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육시설의 기본적인 안전교육 중에서 만 5세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실제 프로그램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8.30 / 2016.08.30
  • 8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보육시설의 기본적인 안전교육 중에서 만 5세를 대상으로 현장에서 적용가능한 실제 프로그램 작성
목차
1) 만 5세 유아들의 성장
2) 안전 교육의 개념 및 필요성
3) 안전 교육의 내용
4) 안전 교육의 실제
5) 안전 교육 프로그램의 실제
본문내용
- 만 5세 유아.
만 5세가 되면 유아는 매우 활동적이고 대, 소 근육이 정교해진다.
특히 빠르게 달리기를 좋아하며 그에 따라 달리기 시합 등을 하는 모습을 종종 볼 수 있다. 또한 대근육 운동 기술을 요구하는 공놀이나 게임을 할 수 있다.
사회성 부분에서는 독립심, 자기 확장, 균형감을 성취할 수 있게 된다.
이 시기의 유아는 누구에게나 친절하고, 말을 걸고 나누고, 예의 바르게 행동 할 수 있다. 또래들과 놀기 좋아하고 구조화된 게임을 즐기게 되는 시기이다. 이렇게 또래들과 어울리기를 좋아하는 때부터 타인에 대한 인정받기를 원하고, 다른 사람의 반응에 민감하여 비판하는 것에 대하여 쉽게 감정이 상하기도 한다.
인지 및 언어발달 또한 향상 되어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증가하고, 이야기 하기를 좋아하며 주변 사람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여 많은 지적 호기심이 활발하게 작동 될 때이기도 한다.
위에 보듯이 만 5세 유아들은 점차 움직임이 빨라지고, 스스로 판단 할 수 있는 생각과 감정이 예민해지며, 호기심이 왕성할 때이다. 많은 부분들이 성장하듯 놀이를 하고 사람들과 어울리는 과정에서 위험이 증가 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각 보육 시설에서는 안전 교육에 대해 깊게 생각해보고, 올바른 지도가 필요하다.

참고문헌
아동안전관리. (사)한국보육교사교육연합회. 이순자, 김일옥 공저. 양서원. 2012년 1월.
표준보육과정 누리과정에 맞춘 아동안전관리. 이영환 , 고선옥, 김경신, 김정희, 이수재 지음 창지사 2016년 02월
아동안전관리 채혜선 , 임미혜, 김종배, 이순자, 안경일 지음 양서원 2014년 03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건강교육]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의 공통점과 차이점,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 논문1개 요약[출처표기, 공통/B형]
  • 만 아니라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대한 습관을 형성하는 중요한 시기이기 때문에 영유아에 대한 건강교육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문에서는 영유아기 건강교육의 표준이 되는 3~5세 누리과정에서의 건강교육부분과 표준보육과정에서의 건강교육 과정을 각각 설명해 보고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해 보고자 한다. 아울러 2013년 이후 영유아건강관련 기사 2개와 논문 1개를 찾아 요약해 보고 유아교육현장에서의 건강교육을 위한 제언을 해보고자 한다.

  • ADDIE 모형에 근거하여 국외에서 개발된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에 대하에 분석 하시오
  • 프로그램을 개발할 경우 교수자 중심이 아니라 학습자의 요구를 반영한 프로그램 설계가 가능하며 프로그램의 목적에 따라 ADDIE 교수설계모형 내의 과정 및 절차를 활용함으로서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조진애, 『블렌디드 학습 환경에서 ADDIE 모형 기반 유아안전교육 교수설계모형 개발』, 2017, pp.13-15.2. 국외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분석 - 표준보육과정을 중심으로1) 분석 단계첫 번째 단계인 분석 단계는 가장 초기의 단계

  • 보육과정에 있어서 구성, 원리를 적용한 내용과 일일 계획안 작성
  • 안전 및 심리적 안정감을 도모해야 한다. 즉, 심신의 건강 및 안전에 대한 생활이 기본적으로 지원되어야 한다. 따라서 한 영역의 발달이나 경험만을 강조해서는 바람직한 성장을 이룰 수 없으며 영유아의 발달이나 경험은 사회, 언어, 인지, 정서, 신체 측면이 상호 연결되어 전인적으로 발달을 도모한다. 이에 구체적인 원리와 그 원리가 반영된 활동계획안을 구성해 보고자 한다.Ⅱ. 본론1. 영 유아 보육과정 구성 시 고려해야 할 특성1) 보육대상 영

  • 아동을 위한 자원봉사활동
  • 보육내용노랑반(만2세미만)영아의 특성과 개별성에 따라 편안하고 기본적인 욕구를 충족. 분홍반(만2세)기본 생활습관을 익히고, 그리기, 소꿉, 쌓기등의 활동과 감각적인 탐색 활동.파랑반(만3세)자신의 흥미에 따라 자유롭게 선택하여 활동할 수 있도록 하며 미술, 언어, 과학, 수 조작등 교육 주제에 따라 다양한 경험.초록반(만4.5세)아동의 관심과 흥미가 확장되고, 개념이나 기술등을 익힐 수 있도록 학습지도를 합니다. 과학, 작업, 수, 쓰기,

  • 영유아 보육과정
  • 교육의 내용이 된다. 유아의 흥미와 필요 및 개별성을 존중하기 위하여 교수의 자율의 폭이 넓다. 그러나 보육시설 보육과정의 특성은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어린이 집의 보육과정은 보건사회부(현 여성 가족 부)가 「 영 유아 보육 법 시행규칙」에서 보육내용에 관한 기본원칙과 계획,관리에 관하여 제시하고 있다. 이 보육내용에 관한 제시는 포괄적이고 일반적인 보육지침의 성격을 띠고 있으며,각 보육시설에서 실제로 보육 시 필요로 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