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의 기본적인 안전교육 중에서 만 5세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4.26 / 2015.04.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시설의 기본적인 안전교육 중에서 만 5세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안전교육의 중요성

2. 만 5세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제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운영
2) 교사의 역할
3) 놀이안전교육 활동의 교수원리
4) 만 5세 대상 안전교육 프로그램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유아는 발달특성상 주변의 사물이나 환경에 대한 호기심이 많고 탐구하려는 충동이 강한 반면, 신체 기능의 발달이 미숙하므로 균형을 유지하는 능력이나 운동기능이 충분히 발달되어 있지 않다. 또한 유아는 사고가 일어날 수 있는 위험한 상황에 대한 지식과 상황 판단능력이 부족하므로 항상 사고의 가능성을 안고 있다. 더구나 현대의 발달된 기계 문명은 우리의 생활을 윤택하게 만들어 준 만큼 위험부담도 증가시켰다. 따라서 오늘날의 유아들은 과거 세대들이 결코 경험하지 못했던 여러 가지 사고의 위험에 직면해 있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보육시설의 기본적인 안전교육 중에서 만 5세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실제 프로그램을 작성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성희, 유아안전교육, 창지사, 2002.
곽은복, 영유아를 위한 안전교육 프로그램, 창지사, 2001.
김일옥 외, 아동안전관리, 양서원,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만 아니라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대한 습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영유아에 대한 건강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문에서는 영유아기 건강교육의 표준이 되는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을 각각 설명해 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2013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와 논문 1개를 찾아 요약해 보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을 위한 제언을 해보고자 한다.

  • ADDIE 모형에 근거하여 국외에서 개발된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하에 분석 하시오
  • 프로그램을 개발할 경우 교수자 중심이 아니라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설계가 가능하며 프로그램의 목적에 따라 ADDIE 교수설계모형 내의 과정 및 절차를 활용함으로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조진애, 『블렌디드 학습 환경에서 ADDIE 모형 기반 유아안전교육 교수설계모형 개발』, 2017, pp.13-15.2. 국외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분석 -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1) 분석 단계첫 번째 단계인 분석 단계는 가장 초기의 단계

  • 보육과정에 있어서 구성, 원리를 적용한 내용과 일일 계획안 작성
  • 안전 및 심리적 안정감을 도모해야 한다. 즉, 심신의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생활이 기본적으로 지원되어야 한다. 따라서 한 영역의 발달이나 경험만을 강조해서는 바람직한 성장을 이룰 수 없으며 영유아의 발달이나 경험은 사회, 언어, 인지, 정서, 신체 측면이 상호 연결되어 전인적으로 발달을 도모한다. 이에 구체적인 원리와 그 원리가 반영된 활동계획안을 구성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1. 영 유아 보육과정 구성 시 고려해야 할 특성1) 보육대상 영

  • 아동을 위한 자원봉사활동
  • 보육내용노랑반(만2세미만)영아의 특성과 개별성에 따라 편안하고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 분홍반(만2세)기본 생활습관을 익히고, 그리기, 소꿉, 쌓기등의 활동과 감각적인 탐색 활동.파랑반(만3세)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하며 미술, 언어, 과학, 수 조작등 교육 주제에 따라 다양한 경험.초록반(만4.5세)아동의 관심과 흥미가 확장되고, 개념이나 기술등을 익힐 수 있도록 학습지도를 합니다. 과학, 작업, 수, 쓰기,

  • 영유아 보육과정
  • 교육의 내용이 된다. 유아의 흥미와 필요 및 개별성을 존중하기 위하여 교수의 자율의 폭이 넓다. 그러나 보육시설 보육과정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어린이 집의 보육과정은 보건사회부(현 여성 가족 부)가 「 영 유아 보육 법 시행규칙」에서 보육내용에 관한 기본원칙과 계획,관리에 관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 보육내용에 관한 제시는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보육지침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각 보육시설에서 실제로 보육 시 필요로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