적 구성주의는 지식의 형성과정에서 인간의 개별적인 인지적 작용을 가장 주요한 요인으로 보면서, 상대적으로 사회문화적 측면과 역할은 거의 도외시한다. 인지적 구성주의는 주로 Piaget의 발달심리에 그 이론적 근거를 두고 교수・학습 환경에서 실제로 적용할 수 있는 교수・학습전략이나 원칙에 대해 많은 관심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piaget(피아제)의 인지적 구성주의의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영유아 수학교육에 미친 입장과 시사점을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박영배, 수학교수 학습의 구성주의적 전개, 경문사, 2004.
강인애, 인지적 구성주의와 사회적 구성주의에 대한 간략한 고찰, 교육공학연구, 1995.
기경옥, 수학교육에 있어서 구성주의의 활용방안에 관한 연구, 대구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언어교육
  • Piaget는 언어와 사고의 관계에 대하여 또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피아제는 사고가 언어에 우선한다는 사고 우선론을 지지하면서 언어가 아동의 인지 발달에 매우 중요하다는 견해를 표명했다. 예를 들면, 아동은 인지적으로 발달하면서 남에게 뜻을 전달하려는 의도 없이 말을 하는 자기중심적 언어의 단계에서 남에게 의도적으로 뜻을 전달하기 위해 말하는 사회화된 언어사용의 단계로 넘어간다는 것이다. 그리고 아동의 이 같은 자기중심적 사고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영유아 보육제 1 절 고대~16세기의 보육제 2 절 17~18세기의 보육제 3 절 19~20세기의 보육1. 19~20세기 보육의 특징2. 페스탈로치의 교육3. 페스탈로치의 교육방법제 6 차시 : 20세기 영유아 보육의 영향을 준 이론제 1 절 프뢰벨의 킨더가르텐제 2 절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몬테소리 어린이집1.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사상2. 아동 연구의 활성화와 연구의 활용3. 몬테소리 어린이집제 3 절 빈곤아동을 위한 유아교육과 구성주의 이론1. 빈곤아동을 위한 보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교육 등)교육성립의 조건(사회화 > 학습 > 교육. 피터스의 교육성립 조건- 규범적․인지적․과정적 준거)유사 개념의 비교(학습, 훈련, 교수, 교화)교육의 가능성과 한계성(가능설/부정설, 결정적 시기론)교육목적론(내재적 목적-본질적 기능/ 외재적 목적-수단적 기능, 교육목적의 기능, 우리나라의 교육목적)2. 교육형태론평생교육의 이론적내용평생교육법의 내용과 개정내용그밖의 교육형태론성인교육전인교육가정교육영재교육조기교육특

  • 보육과정의 철학적 기초[코메니우스의 아동관,루소의 아동관,에릭슨]
  • 교육을 특별히 학교에서 배워야 한다고 하였다.1단계, 어머니의 무릎학교2단계, 모국어 학교3단계, 라틴어 학교4단계, 대학 및 외국을 여행하는 시기2)루소의 아동관루소(Rousseau, 1712~1778)의 가장 핵심적인 사상은 자연주의이다. 루소는 인간은 선하게 태어난다는 성선설(性善設)을 주장하는 입장이다. 루소의 “자연으로 돌아가라”라는 말에는 영유아는 태어날 때부터 가지고 있는 자연성에 따라 교육해야 하고 성인들의 인위적인 간섭을 배제하라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평가4C) 레지오에밀리아 접근법의 이론적기초 교육목표 및 원리 교육과정설명하고 한국 유아교육 현장에의 적용시 강점과 약점에 관해 논하시오0k
  • 교육자들끼리 아이디어 교환이 가능하다. 어린이들은 자신의 노력이 가치 있음을 알게 된다. 학교의 역사를 남기는 역할을 한다. 3.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1) 발현적 교육과정 (능동적 교육과정)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자들은 영유아들이 흥미를 갖는 주제나 대상을 심도 있게 탐색해가는 프로젝트를 전개하는 가운데 영유아 자신들이 조사하고 싶은 문제나 질문에 직면하여 자연스럽게 발현적 교육과정 (emergent curriculum)이 일어난다고 믿는다. ▻ 발현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